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작성자 사진안양 성은교회

2020년 1월14일 목요일 말씀읽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합:3:1~7

간단해설: 하박국은 예레미야 나훔과 동시대인이었으며 예루살렘 성전안에서 사역하였던 선지자였습니다. (1:1) 그는 B.C. 7세기 후반에 살았던 인물로 B.C. 610~605 경으로 하박국서를 기록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 1~2장은 하박국의 예언을 수집해 놓은 것인데, 하박국의 두 번의 질문과 하나님의 답변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3장은 시편과 유사한 찬양 또는 기도입니다. 두 부분 모두 “선지자 하박국”의 이름으로 시작하고 있습니다.

오늘 말씀 1절은 ‘시기오놋에 맞춘’ 선지자 하박국의 기도라고 말합니다. 시기오놋은 ‘곡조의 이름’인데 아마도 힘있고 열정적인 성격을 띤 찬송이었을 것입니다. (19절) 2절 ‘주께 대한 소문’은 앞에서 말씀해 주신대로, 여호와께서 유대민족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바벨론을 심판하신다는 소식이며, ‘주의 일’이라는 것은 주께서 하시고자 하는 구원사업을 말하는 것입니다. 하박국은 이 일을 ‘수년 내에’ 부흥케 하여 주시고, ‘수년 내에’ 나타나게 해 달라고 구하고 있습니다. 두 번씩이나 이 표현을 사용한 것은 그의 간절한 소망이었음을 보여줍니다. 유대민족이 메시아가 오는 것을 보기까지 쇠망하지 않도록 간절히 기도하는 것입니다.

‘부흥케’ 해 달라는 기도는 “생명이 있게 해 달라”는 뜻인데, 주께서 이스라엘의 출애굽 당시, 구원의 권능을 나타내신 것처럼 이제도 다시 그렇게 해 달라는 의미입니다. “진노 중에라도 긍휼을 잊지 마옵소서”라는 것은 주께서 죄대로 다 갚으신다면 유대민족이 멸망을 받고 남을 것이 없지만, 그 민족을 징벌하는 중에라도 불쌍히 여겨, 구원해 달라는 기도입니다.

이어서, 하박국은 ‘하나님의 위엄’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3절에, ‘드만’과 ‘바란산’은 에돔지역에 있는 두 지역으로, 이스라엘이 출애굽 여정중에 그 사이를 지났던 지역이었습니다. 하나님이 시내산에 나타나셨을 때, 에돔의 두 지역에도 그 영광이 미쳤을 것입니다. 선지자는 과거 이스라엘이 광야에서 경험하였던 그 하나님의 영광이 앞으로도 임할 것을 바라보며 선포하는 것입니다. “그의 광명이 햇빛 같고 광선이 그의 손에서 나오니 그의 권능이 그 속에 감추어졌도다” (4절) 변하는 그림자도 없는 참 빛 되신 하나님의 나타나심에 대하여 말씀합니다. (약1:17; 시104:2; 딤전 6:16등) 하나님께서 그 백성을 위하여 모든 은혜로운 능력으로 도우신다는 의미입니다. (시31:20)

선지자는 출애굽 역사와 관련한 용어를 사용하여, 미래에 임할 여호와의 심판에 관해 말합니다. “역병이 그 앞에서 행하며 불덩이가 그의 발밑에서 나오는도다” (5절) 그 이유는, 결국 동일하신 하나님께서 이 심판의 일들을 행하시기 때문입니다. “그가 서신즉 땅이 진동하며 그가 보신즉 여러 나라가 전율하며...” (7절) 땅이나 여러나라와 산 같은 것은 여간해서는 진동하지 않는 것들입니다. 그런데, 이와 같이 진동한다는 것은 여호와의 위엄과 그 능력이 어떠함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암4;13; 미1:3, 6:2 등)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을 구원하시려고 할때에는 어려운 것이 없다는 것을 말씀합니다.

“내가 본즉 구산의 장막이 환난을 당하고 미디안 땅의 휘장이 흔들리는도다” (7절) 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하신 능력을 실례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구산’은 메소보다미아 왕 ‘구산 리사다임’을 가리킵니다. 그가 8년 동안 이스라엘을 압제하였으나, 옷니엘이라는 사사가 일어나 그를 격파하였습니다. (삿 3:8~11) 미다안 족속도 이스라엘을 대적하였으나 기드온이라는 사사가 이들을 물리쳤습니다. (삿6:2, 12, 7:25) ‘장막’이나 ‘휘장’은 일시적인 것들이고 영구한 것이 아님을 암시합니다. 하나님께서는 반드시 그 원수들을 징벌하시고 자기 백성을 구원하십니다. 그 능력과 위엄은 어제나 오늘이나 다름이 없음을 증거하고 있는 것입니다.

2. 읽을 말씀: 합:3:1~습2:15

3. 기도 제목

1) 악에 대하여 반드시 심판하시고 자기백성을 위하여 구원의 은총을 베푸시는 위엄과 능력의 하나님을 찬송합니다.

2) 우리의 지성으로, 하나님의 주권을 다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하나님을 참되게 신앙하고 그 결과를 받아들이며 높으신 하나님을 찬송하는 우리가 되게 하옵소서.

3) 신천지 등 이단들의 실체가 드러나고 영혼과 가정들이 회복되며 예배와 기도모임 등 교회의 정상적인 회집이 이루어지게 하옵소서.

4) 2021년도 우리 교회에게 주신 표어대로 각 부서와 모임이 ‘예수의 이름을 일어서는’ 은혜가 충만하게 하시고 교회로부터 우리의 가정과 사회가 복을 누리게 하옵소서.

오늘도 주의 말씀 안에서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조회수 1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2022년 3월 9일 수요일 말씀읽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30:12~24 간단해설: 과학과 문명이 발달하면서, 사람의 평균연령은 자꾸 높아만 갑니다. 이전에 치료할 수 없는 병까지도 치료가...

2022년 3월 8일 화요일 말씀읽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27:12~22 간단해설: 예레미야 26~29장 까지는 선지자가 거짓예언을 일삼는 거짓 선지자들과의 대결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참...

2022년 3월 7일 월요일 말씀읽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24:1~10 간단해설: 오늘날 우리 사회의 문제중의 하나는 경제뿐만 아니라 정치, 이념적으로도 한쪽으로 치우쳐져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コメント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