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작성자 사진안양 성은교회

2020년 11월 24일 화요일 말씀읽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사61:1~11

간단해설: 이사야서 58장~66장까지는 영원한 구원과 영원한 심판에 대하여 말씀합니다. 오늘 61장은 메시아가 오셔가 그가 하시는 일이 무엇이지, 그의 사명에 관하여 또 그로 인한 복된 결과들이 무엇인지를 말씀하고 있습니다.

1~3절까지, 이 예언의 말씀은 예수 그리스에게서 성취되었습니다. (눅4:17~21) 1절에, “기름을 부었다”는 말은 성령을 부어주셔서, 직분을 감당하게 하신 것을 말씀합니다. 그가 가난한 자들, 곧 ‘괴로움을 당한 자들’에게 아름다운 소식인 복음을 전하시고, 마음이 상한자, 곧 ‘죄를 통회하는 자’를 고치시며(시51:17), 포로된 자를 자유케 하며 갇힌 자에게 놓임을 선포하실 것이라. 죄의 종에서 자유케 하실 것을(요8:34~36) 말씀합니다. 2절에, “은혜의 해”는 은혜의 때를 말하는데, 신약시대를 말합니다. 그 시대에는 그리스도를 믿는 누구든지, 유대인이든지 또는 이방인이든지, 남녀노소,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차별이 없이 구원을 얻게 되기 때문입니다.(요3:16) 또한 “보복의 날”이란 주께서 원수 마귀를 이기시므로 마귀의 해를 당하지 않게 하실 것을 의미합니다. (히2:14,15) 3절에, “시온에서 슬퍼하는 자”는 곧 죄악으로 인해 애통하는 성도들을 말합니다. 그리스도께서 그들에게 재 대신 화관을, 슬픔 대신 찬송의 옷을 입혀주시겠다고 말씀합니다.

이와 같이 메시야 예언은 성도가 이 땅을 살면서 왜 기뻐하며 소망을 갖고 살아갈 수 있는지를 설명해 줍니다. 죄로 인하여 심판받고 멸망을 받을 수밖에 없던 자가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고 영생에 대한 소망을 갖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언제나 그리스도를 바라볼 때, 기쁨을 얻고 소망을 가질 수가 있습니다. 성도를 “의의 나무”라고 말합니다. 그들은 하나님이 심으셨고 그 영광을 나타낼 자라고 말씀합니다. 성도는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아버지께 구하면 다 받게 하십니다. (3절 하, 요15:16)

3절~11절까지는 그리스도가 하신 일을 통해서 나타나는 복된 결과들에 대해 설명해 줍니다. 4절에서는 “오래 황폐하였던 곳을 다시 쌓을 것이며”라고 했습니다. 3번씩이나 말씀하여 강조합니다. 이스라엘의 종교가 교회를 통해 완성되게 될 것을 말씀하는 것입니다. (마16:18) 5절은 이방사람들이 종교적으로 종처럼 복속이 될 것을 말씀하는데, 복음앞에 다 순종하며 엎드리게 될 것을 예언합니다. 6절은 구원이 유대인들에게서 나사 이방인들에게 미치게 될 것을 말씀합니다. 유대인들은 하늘과 땅을 연결해 주는, 제사장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때로 교회가 수치와 능욕을 받을 때가 있지만 하나님께서 그들은 반드시 회복시키시고 기쁨을 얻게 하십니다. (7절) 왜, 이렇게 교회가 하나님의 은혜를 받고 돌보심을 얻습니까? 하나님이 공의로우신 분이시며, 언약을 지키시는 신실하신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8,9절) 유대가 그들의 죄악으로 인하여 징계를 받았지만, 그들에게서 은총을 빼앗지는 않으셨습니다. 하나님께서 다윗과 맺은 언약을 기억하시고 신실하게 이행하신 것입니다. (삼하7:15) 이러한 돌보심과 구원하심으로 인해 교회는 크게 즐거워하고 찬송을 부를 수 있습니다. (10,11절)

메시야는 신약의 그리스도이십니다. 지금도 우리 주님은 그리스도로 일하십니다. 천상에서 선지자로서 주의 영을 보내어 주의 말씀을 깨닫게 해 주시고, 주의 말씀과 그의 영으로 온 세상을 다스리시며, 하나님 우편에서 지금도 우리를 위해 친히 간구하고 계십니다. 이것이, 신약의 교회인 우리가 이 땅에 살면서 그리스도를 바라보며 항상 소망을 갖고 기뻐할 수 있는 이유입니다.

2. 읽을 말씀: 사61:1~65:25

3. 기도 제목

1) 죄로 인하여 심판을 받아 영원히 죽을 수 밖에 없던 우리들을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시고 영생의 소망을 얻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2) 오직 그리스도를 바라보며 참된 기쁨을 갖게 하시며, 그 구원의 즐거움으로 하나님을 찬송하는 우리가 되게 해 주옵소서.

3)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 유행이 다시 일고 있는데, 공무원과 의료진들과 시민들이 하나되어 생활방역에 잘 동참게 하옵소서.

4) 선교사님들이 거주하며 사역하고 계신 선교지에도 은혜를 주셔서 안전하고 건강하게 잘 지날 수 있도록 지켜 보호해 주옵소서. (우크라나이나:평균 70명중의 1명이 확진자, 우리나라: 1,750명중의 1명이 확진자에 해당)

오늘도 주의 말씀 안에서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조회수 1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2022년 3월 9일 수요일 말씀읽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30:12~24 간단해설: 과학과 문명이 발달하면서, 사람의 평균연령은 자꾸 높아만 갑니다. 이전에 치료할 수 없는 병까지도 치료가...

2022년 3월 8일 화요일 말씀읽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27:12~22 간단해설: 예레미야 26~29장 까지는 선지자가 거짓예언을 일삼는 거짓 선지자들과의 대결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참...

2022년 3월 7일 월요일 말씀읽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24:1~10 간단해설: 오늘날 우리 사회의 문제중의 하나는 경제뿐만 아니라 정치, 이념적으로도 한쪽으로 치우쳐져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