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월 4일 월요일 말씀읽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단11:36~45
간단해설: 다니엘서는 크게 3부분으로 나뉘어집니다. 1장은 서론으로, 히브리어로 기록되었고, 2~7장까지는 아람어로 기록, 8~12장까지는 다시 히브리어로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8~12장까지는 이스라엘 국가가 어떻게 될 것인가? 이스라엘의 장래에 대한 다니엘의 환상을 기록하고 있는데 11장은 바사(v.1~2), 헬라와 헬라의 분열에 대하여 (v.3~4) 남방왕조(프톨레미 왕조, 애굽)와 북방왕조(셀류쿠스 왕조, 수리아) 사이의 전쟁에 대해 예언하고 있고 (v.5~19), 20~45절까지는 역사적으로 나타나게 되는 한 군주의 생애와 그의 행동에 대하여 예언합니다.
북방 왕은 어떤 왕이었는지 환상을 통해 예언의 말씀을 주십니다. 28절부터는 그의 행적에 대하여 기술하고 있는데, 이는 역사속에, “안티오쿠스 4세(에피파네스)” (주전 B.C. 160년경) 라고 보고 있습니다. 장차 북방 왕으로 오는 그는 (1) 거룩한 언약을 거스렸던 왕이었습니다. (28절) 이것은 유대인을 미워하여 하나님의 율법을 모독한 것을 말합니다. (2) 그는 다시 남방을 칠 것이지만, 이전보다 못할 것이라 예언하는데, 그 이유는, “깃딤의 배들의 이르러 그를 칠 것이라”하였습니다. (30절) ‘깃딤’은 로마를 가리킵니다. (3) 그가 유다종교를 핍박할 것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고 있습니다. (30절하~35절까지)
오늘 말씀도 그 연속선상에 있습니다. (36~39절) (1) 이 왕은 “자기 마음대로 행하며 스스로 높여 모든 신보다 크다” 말하는 교만한 왕이었습니다. “역사속에 그” 라고 생각하는 에피파네스는, 그때 당시 화폐에 기록하기를 “자기를 제우스 신”이라고 하였다고 합니다. 그는 신들의 신을 대적하며 형통하였는데, 기한이 있었습니다. “분노하심이 그칠 때까지”이 또한 하나님의 뜻하신 가운데 이루시는 것입니다. (36절) (2) 그가 “모든 것보다 스스로 크다”고 하고 다른 신들보다도 “강한 신” 세력이 큰 신을 섬겼다고 말합니다. (37, 38절) (3) 그가 견고한 성읍을 점령하고, 그에게 아첨하는 자에게 땅을 나눠주리라고 했습니다. (39절) 이러한 예언은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 시대에 성취되었습니다.
40~45절까지는 북방 왕의 종말에 대한 예언입니다. 그가 남방왕 애굽을 싸워 침공하여 승리를 거두게 된다고 말합니다. 일부는 그의 손에서 벗어나겠지만, 그의 힘이 워낙 세어서 애굽 땅이 피할 수 없다고 말합니다. (42절) 그러나, 마지막 종국은 어떠합니까? “그가 장막 궁전을 바다와 영화롭고 거룩한 산 사이에 세울 것이나 그의 종말이 이르리니 도와 줄 자가 없으리라” 이것은 그가 다시 유다를 치려하다가 하나님의 벌을 받아 죽게 될 것이라는 예언인데, 역사가운데, 실제 그렇게 이루어졌습니다.
다니엘은, 풍운의 선지자 에스겔 시대 때, 젊은 나이에 바벨론에 끌려간 청년이었습니다. 그러니까, 대략 주전 600년전의 사람이었는데, 그가 전한 이 예언의 말씀은 하나도 땅에 떨어지지 않고 다 성취되었습니다. B.C 160년경에,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가 유다를 괴롭히고 그들의 종교와 율법을 멸시하게 되었을 때, 결국은 그가 이끄는 나라는 망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예언성취는 우리의 신앙을 더욱 단단히 매어주는 것입니다. 앞으로 세상은 더욱 어려워질 것이지만, 그러할수록, 새 나라와 새 땅인 하나님의 나라는 빨리 도래하는 것입니다.
성도들의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핍박을 받지만, 성도는 세상을 주관하고 다스리는 하나님을 더욱 붙들어야 하고 의지해야 할 것을 말씀합니다. 왜냐하면, 마지막에는 주께서 그의 백성을 보호하시고 구원하시지만, 원수는 멸하시기 때문입니다. 왜, 성도가 세상에서 핍박을 받습니까? 잘못한 일이 있어 받기도 하지만, 꼭 그렇지 않더라도, 애매히 당하는 고난도 있습니다. (벧전 2:19) 이러한 것들은 성도를 더욱 성결케 하시기 위함입니다.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 거룩한 성도로 세우기 위하여, 단련하고 훈련하십니다. 때문에, 성도는 환난 중에도 즐거워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롬 5:3, 4)
2. 읽을 말씀: 단11:36~호4:10
3. 기도 제목
1) 예언서를 통해, 하나님의 말씀은 하나도 땅에 떨어지지 아니하고 반드시 성취된다는 사실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2) 주의 말씀과 같이, 세상은 점점 악해져 가지만, 새 하늘과 새 땅은 점점 가까이 온다는 사실을 기억하며 환난가운데서도 소망을 가지고 즐거워할 수 있는 믿음의 사람들이 되게 하옵소서.
3) 주님, 탐욕과 우상숭배, 하나님을 멀리했던 우리 죄를 용서해 주시고, 전 세계 나라에서의 바이러스 감염확산을 막아 주옵소서.
4) 힘든 한 해를 지나게 하시고 새로운 한 해를 주셨사오니, 능력의 이름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모든 영역에서 일어나고 회복되는 역사가 나타나게 하여 주옵소서.
오늘도 주의 말씀 안에서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