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작성자 사진안양 성은교회

2020년 11월 5일 목요일 말씀읽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전3:1~15

간단해설: 전도서의 저자가 솔로몬인지, 아니면, 그냥 지혜자인지, 저자에 관한 논란과 논의는 사실 지금까지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저작연대 역시, 이에 따라 달라질 수가 있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도서의 메시지는 일관됩니다. 해 아래에서 수고하는 인생은 헛되지만, 해 위를 바라보는 삶,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분을 영화롭게 하는 삶이 인생의 가치있고 의미있는 삶이라고 말씀합니다. (1:1~3; 12:13,14)

3부분으로 나누어 본다면, 1~11절 천하만사가 기한이 있다고 말하며, 12~13절은 인생의 본분에 대하여, 14~15절은 하나님의 완전성과 인간의 제한성에 대하여 말씀합니다.

1절은 모든 일에 기한이 있고 다 때가 있다고 말씀합니다. 모든 일은 하나님의 오묘하신 주권에 의해 이렇게 혹은 저렇게 되어지는 때가 있다는 것입니다. 2~8절까지 서로 댓구를 이루면서 14가지에 대한 때를 언급하고 있습니다. “날 때가 있고 죽을 때가 있으며” 여기에서 언급되는 모든 때는 인류에 대한 하나님의 행사와 섭리에 대하여 말씀하는 것입니다. 참새 한 마리도 하나님의 허락 없이는 딸에 떨어지지 아니한다는 예수님의 말씀(마10:29) 과도 맥을 같이 합니다.

9절과 10절은 하나님께서 사람을 사랑하실 때도 있지만 그들의 죄악 때문에 그를 미워하실 때도 있음을 말씀합니다. 또한 이 말씀은 하나님의 오묘하신 섭리에 대한 사람의 무지를 지적하기도 합니다. 사람은 그 되어지는 일들의 기한을 모릅니다. 사람이 자기의 뜻대로 무엇을 이루려고 애를 쓰지만 모든 일이 자신의 뜻대로 되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성도는 하나님의 주권을 믿고 하나님의 뜻을 겸손히 배우며 순종해야 합니다. 천하만사가 하나님의 때에 맞도록 되어지는 한, 모든 것이 아름답습니다. 우리는 그 연약함을 깨닫고 영원을 사모하며 하나님만 의지해야 하겠습니다. (11절)

12, 13절은 인생의 본문이 무엇인지를 밝히고 있습니다. “사람이 사는 동안에 기뻐하며 선을 행하는 것보다 더 나은 것이 없는 줄을 내가 알았고”(12절) “선을 행하는” 것은 남들에게 유익한 일을 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마5:46~48; 시37:3) 이와 같은 삶은 궁극적으로 자신도 유익을 거두게 됩니다. (약2:13; 요일4:17,18) “사람마다 먹고 마시는 것과 수고함으로 낙을 누리는 그것이 하나님의 선물인 줄도 또한 알았도다”(13절) 하였습니다. 사람이 수고한 것에서 먹고 마시며 만족을 얻음이 하나님의 선물이라고 말씀합니다.

세상의 만사가 기한이 있고 또 그것들이 변할지라도, 이렇게 만사를 다스리시고 주장하시는 하나님의 섭리는 변하지 않으십니다. 지혜자는 그 불변하시는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며 찬송하고 있습니다. (14절) 하나님의 주권적인 통치가 아니고서는 이와 같이 한결같은 통치가 불가능할 것입니다. (15절) 이것은, 오늘도 우리가 하나님을 힘써 경외해야 하는 이유가 되는 것입니다.

2. 읽을 말씀: 전3:1~전7:10

3. 기도 제목

1) 천한 만사에 때가 있고 그 때를 아름답게 하시는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며 오늘을 수고하며 선을 행하며 살아가게 하여 주옵소서. ; “범사이 기한이 있고 천하만사가 다 때가 있”고(1절) “하나님이 모든 것을 지으시되 때를 따라 아름답게 하셨다”(11절) 라고 말씀하십니다.

2) 수고한 것에서 먹고 마시며 만족을 얻게 하시며 이것이 하나님의 선물인줄 알고 하나님을 섬기는 복된 인생을 살아가게 하옵소서. ; 해 아래에서 사는 동안 가치있는 삶이 무엇일까? 여기에 대해 지혜자는 “기뻐하며 선을 행하는 것”(12절), 만사가 변할지라도 변하지 않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14절)이 의미있고 가치있는 삶이라고 말씀합니다.

3) 이단들의 신천지 등 실체가 드러나고 교회의 바른 진리 선포를 통해 영혼과 가정들이 회복되게 하옵소서.

4) 돌아오는 주일은 담임목사 재신임을 위한 공동의회가 있습니다. 많은 성도들이 기도하며 참석하게 하시고 절차 진행도, 결과도 하나님께 영광이 되고 교회에 선한 유익이 있게 하옵소서.

오늘도 주의 말씀 안에서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조회수 1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2022년 3월 9일 수요일 말씀읽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30:12~24 간단해설: 과학과 문명이 발달하면서, 사람의 평균연령은 자꾸 높아만 갑니다. 이전에 치료할 수 없는 병까지도 치료가...

2022년 3월 8일 화요일 말씀읽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27:12~22 간단해설: 예레미야 26~29장 까지는 선지자가 거짓예언을 일삼는 거짓 선지자들과의 대결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참...

2022년 3월 7일 월요일 말씀읽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24:1~10 간단해설: 오늘날 우리 사회의 문제중의 하나는 경제뿐만 아니라 정치, 이념적으로도 한쪽으로 치우쳐져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コメント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