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겔10:1~8
간단해설: 하나님께서는 예루살렘을 심판하시기 위하여, 마지막 바벨론 군대의 침략을 받도록 하셨습니다. 이것을 환상가운데 에스겔 선자자에게 보여주시는 장면이 오늘 말씀입니다.
1,2절 말씀을 보면, 유대성읍을 심판하시는 분은 다른 어떤 이가 아니라 하나님이신 것을 증거합니다. 그룹들 위에는 ‘보좌의 형상’이 있다 말씀하시고 하나님께서 “숯불을 성읍위에 흩으라” 명령하셨습니다. ‘불’은 하나님의 진노와 심판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하나님이 심판자라는 사실을 줄곧 잊어먹습니다. 어떤 기근이나 재앙을 다른 원인으로 돌리는 경우가 많지만 그렇지 않고, 유대성읍이 당하는 바벨론의 침략은 하나님이 행하신 일이었습니다. 하나님은 죄악을 간과하지 않으시고 선악간에 반드시 심판하시는 분이십니다. 인류의 마지막 역시 그와 같은 ‘하나님과 어린양의 보좌로부터’ 흘러나오는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씀합니다. 때문에, 세상의 그 어떤 누구도 하나님의 진노와 심판을 피할 수 없습니다.
3,4절 말씀은 가는 베옷 입은 사람이 그룹 밑 바퀴사이에 들어갈 때의 풍경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9:3말씀의 반복인데, 다르게 표현하고 있는 것입니다. 여기, 하나님이 그룹위에 계시다가 성전 문지방에 이른 것은 하나님이 그곳을 떠나시려는 준비였습니다. 하나님이 우상숭배하는 유대민족을 기뻐하지 않으신 것입니다. ‘구름’은 하나님의 함께 하시는 임재 또는 하나님의 영광의 풍성함을 드러내주는 것인데, 과거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에서 성막을 완성하고 그것을 세웠을 때, 구름이 회막을 덮었고 하나님의 영광이 성막에 충만하였습니다. (출40:34, 민9:15) 하지만, 여기서는 하나님의 영광을 거두신다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매우 슬픈 일이 벌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5절~8절까지는 그룹들 사이에서 불을 취하는 광경을 묘사해주고 있습니다. 그룹들의 날개 소리는 바깥뜰가지 들리는 큰 소리였고, 전능하신 하나님이 말씀하시는 음성같이 분명하고 선명했습니다. (5절) ‘불’은 하나님의 진노이여 심판입니다. 동시에, 성도가 힘써야 할 ‘성결’과 ‘거룩’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이사야는 선지자로 부름을 받을 때, 성전에 하나님의 영광의 가득찬 것을 보고 “화로다 내가 망하게 되었도다” 고백하였을 때, 천사 중 하나가 제단에서 집은 핀 숯을 가지고 선자지의 압에 닿게 하여 그의 죄악을 깨끗게 해주었던 일이 있습니다. (사6:5~7) 하나님의 사람은 어찌하든지 성결케 하기 위한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기 위하여 부단히 애를 쓰는 사람들이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을 이 성결과 거룩함을 잃었을 때, 하나님의 진노와 심판을 받게 된 것입니다.
천사들의 ‘날개’ 소리는 하나님의 말씀앞에 열심히 수종드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여기 ‘날개’라고 하는 것은 성도들의 ‘신앙’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성도가 이 세상 가운데 환난을 당하지만, 그들이 가진 믿음은 이 힘든 세상을 지나도록 하는 날개와 같은 것입니다. (계12:14; 시55:6) 성도는 이 믿음을 통하여 시험과 환난 가운데서도 평안을 누릴 수가 있고 영혼의 구원을 얻을 수가 있습니다. (벧전 1:8~9) 모세는 바로 그 믿음으로, 공주의 아들이라 칭함받기를 거절하였고, 하나님의 백성과 함께 고난받기를 잠시 죄악의 낙을 누리는 것보다 더 좋아할 수가 있었고, 그리스도를 위하여 받는 수모를 애굽의 모든 보화보다 더 큰 재물로 여길 수가 있었습니다. (히11:24~26)
참새 한 마리도 하나님의 허락 없이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마10:29) 하물며, 한 성읍이 멸망당하게 되는 이 심판은 우연이 아니라 하나님이 하시는 일임을 말씀합니다. 오늘날 코로나로 인하여 지금까지 160만 명이 사망했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1,700만 명의 코로나 확진자 중에 10%에 가까운 사람들이 지금도 죽어가고 있습니다. 이 일 역시, 우연이 아니고 단순히 자연에 의한 재앙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간섭하시는 일임을 믿습니다. 하나님께서 어려운 이 때, 우리에게 무엇을 요구하시겠습니까? 참된 믿음으로 주께로 돌아오는 것을 바라십니다. 그 때, 하나님의 영광을 회복시켜 주실 것입니다.
2. 읽을 말씀: 겔10:1~13:16
3. 기도 제목
1) 인류의 마지막은 누구도 피할 수 없는 하나님의 최후의 심판에 이르게 될 것인데, 하나님께로 돌아와 참된 신앙을 회복하며 하나님을 섬기는 우리가 되게 하옵소서.
2) 천사들이 하나님 말씀에 수종들며 봉사하는 모습속에, 우리도 믿음을 가지고 하나님 말씀앞에 봉사하게 하시며, 녹록지 않은 상황이지만 주신 믿음으로 승리하며 참 평강을 누리게 하옵소서.
3) 코로나가 길어지는 가운데 이단들의 신천지등 실체가 드러나고 영혼과 가정들의 회복되게 하시며, 예배와 기도모임 등 교회의 정상적인 회집이 속히 이루어지게 하옵소서.
4) 올 한해는 ‘고사즐삶’(고난의 일상을 사랑하고 즐거워하는 그리스도인의 풍성한 삶)하는 한해를 살았는데 내년에도 은혜 풍성한 한 해를 살아갈 수 있도록 인도하여 주옵소서.
오늘도 주의 말씀 안에서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