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1월 26일 목요일 말씀읽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3:1~10

간단해설: 선지서 중의 가장 선지서다운 책을 꼽으라면, 예레미야서입니다. 개인 탄식시와 같은 고백과 외부 환경조건이 어떠한지 알려주는 전기적 네러티브도 함께 있어서 ‘가장 인간적이며, 감동적인 책’이라는 평가를 받습니다. 눈물의 선지자라는 별명이 붙은 예레미야는 목회자적인 감수성이 풍부한 선지자였습니다. 죄에 대하여 무감각하고 재난에 무지했던 유다 나라 백성들을 생각할 때, 그는 울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다. (9:1,10;14:17) 예레미야서는 유대 말년에 종막을 알리는 긴박한 시점에주어진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그는 요시아 즉위 13년에 선지자로 부르심을 받아 (B.C.628년,렘1장) 시드기야가 잡히는 B.C. 586년까지 약 40년동안 활동하였습니다.

예레미야 2장에서 25절까지는 유다와 예루살렘에 대한 꾸중과 재난선포에 관해 말씀합니다. 오늘 말씀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 1~5절까지는 “유다민족이 회개하고 돌아온다 하여도 세상풍속대로라면 다시 영접하기 어렵다” 말씀과 6~10절까지는 “남유다의 죄악이 실상 북이스라엘의 죄악보다 더욱 심하다”는 것을 진술하고 있습니다.

1절은 신24:1~4절 말씀을 근거로, 여자에게 수치가 있어서 이혼증서를 받고 집을 나간 여인을 전 남편이 다시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씀합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이 주신 땅을 더럽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유다나라 백성을 이 여인과 같이 보고 계십니다. 나라의 법으로는 다시 받아들이는 것이 불가능하지만, 그러나, 진실로 회개할 때, 하나님이 그를 받으시겠다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2~5절까지는 유다가 범한 죄악의 실상을 그대로 진술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어느 곳에서는 우상숭배하였습니다. (2절) 보통은 나무가 많은 산에서 우상숭배하였는데, 헐벗은 산에서도 우상숭배하였다는 것입니다. 어느 곳에서나 음란과 행악으로 이 땅을 더럽혔다고 말합니다. 또한, 그들은 우상숭배의 죄악으로 징계를 받았지만, 회개하지 않았습니다. “단비가 그쳤고 늦은 비가 없어졌느니라” 팔레스틴 지역에는 결실하며 수확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비가 꼭 필요했습니다만 내리지 않았던 것입니다. 이러한 기근과 재난의 심판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깨닫지 못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들은 하나님께 부르짖으며 기도하였어도 여전히 악을 행하여 욕심대로 행하였습니다. (4.5절) 선지자가 유대 나라의 죄악을 그대로 진술한 것은 “하나님께 돌아오라”는 강력한 외침이었습니다. 하나님은 사랑이시기 때문에, 회개하여 주께 돌아올 때, 하나님은 사죄의 은총을 베풀어 주십니다. (눅15:20;눅23:43)

6절~10절까지, 두 번째 단락에서는 유대 나라의 죄악이 북이스라엘의 죄악보다 더욱 심하였음을 진술합니다. 북이스라엘은 우상숭배하였고 “내게 돌아오라”고 하였지만 그들의 지끔까지 돌아오지 않고 있다고 말합니다. (6~8절상) 북이스라엘은 지금 요시아시대 보다 100년전, B.C.722년에 앗수르에 멸망당하였습니다. 유다는 이 모습을 다 지켜보았음에도 불구하고 두려워하지 않으며 하나님께 돌아오지 아니하고 우상숭배의 죄악에 빠져 있음을 꾸중하는 것입니다. (8절하~10절) 역사는 기억되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인류는 아이러니하게도 실패의 역사를 반복합니다. 다른 이가 벌을 받고 징계를 받을 때, 그것을 보는 자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자신의 죄악을 보면서, 하나님께 철저히 회개해야 합니다. 예수님께서도 이와 동일한 말씀으로 회개의 중요성을 말씀하셨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죽게 된 것은 우리보다 죄가 많아서가 아니라 회개하지 않았기 때문이요. 우리도 그와 같이 회개하지 않는다면, 그와 같이 망할 것이라고 말씀합니다. (눅13:1~5) 하나님께로 돌아오는 것이 유일하고도 참된 소망이고 말씀합니다. 하나님께 돌아오면 용서가 있고 참 회복이 있기 때문입니다.

2. 읽을 말씀: 렘3:1~5:9

3. 기도 제목

1) 우리의 죄악보다 크고 풍성하신 하나님의 사랑과 우리가 회개할 때, 용서하시는 하나님을 더욱 찬송하게 하옵소서.

2) 과거의 역사를 기억하여 실패를 반복하지 않게 하시고 오래 참으시는 하나님의 자비와 사랑에 더욱 감사하게 하옵소서.

3) 이단들의 (신천지등) 실체가 드러나고 영혼과 가정들이 회복되며 예배와 기도모임 등 교회의 정상적인 회집이 이루어지게 하옵소서.

4) 12월에는 인사당회와 예결산 당회가 있습니다. 주님의 몸 된 교회를 섬길 귀한 봉사자들이 은혜롭게 세워지게 해 주시고 성도들의 생업에 복을 주셔서 재정적인 면에서도 풍성하게 하옵소서.

오늘도 주의 말씀 안에서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조회수 2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30:12~24 간단해설: 과학과 문명이 발달하면서, 사람의 평균연령은 자꾸 높아만 갑니다. 이전에 치료할 수 없는 병까지도 치료가 가능하고, 웬만한 병들은 조기에만 발견되면 치료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요. 아직도 사람의 의술로는 치료가 불가능한 영역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27:12~22 간단해설: 예레미야 26~29장 까지는 선지자가 거짓예언을 일삼는 거짓 선지자들과의 대결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참 선지자는 어떤 자입니까? 하나님이 보내신 자이어야 하며, 하나님께로부터 말씀을 받고 하나님이 그의 입에 넣어주신 말씀을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24:1~10 간단해설: 오늘날 우리 사회의 문제중의 하나는 경제뿐만 아니라 정치, 이념적으로도 한쪽으로 치우쳐져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어떤 사안에 대해, 무엇이 사실인지를 면밀히 살펴보는 것이 필요한데, 그렇지 못하고 정치적 이념에 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