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0월 28일 수요일 말씀읽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잠8:32~9:6

간단해설: 잠언은 어떻게 살아야 잘 사는 것인지를 알려주는 책입니다. 다르게 말하면, ‘지혜의 책’이라고 말할 수가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바르게 살아가는 것일까요? 잠언은 의를 실천하는 것이 바르게 사는 것이라 말합니다. 잠언은 ‘지혜’라는 단어와 ‘의’라는 단어를 동의어로 간주합니다. (잠9:9; 23:24) 지혜롭게 사는 것이 곧 바르게 사는 것이고 잘 사는 것입니다.

잠언 8장은 지혜를 여성으로 받으면서 지혜를 찬양하는 단락입니다. 32절은 지혜를 의인하여 “내게 들으라”고 말씀합니다. 그 이유를 “내 도를 지키는 자가 복이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합니다. 34과 35절은 이와 유사하게 반복하며 말씀합니다. “누구든지 내게 듣는 자는 복이 있다” 하면서, 그 이유를 “나는 얻는 자가 생명을 얻으며 여호와께 은총을 얻기 때문”이라고 설명합니다. 33절과 36절은 훈계로써, 전자는 긍정적으로, 후자는 부정적으로 말함으로써 적극적으로 지혜를 얻을 것을 권면하고 있습니다. 듣는 것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입니다. 듣는 것으로 부터 지혜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혜를 얻는 자가 생명을 얻고 하나님의 은총을 얻기 때문에, 듣는 것은 복된 것입니다. 이 지혜는 누구를 가리키는 것일까요?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킵니다. (8:22이하)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가 없이는 하나도 된 것이 없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요1:2,3)

잠언 9장에서는 지혜의 소리를 받아들이라는 요청입니다. 그런데, 주의깊게 보아야 할 것은 우매의 소리도 함께 들린다는 것입니다. (9:13~18) 우리는 어리석음의 소리를 듣지 않고 지혜의 요청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1절부터 6절은 지혜의 요청을 4가지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지혜가 연회를 벌이기 위하여 집을 짓는데 완전하다고 말합니다. (1절) 여기, ‘집’은 ‘교회’를 상징합니다. (마16:18; 엡 2:20~22) ‘일곱 기둥’이라고 할 때, ‘일곱’은 완전수입니다. 따라서, 이보다 완벽한 연회는 없다고 말씀하는 것입니다. 집에서 베풀어지는 연회는 곧 말씀전파, 복음전도를 의미합니다. (사55:1~2) 이 복음전도는 어디에서 이루어집니까? 3절에 보면, “성중 높은 곳”에서 이루어집니다. 예수님의 십자가는 사람들이 다 볼수 있는 언덕위에 세우졌고 길가에 세워졌습니다. 복음은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전해야 합니다. (딤후4:2) 5절과 6절은 복음을 받는 방법에 대해 말씀합니다. 음식을 먹고 마심으로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채우듯이, 주의 말씀을 받고 들음으로 생명을 얻으며 명철의 길을 걸어갈 수가 있습니다. 믿음을 가지고 있는 신자라도 주의 말씀을 계속 들을 때, 선과 악을 분별하여 구별된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이것이 신자가 살아가는 거룩한 삶, 성화입니다.

2. 읽을 말씀: 잠8:32~12:14

3. 기도 제목

1) 우리의 지혜가 되시는 예수그리스도를 겸손히 찾고 간절히 찾는 복된 하루가 되게 해 주시옶서.

; 주의 말씀을 들을 때에 지혜를 얻게 된다고 하였습니다. 그 지혜는 예수그리스도이십니다. 그리스도를 얻은 자는 생명을 얻고 하나님의 은총을 얻게 됩니다. (35절)

2) 주의 말씀을 늘 들으면서 명철의 길을 걷게 하시고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복음을 전파하게 하옵소서. ; 우리가 음식을 먹고 마실때에, 우리 몸이 힘을 얻는 것처럼, 성도는 주의 말씀을 양식으로 삼을 때 우리의 영혼이 힘을 얻습니다. 성도는 명철의 길을 걸어갈 뿐만 아니라 언제, 어디서든지 주의 복음을 전해야 합니다.

3) 어려운 시기에, 성도들의 직장과 사업장이 활력을 찾게 하시고 나라의 경제가 부흥케 하옵소서.

4) 수요기도회에 말씀과 기도로 은혜 충만케 하시며, 마지막 주 10월 한 달을 잘 마무리하고 11월을 더욱 새롭게 맞이하게 하옵소서.

오늘도 주의 말씀 안에서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조회수 3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30:12~24 간단해설: 과학과 문명이 발달하면서, 사람의 평균연령은 자꾸 높아만 갑니다. 이전에 치료할 수 없는 병까지도 치료가 가능하고, 웬만한 병들은 조기에만 발견되면 치료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요. 아직도 사람의 의술로는 치료가 불가능한 영역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27:12~22 간단해설: 예레미야 26~29장 까지는 선지자가 거짓예언을 일삼는 거짓 선지자들과의 대결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참 선지자는 어떤 자입니까? 하나님이 보내신 자이어야 하며, 하나님께로부터 말씀을 받고 하나님이 그의 입에 넣어주신 말씀을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24:1~10 간단해설: 오늘날 우리 사회의 문제중의 하나는 경제뿐만 아니라 정치, 이념적으로도 한쪽으로 치우쳐져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어떤 사안에 대해, 무엇이 사실인지를 면밀히 살펴보는 것이 필요한데, 그렇지 못하고 정치적 이념에 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