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호9:10~17
간단해설: 호세아의 “설교”로 이루어진 4~14장 까지의 말씀은 또 두 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있습니다. 대략 4~11장까지, 12~14장까지, 이렇게 나누는 것은 4~14 장까지 심판과 회복의 메시지가 두 번 나오기 때문입니다. 4:1~10:15절 까지 심판의 말씀, 11:1~11까지 회복의 말씀, 또 11:12~13:16까지는 심판의 말씀, 14:1~9까지는 회복의 말씀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오늘 말씀은 이스라엘을 향한 ‘심판의 말씀’입니다. “시종일관”하지 못하는 이스라엘에게 하나님의 심판이 임하게 될 것을 말합니다. 10절에서 ‘광야에서 포도를 만나는 것’과 ‘무화과 나무에서 처음 맺힌 첫 열매’는 말 그대로 기쁨이었을 것입니다.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나온 사건은 기쁨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이 하나님을 배반하고 바을브올사건에 (민25장) 연루되어 모압여인과 행음하고 우상숭배한 것은 큰 수치와 슬픔이 된 것입니다. 이렇게, 신앙면에서 시종일관하지 못한 이스라엘에게 큰 심판이 임할 것을 말씀하는 것입니다. “에브라임의 영광이 새 같이 날아가리니” (11절) ‘에브라임’은 “열매가 많다는 뜻”입니다. (창41:52) 하나님은 이스라엘에게 복을 약속하셨지만, 그들이 약속을 저버렸기 때문에, 복을 받지 못하였습니다. 새해, 한 해를 시작하면서, 우리의 신앙생활이 유종의 미를 거두어야 하겠습니다.
하나님은 신앙을 떠난 이스라엘에게 미래가 없을 것이라 심판하십니다. (12~13절) 가정과 사회가 쇠망의 길을 걷게 될 것을 말합니다. “자식을 기를 기를지라도 내가 그 자식을 없이하여 한 사람도 남기지 않을 것이라” 사람이 미래이고 경쟁인데, 미래에는 자손이 없어지게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12절) 에브라임은 “아름다운 곳에 심긴 두로와 같으나” 그 자손들은 살인하는 자에게 잡혀간다는 것입니다. (13절) 선지자는 자신의 나라와 민족에게 저주를 선포하면서 어떠했을까요? 참으로 괴로웠을 것고. 저주를 선포하는 것이 고통이었을 것입니다. 자기 민족을 사람함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저주를 선포하는 것은 하나님을 더욱더 사랑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 영광을 되찾아 드리는 것을 더 갈망한 것입니다. (14절)
참 선지자는 백성의 말을 따르는 자가 아니라. 하나님 편에 서서 그의 말씀을 전하는 자입니다. 하나님이 좋아하시는 것을 내가 좋아하고, 그렇지 않은 것을 내가 싫어하는 것입니다. 호세아는 하나님의 아픔을 함께 느끼면서 주의 말씀을 전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 길갈에서 이스라엘을 미워하고, 하나님의 집에서 쫓아내고 다시는 사랑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모든 악이 길갈에 있었기 때문이며, 그들의 행위가 악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들의 지도자가 다 반역하였기 때문입니다. (15절)
에브라임을 뿌리가 마르므로 열매를 맺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비록, 아이를 낳아도 하나님께서 죽이겠다고 심판하십니다. 이렇게 무서운 저주와 재앙을 내린 것은 그들이 듣지 아니하였기 때문이었습니다. (17절) 참으로, 듣는 것이 복이며 들려지는 것이 복입니다. (롬10:17) 오늘 이스라엘 백성들의 비극은 들어도 듣지 아니 아니하는 데에 있었습니다. 들어야 할 것을 듣지 않았을 때, 하나님의 진노와 심판과 저주가 임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모든 일에는 시간이라는 기회가 있습니다. 이 시간을 놓치게 되면, 후회가 따릅니다. 특별히, 회개할 시간을 놓치면, 후회마저 할 수 없게 됩니다. 언제나 듣고, 주께 돌아오는 은혜가 있기를 원하고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주의 말씀을 전하는 자로 살아야 할 것입니다.
2. 읽을 말씀: 호9:10~13:16
3. 기도 제목
1) 성경을 펼칠 때마다, 진리의 영이신 성령님께서 우리의 마음을 환하게 밝혀 주셔서 나의 말씀으로 받게 해 주시고 그 말씀을 청종하는 우리가 되게 해 주옵소서.
2) 주의 말씀을 전하는 아름다운 발걸음이 되게 해 주시고, 우리의 삶과 입술로 주의 복음을 전하게 해주셔서 이 복음을 듣는 우리 이웃도 그리스도를 알고 영원한 생명과 참 기쁨을 얻게 하옵소서.
3) 코로나 19 확진세가 줄어들게 해 주셔서, 성도들의 직장과 사업장이 활력을 찾고 나라의 경제가 부흥케 하옵소서.
4) 수요기도회 가운데 성령충만함을 주셔서, 주신 말씀으로 합심 기도할 때, 우리 주님 함께 하시는 놀라운 은혜를 경험케 하여 주옵소서.
오늘도 주의 말씀 안에서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