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2020년 12월 29일 화요일 말씀읽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겔43:18~27

간단해설: 에스겔서 33~48장까지는 예루살렘이 멸망한 후의 유다의 구원과 회복에 관한 메시지입니다. 특별히 40~48장은 하나의 도식을 그릴 수가 있는데, 40~42장은 ‘새 성전’에 관하여, 44~46장은 ‘새 예배’에 관하여, 47~48장은 ‘새 세계’에 관하여 말씀합닏. 그 중 다리 역할을 하는 3 이야기가 들어 있는데, 오늘 본분은 그 중의 하나입니다.

‘새 성전’이 하드웨어라고 한다면, ‘새 예배’는 성전안에서 드려지므로 소프트웨어라고 비유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오늘 43장의 말씀은 이 2개를 연결해 주는 내용입니다. 43:1~12절까지는 하나님의 임재가 다시 돌아오는 것에 대해, 13~17절은 제단의 식양에 대해, 18~27절까지 오늘 말씀은 제단을 정화시키는 것에 대해 말쓴해주고 있습니다.

제단은 사람들의 죄를 대속하는 “속죄 제물”을 드리는 곳입니다. 이곳은 거룩하며 깨끗하게 정화되어야 하는데, 어떻게 깨끗하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해 말씀합니다. 이 일은 “번제를 드리며 피를 뿌리는 규례”를 통해서 가능했습니다. (18절) 이 일은 아무나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사독의 자손 레위 사람 제사장들이 해야 합니다. (19절) 사독은 솔로몬 때, 아비아달을 대신하여 제사장 임무를 보았던 인물이었습니다. (왕상1:7~8;2:26~27) 오늘날 신약교회 성도은 어떻게 하나님 앞에 나아갈 수 있습니까? 오직, 우리의 영원한 대제사장이신 예수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께 나아가 예배할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번제단에서 제사장을 통해 그들의 죄를 사하고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었던 것처럼, 우리도 예수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만 하나님 앞에 담대해 나아갈 수 있습니다.

20~25절까지는 제단을 속죄하는 방식에 관하여 기술합니다. (1) 속죄제물로 어린 수송하지 한 마리를 잡아 (2) 피를 가지고 제단의 네 뿔과, 아래 층 모퉁이와 사방 가장자리에 발라 속죄하여 제단을 정결하게 하고 (3) 수송아지는 성소밖에서 불살랐습니다. (4) 다음 날 “숫염소 한 마리” 속죄제물로 사고 제단을 정결하게 하고 (5) 그 이후, 흠 없는 수송아지 한 마리와 숫양 한 마리를 드렸습니다. (6) 제사장은 이 제물위에 “소금을 쳤”습니다. (24절) 이것은 ‘계약’을 말하는데 (레2;13; 민18:19; 대하13:5) 하나님게 제물을 드리는 자는 신앙에 의하여 이 언약에 참여해야 할 것을 의미합니다.

제사장은 이것을 몇 일 동안 하였습니까? (25절) 위와 같은 제사를 7일동안 반복하여 드리는 것입니다. 제사장은 이 일을 여러번 반복하면서 제사의 거룩성과 엄숙함을 동시에 상기하였을 것입니다. 여기, 7은 ‘완전수’를 말하는데, 이것은 장차 이룩 될 그리스도의 속죄를 예표합니다. 예수님은 자기 자신을 희생제물로 드리시므로 우리의 죄를 ‘단번에’ 사해 주신 것입니다. (히9:23~28) 이와같이 제단을 깨끗이 한 다음에 백성들은 번제와 감사제를 드릴 수 있었습니다. 그러할 때, 하나님은 그들의 제사를 기쁘게 받으실 수 있었습니다. (27절하)

하나님께 드리는 제사는 사람이 원하는 방식대로 드려서는 안 되었습니다. 규례에 따라 제단을 거룩하게 한 후에 번제를 드릴 수 있었고, 그러할 때 하나님은 그들의 제사를 기쁘게 받으셨습니다. 오늘날, 신약의 성도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성도는 다른 것으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합니다. “그리스도의 말씀과 그분의 영”으로 예배할 때에, 하나님이 기뻐 받으십니다. (요4:23,24) 우리의 예배와 삶을 구분하지 않고, 우리의 삶 속에서 선을 행하기를 힘쓸 때, 이와 같은 삶의 예배를 주님이 기뻐 받으십니다. (롬 12:1) 오늘도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께 찬송의 제사를 드리고 (히13:15) 이를 통해 주님을 기쁘시게 하는 우리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2. 읽을 말씀: 겔43:18~46:12

3. 기도 제목

1) 우리는 하나님앞에 스스로 나아갈 수 없는 자들이었지만,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로 인하여 죄사함의 은총을 받게 하시고 그리스도의 의를 통해 찬송의 제사를 드리게 해 주시니 감사합니다.

2) 우리의 예배가 삶과 분리되지 않게 하시고 거룩한 말씀에 순종하여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고 영화롭게 하는 참된 예배자가 되게 해 주옵소서.

3) 코로나 3차 팬데믹으로 1,000명 이상으로 증가된 확진자 수가 줄게 하시고, 이를 위해 공무원과 의료진들과 시민들이 하나되어 생활방역에 잘 동참케 하옵소서.

4) 2021년도에는 전 성도들이 ‘말씀읽기’와 ‘가족예배’를 드림으로써 가족에게 복음을 전하고 신앙을 전수하는 귀한 한 해가 되게 하옵소서.

오늘도 주의 말씀 안에서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조회수 1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30:12~24 간단해설: 과학과 문명이 발달하면서, 사람의 평균연령은 자꾸 높아만 갑니다. 이전에 치료할 수 없는 병까지도 치료가 가능하고, 웬만한 병들은 조기에만 발견되면 치료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요. 아직도 사람의 의술로는 치료가 불가능한 영역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27:12~22 간단해설: 예레미야 26~29장 까지는 선지자가 거짓예언을 일삼는 거짓 선지자들과의 대결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참 선지자는 어떤 자입니까? 하나님이 보내신 자이어야 하며, 하나님께로부터 말씀을 받고 하나님이 그의 입에 넣어주신 말씀을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24:1~10 간단해설: 오늘날 우리 사회의 문제중의 하나는 경제뿐만 아니라 정치, 이념적으로도 한쪽으로 치우쳐져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어떤 사안에 대해, 무엇이 사실인지를 면밀히 살펴보는 것이 필요한데, 그렇지 못하고 정치적 이념에 따라,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