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2020년 11월 9일 월요일 말씀읽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사1:10~20

간단해설: 이사야는 “여호와는 구원이시다” 는 뜻을 가진 이름입니다. 이사야는 예루살렘을 중심으로 주로 남유다에서 활동한 선지자입니다. 이사야는 웃시야가 죽던 해, 주전 740년경에 부르심을 받고 히스기야 통치시대(B.C. 701) 약 40년간 활동했습니다. 존F.소이어 목사님은 이사야서를 몇 가지특징으로, ① 가장 힘찬 책이며, ② 구약에서 가장 영향력이 있는 책(신약성경이 가장 인용을 많이 한 책) ③ 구약 내 최고의 걸작이며 ④ 가장 긴 예언집 등이라 소개 하였습니다.

오늘 말씀은 크게 2가지로, 10절~15절까지 이스라엘의 죄가 무엇인지 밝혀주었고, 16~20절까지는 이스라엘의 회계를 촉구하고 있습니다. 소돔과 고모라는 죄악이 가득하고 특별히 도덕적 부패로 타락한 도시였는데, 유다 백성들이 그와 같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10절) 11절 말씀에서, “배불렀고”라는 말은 “기뻐하지 않았다”는 뜻입니다. 유다 백성들이 무수한 제물을 드렸지만 그들의 제사행위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하였다고 말씀합니다. (11절) 제사하러 나왔지만 “내 마당만 밟을 뿐이니라”(12절) 제사(예배)의 참된 목적은 하나님을 만나는 것인데, 하나님과 인격적인 교제없이 의식만 취하고 돌아갔다는 것입니다. 그들의 드렸던, 분향과 월삭과 안식일과 대회, 성회와 여러 절기들이 모두 그러하였고, 당시 주전 8세기의 이스라엘이 하나님께 드렸전 제사 모습이 그러했습니다. 아모스 선지자도 “내가 너희 절기들을 미워하며 멸시하며 너희 성회들을 기뻐하지 아니하니니” (암5:21~24) 라고 했습니다.

제사를 드리지 않은 것도 아니었고, 제물을 드리지 않은 것도 아니었지만, 제도도 있었고 의식도 있었지만 하나님이 받지 않으셨다는 것입니다. 무엇이 그들 안에 큰 문제였을까요? 그들이 기도를 많이 하였지만, 하나님께서 그들의 기도도 듣지 아니하리라고 말씀합니다. 15절 하반절은 그 이유를 말씀합니다. “이는 너희의 손에 피가 가득함이라” 그들의 삶이 부패하고 타락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정의가 실현되어야 할 곳에 부정한 악을 범하였고, 사랑이 필요한 사람들을 돌보기보다 오히려 그들을 억압하고 학대하였다는 것입니다. (잠17:5) 하나님과의 관계를 중히 여긴다고 제사는 열심히 드렸지만, 그들의 삶이 엉망이었던 것입니다. 과연, 이들의 삶에 소망이 있을까요?

16절이하에서는 그들의 비참한 죄악에서 회복할 수 있는 방법을 말씀합니다. “죄악을 그치고 적극적으로 선을 행하라”고 회개를 촉구합니다. (16,17절) 참된 회개는 “옛 사람을 죽이고 새 사람을 더욱 새롭게 하는 것”입니다. “선행을 행하며 정의를 구하며, 학대 받는 자를 도와주며 고아를 위하여 신원하며 과부를 위하여 변호하라”(17절) 하나님은 우리를 억압하지 않으시고 말씀으로 설득하십니다.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 우리의 죄악이 아무리 흉악하고 비참할지라도, 그가 씻지 못할 죄악이 없다고 말씀하십니다. (18절)

오늘 말씀은 이렇게 시작과 끝을 맺고 있습니다. “너의 소돔의 관원들아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지어다”(10절), “여호와의 입의 말씀이니라” 예배와 삶이 분리되고 도덕적으로 부패하고 타락한 이스라엘에게 소망의 메시지를 주고 있습니다. 오늘 들려주시는 선지자의 말을 잘 듣고, 여호와의 말씀을 잘 듣고 청종하면 거기에 참된 회복이 있고 평안이 있고 즐거움과 기쁨이 있을 것이라. 말씀합니다. (19, 20절)

2. 읽을 말씀: 사1:10~사4:6

3. 기도 제목

1) 우리의 죄악이 어떠한 지를 알게 하시고 뿐만 아니라 이 비참한 죄악에서 회복할 수 있는 방법을 알게 해 주시니 감사합니다.; “너희는 스스로 씻으며 스스로 깨끗하게 하여 내 목전에서 너희 악한 행실을 버리고 행악을 그치고 선행을 배우며 정의를 구하며”라고 했습니다. (16,17절)

2) 우리의 예배와 한 주간의 삶이 분리되지 않게 하시고 주의 말씀 따라 순종하는 삶을 통해서 하나님의 기쁨이 되게 하옵소서. “너희가 즐겨 순종하면 땅의 아름다운 소산을 먹을 것이요. 너희가 거절하여 배반하면 칼에 삼켜지리라 여호와의 입의 말씀이니라” 아멘! (19,20절)

3) 주님, 탐욕과 우상숭배, 하나님을 멀리했던 우리 죄를 용서해 주시고 전 세계 나라에서의 바이러스 감염확산을 막아 주옵소서.

4) 예수님만이 우리의 모든 죄를 청산하실 수 있는 분이심을 기억하며, 보혈의 능력에 의지하여 늘 새로워지는 삶을 살게 하옵소서.

오늘도 주의 말씀 안에서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조회수 3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30:12~24 간단해설: 과학과 문명이 발달하면서, 사람의 평균연령은 자꾸 높아만 갑니다. 이전에 치료할 수 없는 병까지도 치료가 가능하고, 웬만한 병들은 조기에만 발견되면 치료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요. 아직도 사람의 의술로는 치료가 불가능한 영역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27:12~22 간단해설: 예레미야 26~29장 까지는 선지자가 거짓예언을 일삼는 거짓 선지자들과의 대결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참 선지자는 어떤 자입니까? 하나님이 보내신 자이어야 하며, 하나님께로부터 말씀을 받고 하나님이 그의 입에 넣어주신 말씀을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24:1~10 간단해설: 오늘날 우리 사회의 문제중의 하나는 경제뿐만 아니라 정치, 이념적으로도 한쪽으로 치우쳐져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어떤 사안에 대해, 무엇이 사실인지를 면밀히 살펴보는 것이 필요한데, 그렇지 못하고 정치적 이념에 따라,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