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0월 6일 화요일 말씀읽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시98:1~9
간단해설: 구약성경을 헬라어로 번역한 70인역에는 이 시를 ‘다윗의 시’라고 표기하고 있습니다. 이 시편의 사상은 이사야서 40~66장에 있는 사상과 유사한 점이 많고, 여호와께서 장차 이 땅에 오실 것을 예언하고 있습니다. 크게 두 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1절에서 3절까지는 이스라엘의 구원으로 인하여 찬송하고 있고, 4절부터 9절까지는 세계적 구원으로 인하여 찬송을 권면하고 있습니다.
1절에서 시인은 “새노래로 여호와께 찬송하라”고 선포합니다. ‘새 노래’라고 하는 것은 새 은혜를 통해 복을 받은 신자의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찬송입니다. 신약시대를 내다보면서 거기에 합당한 찬송을 부르라고 권하는 것입니다. ‘오른 손’은 권능의 손이고 ‘거룩한 팔’은 하나님이 행하시는 수단과 방법을 의미합니다. 구원은 죽음에서 살려내는 일이기 때문에 하나님이 아니고서는 행할 수 없는 일입니다.
이 구원은 ‘자기를 위하여’, 하나님 자신의 영광을 드러내기 위한 일임을 말씀합니다.(1절) 이는 2절에서 좀 더 구체적으로 “그의 공의를 뭇 나라의 목전에서 명백히 나타내셨도다”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세상에 보내시어 당신의 구원의 뜻을 이루실 것입니다. 시인은 하나님이 선택한 백성을 구원하심으로 반드시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운동이 땅 끝까지 전개될 것을 예언하고 있습니다. (3절)
시인은 4~6절까지, 하나님이 택하신 이스라엘을 구원하신 일을 통해 장래에 온 세상을 구원하실 것을 내다보고 있습니다. “온 땅이여 여호와께 즐거이 소리칠지어다 소리 내어 즐겁게 노래하며 찬송할지어다” (4절) 라고 선포합니다. 시인은 모든 음악을 총동원시켜 찬양하게 하고 있습니다. 수금과 음성과 나팔과 호각소리로 즐겁게 찬송하라고 권합니다. (5,6절)
심지어 인간 이외에 피조물들을 찬양해야 할 것을 힘주어 말합니다. 바다와 거기 충만한 것과 세계와 그 중에 거주하는 자는 모두 다 외치라고 하며 큰 물도 박수를 치며 산악도 함께 즐겁게 노래하라고 말합니다. (7,8절) 그리스도의 구속은 만물이 새로워지게 합니다. 때문에, 이러한 모든 만물이 찬송할 만한 이유가 되는 것입니다. 끝으로, 시인은 “그가 땅을 심판하러 임하실 것임이로다. 그가 의로 세계를 판단하시며 공평으로 그의 백성을 심판하시리로다” (9절) 고백하며, 심판주로 오시는 그리스도를 내다보며 찬송합니다.
2. 읽을 말씀: 시98:1~102:28
3. 기도 제목
1) 오늘도 우리에게 새 은혜를 주셔서 우리의 마음을 새롭게 하시고 그의 말씀이 이루어질 것을 믿으며 새 노래로 찬송하게 하옵소서. ; 구약의 성도는 신약의 도래할 그리스도의 임재를 바라보며 새노래로 여호와께 찬송하며 또 그와 같이 찬송할 것을 선포합니다. 구약의 성도들이 구원받은 것은 장차 이 땅에 오실 그리스도를 바라보는 믿음으로 가능하였습니다.
2) 궁극적 구원을 바라보며, 우리의 존재와 사역, 삶의 모든 것을 통해 하나님께 노래가 되는 하루하루를 살아가게 하옵소서. ; 시인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구원하신 역사를 통해, 열방과 온 우주 만물을 구원하실 것을 내다보았습니다. 이 구원의 은총을 깨닫게 해 주신 것이 너무 감격스러워서 모든 음악 도구를 총 동원하여 심지어 모든 만물이 주님을 찬송하라고 외치고 있습니다.
3)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이 통제 가능한 범위로 점점 줄어들게 하시고,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전 세계 나라에서의 감염 확산을 막아 주옵소서.
4) 10월에는 특별새벽기도회(10/19~23)가 있고 새벽기도회(10/26)가 재개되는데 기도하는 영성과 새벽을 깨울 수 있는 힘을 주옵소서.
오늘도 주의 말씀 안에서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