top of page

너 하나님의 사람아!(3) 당신은 누구에게 무엇을 가르치고 있습니까?

최종 수정일: 2020년 7월 24일



오늘은 질문 하나를 드리면서 시작 할까 합니다.

“오늘 이 시점에서 당신이 맡고 있는 아이 한 사람, 인생이 위태위태한 이시기에 안양성은교회 주일학교에서 당신을 주일학교 교사로 만난 이 사건이 그 아이들에게 복입니까? 화입니까? 아무런 영향도 미치지 않는 의미 없는 일입니까? 이 셋 중에 어디에 해당합니까?"


여러분 하나님은 가르침에 관해 무엇이라고 말씀하고 계실까요?

아래 말씀을 읽고 깊이 생각하시고 주위의 자녀들이나 구역원들과 함께 나눠보시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여기서 가르침에 대해 꼭 어린아이와 학생들만을 생각 하지마시고 지금 현제 내가 맡은 구역원들에게 내가 어떻게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쳐야 하는지 고민하면서 이 글을 읽고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1. 신명기 6:5~7

너는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오늘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을 갈 때에든지 누워 있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2. 마태복음 28: 28-20

예수께서 나아와 말씀하여 이르시되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찌어다 내가 세상 끝 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그리스도인의 가르침이란 무엇인가? 참된 가르침은 변화를 포함하고 있다.

이 변화의 본질을 결정하기 위해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 곧 그리스도인의 가르침에 대한 총체적인 목적을 고려하는데 필요하고 확고한 기준을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한다.


1. 그리스도인의 가르침의 목적을 정의하는데 도움을 줄 다음의 성구들의 핵심 부분을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 레위기 11:44 “...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 거룩하게 하고...”

* 고린도후서 3:18 “... 저와 같은 형상으로 화하여...”

* 디모데후서 3:17 “...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 갈라디아서 4:19 “...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

* 로마서 8:29 “...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아마도 그리스도인의 가르침의 총체적인 목적을 가장 잘 표현한 성구는 골로새서 1장 28절 말씀일 것입니다. “.. 지혜로 각 사람을 가르침은 각 사람을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한 자로 세우려 함이니” (완전한 = 성숙한)


2. 그리스도인의 가르침의 목표 혹은 목적은 각 사람을 그리스도 안에서 성숙하게 하는 것입니다.

1)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교사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 어린이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제시해야 합니다.

* 성령님이 하나님의 말씀을 사용하셔서 역사하신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2) 교사는 어디에서 시작해야 하는가?

* 어린이의 최초의 변화 곧 구원에 대한 필요를 깨달을 수 있어야 합니다.

어린이는 은혜 안에서 자라기 전에 새로운 생명을 소유해야만 한다는 사실은 교사는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 어린이가 그리스도인으로서 어느 지점에 도달해 있는지 식별하고 어린이가 그 지점에서 부터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도와주어야 합니다.

* 그리스도인으로 성숙해 나감에 따라 일어나는 변화를 교사들은 잘 깨닫고 어린이가성장해 갈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 어린이가 그리스도인으로 성숙해져 감에 따라

어린이는 그리스도인으로 -> 성장하기를 갈망한다(벧후3:18)

....... ................ -> 섬기기를 갈망한다(고후5:15)

........ ................ -> 하나님의 뜻에 따르기를 갈망한다.(롬8:29)


* 어린이가 성숙되어 가는 과정은 일생이 걸린다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 어린이는 많은 사람들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부모님, 많은 교사들, 친구들, 등)

-> 어린이는 삶을 변화시키는 다양한 경험을 해 나가게 될 것입니다.


나는 하나님의 사람인가? 말씀 안에 바로 서있는가?

너! 하나님의 사람아! : 나는 하나님의 사람 교사입니다

나에게 맞추면 후회가 되고: 후회하지 않기 위해 나를 낮추고 주님을 높입니다.

교회에 맞추면 일꾼이 되고: 교회의 일꾼으로 나를 드립니다.

성경에 맞추면 증인이 되고: 내게 맡겨진 양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잘 먹이는 증인 된 삶을 살 수 있도록 나를 사용하소서!

내가 여기 있습니다!


주님과 같이 미심

조회수 15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20200814 너 하나님의 사람아 당신은 교사입니까? 교사의 목표에 대한 두 가지 방법 교사 자신이 가져야 할 목표

너 하나님의 사람아 당신은 교사입니까? 교사의 목표에 대한 두 가지 방법 첫째는 교사가 어린이를 향한 목표이고 둘째는 교사 자신이 가져야 할 목표입니다. 지난주에는 교사가 어린이에게 가져야 할 목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주 부터 두 세...

20200821 너! 하나님의 사람아 당신은 교사입니까? 교사가 가져야 할 목표 9가지 중 하나님께 초점을 두어야 하는 네 가지

너! 하나님의 사람아 당신은 교사입니까? 교사의 목표에 대한 두 가지 방법 교사가 어린이를 향한 목표와 교사 자신이 가져야 할 목표 지난시간에는 교사 자신이 가져야 할 목표 9가지 중 그 첫 번째로 1. 참 하나님의 진정한 모습을 볼 필요가...

20200808 너 하나님의 사람아 6

너! 하나님의 사람아! 6 당신은 교사입니까? 교사의 목표에 대한 두 가지 방법 첫째는 교사가 어린이를 향한 목표이고 둘째는 교사 자신이 가져야 할 목표입니다. 1. 교사가 어린이를 향한 목표 교사의 목표는 그리스도를 영접할 기회를 모든...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