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작성자 사진안양 성은교회

2020년 11월 18일 수요일 말씀읽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사37:21~38

간단해설: 이사야서는 가장 긴 예언집으로 대부분 운문, 시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 히스기야와 관련된 기사인 이사야서 36~39장은 산문으로 기록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오늘 말씀은 크게 두 부분으로, 21~29절까지는 히스기야의 기도를 들으시고 앗수르를 멸하시겠다는 응답이고, 30~38절까지는 앗수르의 멸망에 관한 약속위에 하나의 징조를 보여주시고 실제 그렇게 되어지는 역사적 사실을(36~38절) 기록하고 있습니다.

먼저, 선지자가 사람을 보내 알려준 것은 그의 기도가 하나님 앞에 상달되었다는 소식이었습니다. (21절) 하나님은 성도의 기도를 들어주시고 응답해 주십니다. 이것이 성도가 기도하므로 받는 은혜이며 즐거움입니다. 그 응답은 앗수르가 멸시를 당하게 된다는 것이었습니다. (22,23절) 예루살렘을 ‘처녀 딸 시온’, ‘딸’ 같이, 약한 여성으로 비유하였는데, 그 거대한 제국이 약한 여성과 같은 유다나라에게 멸시를 당한다는 의미입니다. 그 이유는,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이” 하나님을 멸시하였기 때문이었습니다. (23절)

24,25절은 앗수르 왕 산헤립의 교만한 행동을 묘사해 주고 있습니다. “내가 우물을 파서 물을 마셨으니 내 발바닥으로 애굽의 모든 하루를 말리리라” 산헤립은 큰 힘으로 모든 나라를 정복할 줄 알고 자신만만해 하며 호언장담하였던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와 같은 어리석음을 교정해주고 있습니다. 앗수르가 거대한 제국이 되었고 주변 나라들이 약하여 수치를 당하게 된 것은 하나님께서 “태초부터 행한 일이었고, 상고부터 정해 놓은 뜻”이었다는 것입니다. (26절) 한 사람의 성공과 번영 뿐만 아니라, 한 나라의 흥망성쇠는 하나님이 다 정해 놓으신 것입니다. 하나님의 뜻이 아니고서는 이 세상이 어떤 일도 일어나는 법이 없습니다. 참 세 한 마리도 굽어 살피시는 분이 우리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은 앗수르 왕, 산헤립이 황급이 도망가게 될 것을 말씀하시며(28,29절), 약속의 말씀위에 한 가지 징조를 보여주십니다. (30,31절) 처음 두 해는 전쟁 때문에 농사를 짓지 못하고 땅에서 저절로 나는 것을 먹다가, 셋째 해가 되어서는 전쟁이 없으므로 농사를 지어 열매를 거두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하나님은 유다백성을 구원해 주십니다. 하나님께서 그 백성을 구원하시는 목적은 무엇입니까? “남은 자가 예루살렘에서 나오며 피하는 자가 시온 산에서 나오”게 하시기 위해, 하나님께서 열심히 움직이신다고 말씀합니다. (32절) 지금도 하나님은 자신의 구원의 뜻을 이루시기 위해 일하십니다.

반면에, 앗수르는 실패로 돌아가게 될 것이라고 말씀합니다. (33,34절) 하나님께서 앗수르를 실패케 하고, 그 백성을 구원하시는 이유는 “나를 위하여 내 종 다윗을 위하여” 그렇게 하시겠다고 말씀합니다. (35절) 하나님께서 다윗과 맺은 언약, “그의 나라를 견고케 하시리라고”하신 약속을 신실하게 지키시는 것입니다.(삼하7:12) 유대나라가 포로로 끌려갔을 지라도 아주 멸하신 것은 아니었습니다. 그 나라를 통해 예수그리스도가 오셔야 하며, 또한 그 나라는 영적으로 영원히 계속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렘30:9; 겔37:24; 호3:5)

마지막으로, 36~38절 까지는 앗수르 군대와 왕의 최후에 대하여 진술합니다. 앗수르 군대 185,000명이 여호와의 사자에 의해 하루 아침에 죽고, 왕은 자신의 아들에 의해 죽고 말았습니다. 33,34절에서 말씀하신 예언대로 성취되었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이 앞에 겸손히 구하였던 히스기야의 기도를 들으시고 유다백성을 구원하셨지만, 자기의 신 우상앞에 절하였던 왕과 그 나라를 망하게 하셨습니다.

2. 읽을 말씀: 사37:21~41:7

3. 기도 제목

1) 성도의 기도를 들으시고 그 기도에 응답해 주시므로 환난 가운데서도 우리를 구원하시는 살아계신 하나님을 찬송합니다.

2) 하나님을 찾고 그분의 뜻을 묻는 겸손한 자에게는 은혜와 구원을 베푸시지만 교만한 자를 실패케 하시는 하나님을 기억하며, 거룩하신 이름을 힘있게 찬송하는 귀한 한 날이 되게 하옵소서.

3) 코로나의 장기화로, 성도들의 삶이 위축되지 않게 하시고 성도들의 직장과 사업장이 활력을 되찾고 나라의 경제가 회복되게 하옵소서.

4) 수요기도회의 말씀과 기도가운데 은혜를 주시고, 비대면 환경에서도 구역원들과 전도회 회원들 사이에 믿음의 교제가 풍성하게 하옵소서.

오늘도 주의 말씀 안에서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조회수 2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2022년 3월 9일 수요일 말씀읽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30:12~24 간단해설: 과학과 문명이 발달하면서, 사람의 평균연령은 자꾸 높아만 갑니다. 이전에 치료할 수 없는 병까지도 치료가...

2022년 3월 8일 화요일 말씀읽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27:12~22 간단해설: 예레미야 26~29장 까지는 선지자가 거짓예언을 일삼는 거짓 선지자들과의 대결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참...

2022년 3월 7일 월요일 말씀읽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24:1~10 간단해설: 오늘날 우리 사회의 문제중의 하나는 경제뿐만 아니라 정치, 이념적으로도 한쪽으로 치우쳐져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