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0월 29일 목요일 말씀읽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잠12:15~28
간단해설: 잠언 10:1~22:16 까지는 잠언 책의 둘째 부분으로 ‘솔로몬의 금언모음’1입니다. 이것은 전체 375개의 금언으로 되어 있는데 이는 ‘솔로몬’이라는 이름을 숫자로 환산한 값과 일치합니다. 그러나 솔로몬 당시에도, 이러한 수를 표현하기 위해 알파벳을 사용했는지는 명확하게 알려져 있지않습니다.
솔로몬 금언 모음 1은 경험에서 얻은 진리를 간략하게, 짧은 스타카토식의 금언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9:7절을 제외하고 대부분 반절 두 개로 이루어진 평행시입니다. 솔로몬의 금언 모음1은 크게 두 부분으로, 10:1~15:33까지, 16:1~22:16까지, 잠언이 금언 모음들은 여러 가지 내용의 금언이 일정한 논리나 규칙이 없이 모아져 있기 때문에, 어떤 단위에 제목을 붙이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러나, 대체적으로, 첫째 부분은 ‘의’에 관하여, 둘째 부분은 ‘여호와와 왕’에 관한 내용으로 되어 있습니다.
15절 말씀은 미련한 자와 지혜로운 자를 대조합니다. 성경의 지혜로운 자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이며 그와 같이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자입니다. 그러한 자는 이웃의 권면을 잘 듣지만 미련한 자는 자기 행위를 바른 줄로 여긴다고 말합니다. 사람은 누구든지 자기가 하나님앞에 죄인인 줄 알고 겸손히 하나님의 말씀만 따라가야 합니다. 누구든지 스스로 된 줄 아는 자는 자기를 속이는 것입니다. (갈6:3) 슬기로운 자는 수욕을 참지만 미련한 자는 당장 분노를 나타내어 자신의 어리석음을 드러냅니다. (16절),
진리를 말하는 자는 의를 나타내고 지혜로운 자의 혀는 양약과 같으며 그러한 진실한 입술은 영원히 보존됩니다. 이와 반대로, 거짓 증인은 속이는 말을 하며 함부로 말을 하여서 상처를 주며, 오래 남지도 않습니다. (17~19절)
지혜자는 조금 더 근본적으로 마음을 살핍니다. 악을 꽤하는 자의 마음에는 속임이 있고, 화평을 의논하는 자에게는 희락이 있다고 말씀합니다. 결과적으로, 의인에게는 어떤 재앙이 임하지 않고 악인에게는 앙화가(어려운 문제) 가 가득하다고 말합니다. 23절은 그 이유에 대해서 “거짓 입술은 여호와께서 미움을 받아도 진실하게 행하는 자는 그의 기뻐하심을 받기 때문”이라고 설명합니다.
지혜로운 자의 또 하나의 특징은 부지런한 것이라고 말합니다. 24절 “부지런한 자의 손은 사람을 다스리게 되어도 게으른 자는 부림을 받느니라” 하였고, 27절 “게으른 자는 그 잡을 것도 사냥하지 아니하나니 사람의 부귀는 부지런한 것이니라” 하였습니다. 하나님은 나태한 것을 큰 죄로 여기십니다.
솔로몬은 이와 같은 내용을 28절로 정리합니다. “공의로운 길에 생명이 있나니, 그 길에는 사망이 없느니라” 공의로운 길을 선택하여 가는 것이 지혜이며 그곳에는 반드시 생명이 있겠다고 말씀합니다. 반면, 우매한 자의 길에는 생명이 없겠고 반드시 사망이라고 말씀하는 것입니다.
2. 읽을 말씀: 잠12:15~15:15
3. 기도 제목
1) 다른 사람의 권고를 잘 듣고, 무엇보다 하나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는 겸손한 신앙을 갖게 하옵소서. (15~16절)
2) 오늘도 일상의 대화 가운데 마음에 우러나오는 진실한 말을 하게 하시고, 이를 통해 서로가 서로에게 기쁨이 되고 양약이 되게 해 주옵소서. (17~19절)
3) 거짓교리를 전파하는 이단들의(신천지 등) 실체가 드러나고 이로 인해 영혼과 가정들이 회복되게 하옵소서.
4) 금주 토요일(10/31)과 주일(11/1)에는 세례자들을 위한 문답식과 세례식이 있습니다. 믿음의 고백으로 하나님께 찬송이 되는 은혜롭고 복된 시간이 되게 해 주시옵소서.
오늘도 주의 말씀 안에서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