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호14:1~9
간단해설: 호세아 14장은 마지막장으로, 4~14장 중에 두 번째 회복의 메시지를 전해주고 있습니다. 오늘 말씀은 3부분으로 1~3절은 여호와께로 돌아오라는 회개를 촉구하며, 4~8절은 회개에 대한 하나님의 축복을 약속합니다. 마지막 9절은 지혜의 어휘들을 사용하여, 교훈을 깨닫고 이를 지켜 행할 것을 명령합니다.
1절에 “네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오라”고 말합니다. “여호와께로”라고 하는 말은 조금 더 직역에 가깝게는 “여호와에게까지”라고 번역할 수 있습니다. 회개란 단순히 악한 행실을 고치는 정도가 아니라, “여호와에게까지” 돌아와야 하는 것을 말합니다. 하나님께로 돌아와야 하는 이유는 “네가 불의함으로 말미암아 엎드러졌기” 때문이었습니다. 자기의 불의로 패망하였다는 사실을 아는 자는 악한 행실을 고치고 여호와께로 돌아와야 합니다.
이스라엘이 회개할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2~3절은 하나님께서 가르쳐주신 기도인데, 진실한 입술의 고백을 통해서 죄의 용서함과 구원을 얻게 된다고 말씀합니다. “너는 말씀을 가지고 여호와께 돌아와서 아뢰기를 모든 불의에서 제거하시고... 우리가 수송아지를 대신하여 입술을 열매를 주게 드리리이다.” 고백하게 하였고 (롬10:9), 하나님의 아닌 다른 것을 의지하였던 우상숭배의 죄악을 버리고, 전적으로 하나님만을 의지하도록 하였습니다. “우리가 앗수르의 구원을 의지하지 아니하며 말을 타지 아니하며... 이는 고아가 주로 말미암아 긍휼을 얻음이니이다 할지니라” (3절) 오늘 신약의 성도들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하나님 대신 다른 것을 의지하는 것이 우상숭배이며,(빌3:19; 골3:5등) 하나님은 이것을 가장 미워하십니다.
이스라엘이 세상의 세력을 의지하지 아니하고 다른 신들을 내버리고 하나님을 의지하고 돌아온다면 하나님께서 복을 주시겠다고 약속하십니다. “내가 그들의 반역을 고치고 기쁘게 그들을 사랑하리니 나의 진노가 그에게서 떠났음이니라” (4절) 어떤 축복이 주어질까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이슬과 같으리”라고 말씀하십니다. 이슬은 메말라 죽어가는 채소나 곡식을 살려냅니다. 하나님은 죄로 인하여 죽을 영혼을 살려서 하늘에까지 올려주십니다. (사26:19)
그래서, “그가 백합화 같이 피겠고 레바논 백향목 같이 뿌리가 박힐 것이라” 말씀하시며(5저). 또 “그의 가지는 퍼지며 그의 아름다움은 감람나무와 같고 그의 향기는 레바논 백향목 같으리니 그 그늘 아래에 거주하는 자가 돌아올지라...” 하였습니다. (6~7절) “그늘 아래 거하는 자”는 이스라엘 나라 백성들을 가리킵니다. “그들은 하나님께로 돌아갈 줄 안다. 회개할 줄 안다” 라고 말씀합니다. 하나님을 아는 자는 죄악을 떠나서 하나님께로 돌아올 줄 아는 것입니다. 교회는 이 사명을 감당해야 합니다. 하나님께 돌아오는 자들이 풍성한 열매와 꽃과 향기를 품어 낼 것입니다. (7절하~8절)
마지막 9절은 호세아서의 총 결론으로, 지금까지 말한 전체 교훈을 잘 깨달을 것과 이를 지켜 행할 것을 권하는 마지막 명령입니다. “누가 지혜가 있어 이런 일을 깨달으며, 누가 총명이 있어 이런 일을 알겠느냐 여호와의 도는 정직하니 의인은 그 길로 다니거니와 그러나 죄인은 그 길에 걸려 넘어지리라” 하였습니다. 여기 “안다” 또는 “지식”이라는 단어는 호세아서의 핵심단어들입니다. 의인들은 의로운 도를 깨닫고 사랑하게 되고 그것을 순종하지만, 악인들은 본래 그들의 가진 잘못된 사상 때문에 실패하며 의로운 도를 반대하다가 결국 망하게 됩니다. 우리는 호세아 선지자가 목소리를 높인 것처럼, 우리가 여호와를 알며 더욱 힘써 여호와를 알아야 하겠습니다.
2. 읽을 말씀: 호14:1~욜2:32
3. 기도 제목
1) 죄와 허물로 인하여 죽었던 그래서 아무런 소망이 없던 우리를 속량하여 주시고, 영원한 생명을 기업으로 얻게 하신 하나님께 감사와 찬송을 드립니다.
2) 주의 말씀을 들을 때, 성령께서 역사하셔서 언제나 주님께 돌아오는 은혜를 주시고, 이를 통해 변화되고 회복되며 하나님의 맺으시는 풍성한 삶이 되게 하옵소서.
3) 이단들의 신천지 등 실체가 드러나고 영혼과 가정들이 회복되며 예배와 기도모임 등 교회의 정상적인 회집이 이루어지게 하옵소서.
4) 온라인 제직회가 하나님의 은혜가운데 잘 마치게 해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모든 모임과 부서가 예수의 이름으로 일어서는 귀한 한 해가 되게 하옵소서.
오늘도 주의 말씀 안에서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