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왕상3:1~15
간단해설: 솔로몬은 왕위에 오르고 정적들을 지혜롭게 다스렸습니다. (2장) 오늘 말씀은 크게 2부분으로 1~3절, 4~15절 나눌 수가 있습니다. 1~3절까지의 말씀은 왕권초기에 드리워진 어두운 그림자를 묘사해 주고 있습니다. 솔로몬의 후기통치는 세속화와 우상숭배로 특정 지어집니다. 그러한 잘못된 발전의 성향은 이미 왕권 초기에 내재되어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애굽의 왕 바로와 더불어 혼인관계를 맺어 그의 딸을 맞이하고” 또한 산당에서 제사한 것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예루살렘 성전이 완공되지 않은 이유이기도 하였지만 부정적인 느낌을 담고 있습니다. (3절)
4~15절까지는 솔로몬이 기브온 산당에서 일천번제를 드렸을 때, 벌어진 이야기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날 밤, 여호와께서 솔로몬의 꿈에 나타나셔서 그에게 물으셨습니다. “네게 무엇을 줄꼬 너는 구하라” 솔로몬은 아버지 다윗이 받았던 ‘큰 은혜’와는 달리 자신의 부족함을 고백하였습니다. (7~8절) 이러한 책임감 때문에, 솔로몬은 자신의 소원을 구하였습니다. “듣는 마음을 종에게 주사 백성을 재판하여 선악을 분별하게 하옵소서”(9절) 그가 구하였던 소원이 주님의 마음을 매우 기쁘시게 하였습니다. 하나님은 전무후무한 지혜를 그에게 주셨고 그가 구하지 않은 부귀와 영광도 함께 주셨습니다. (10~14절) 솔로몬이 받은 축복들이 그에게서 모든 의무와 책임을 면제시켜주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그가 받은 축복들이 진가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다윗의 행함같이 하나님의 길로 행하여야 했고 하나님이 법도와 명령을 지켜야 했습니다. (14절)
2. 읽을 말씀 : 왕상3:1~10:29
※ 토요일과 주일에 읽을 말씀 분량을 합하였습니다. 말씀 읽기는 월요일에 계속 이어집니다.
3. 기도 제목
1) 악은 어떤 모양이라도 버리게 하시고 하나님의 말씀을 지켜 행하는 사랑을 실천하게 하소서.
; 솔로몬은 바로 왕의 딸을 맞이하는 혼인 정책을 통해 나라의 실리를 추구하고자 하였습니다. 모세는 왕의 제도에 대해 말하면서 애굽과의 관계를 경계하였고 왕이 아내를 많이 두지 말아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신17:16~17)
2) 오늘도 하나님의 말씀에 경청하는 마음을 주시고 선악을 분별하는 지혜를 주시옵소서.
; 아담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를 먹음으로써 선악을 아는 일에 ‘자율적’이고 ‘독단적’이 되었지만, 이와 대조적으로 솔로몬은 ‘듣는 마음’과 ‘선악을 분별하는’ 지혜를 구하였습니다. 하나님이 매우 기뻐하셨습니다. “그 말씀이 주의 마음에 든지라”
3) 코로나 19가 장기화 되면서, 교회의 예배를 더욱 사모하는 우리가 되게 하여 주옵소서.
4) 교역자들과 장로님과 구역장님과 기관장님들에게 성령의 지혜를 주셔서 맡겨진 직분을 잘 감당하게 하옵소서.
오늘도 주의 말씀 안에서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コメン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