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작성자 사진안양 성은교회

20.10.07(수) "시험의 다섯 단계"


죄가 사망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취하는 일반적 방법은 시험입니다.. 그 시험은 도처에서 뱀의 유혹이나 속임수로 불립니다. "뱀이 하와를 꾀므로", 즉 뱀은 시험을 통해 하와를 설복시켰습니다. 이처럼 누구나 시험을 받습니다. 곧 모든 사람이 자신의 욕심 곧 내재하는 죄로 말미암아 유혹을 받거나 속임을 당합니다. 우리는 자주 시험 당한다는 말과 유혹받는다는 말을 동일한 의미로 사용했습니다. 죄는 시험하는 일 곧 유혹하는 일을 할 때 점진적으로 다섯 단계를 거쳐 역사합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앞에서 이미 살펴본 것처럼, 시험의 본질은 유혹의 본질과 동일해서, 점점 단계를 밟아 역사하고 이전 단계는 다음 단계에 유리한 요소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첫번째 단계는 끌어내리는 것입니다. "오직 각 사람이 시험을 받는 것은 자기 욕심에 끌려"

두번째 단계는 미혹하는 것입니다. "미혹됨이니"

세번째 단계는 죄를 잉태시키는 것입니다. "욕심이 잉태한즉" 마음이 미혹될 때 욕심은 죄를 잉태합니다.

네번째 단계를 실제로 수행되어 죄를 낳는 것입니다.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예를 들어, 욕심 때문에 부부의 의무를 저버리고 부정한 짓을 저지르게 되면, 사통과 간통의 자녀를 잉태하거나 낳도록 되어 있습니다.

다섯 번째 단계는 죄가 장성하는 것입니다. 즉 죄가 완성되는 것, 죄의 분량을 가득 채우는 것으로, 이 단계에서는 욕심에 따라 원래 정했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 욕심이 자연스럽게 죄를 잉태하고 필연적으로 죄를 낳는 것처럼, 죄도 틀림없이 영원한 죽음을 이끌어 냅니다.


<기도>

시험의 다섯 단계를 유의하며 시험에 들어 범죄하지 않도록 깨어 주를 의지하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조회수 2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22.5.4(수) "하나님은 자신이 기뻐하는 자에게 주권적으로 은혜를 베푸신다"

자신이 기뻐하는 자에게 은혜를 베푸시는 것은 하나님의 고유한 특권이자 주권이기에 하나님은 모든 사람 중에서 구원하실 자들을 주권적으로 부르시고 의롭게 하시며, 자신이 기뻐하는 자들에게 평안이 있으라고 말씀하시고, 자신이 기뻐하는 자들에게 은혜를...

22.5.3 (화) "죄로 인해 마음이 불안하게 될 때 하나님이 말씀하시기 전에는 마음이 평안하다고 말하지 말고 하나님이 영혼에게 하시는 말씀을 경청하라"

죄의 뿌리 곧 내재하는 죄와 관련해서든 아니면 죄가 표출되는 경우와 관련해서든 하나님이 죄책에 대해 마음을 불안하게 만드시는 경우에, 하나님이 말씀하시기 전에 스스로 평안하다고 말하지 말고 하나님이 영혼에게 말씀하시는 것을 경청하도록 유의해야...

22.4.29(금) "하나님에 대해 얼마나 무지한지 유념하라"

우리는 자신을 낮추고 겸손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을 정도로 우리 자신에 대해서는 충분히 알고 있지만, 하나님에 대해서는 참으로 아는 것이 적습니다. 이런 생각 때문에 지혜자인 솔로몬도 자신에 대한 이해를 다음과 같이 표현합니다. "나는 다른...

댓글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