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대상4:24~43
간단해설: 오늘 말씀은 시므온지파와 그 거주지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27절까지는 시므온의 아들들과 그 자손들에 대하여 말씀합니다. 시므온 지파는 유다가 차지한 땅에서 분깃을 받아 살았습니다. 그래서, 오늘 말씀도 유다 지파에 뒤이어 소개되고 있습니다. (수19:1~9참조) 24절의 사울은 그 모친이 가나안 여인이었습니다. (창46:10참조) 그리고, 25절에 ‘밉삼’이라는 이름도 이스마엘 자손 가운데에서도 나오는 것을 보아서(1:29참조) 그의 부친 살룸은 이방여인과 결혼한 듯 합니다. 이처럼 이들이 이방인과 많이 혼혈되었고 그들의 온 종족이 유다자손처럼 번성하지 못하였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27절, 창 49:5~7)
28절에서 43절까지는 시므온 자손들이 거주한 지방들에 대하여 말씀합니다. 33절까지는 그들의 거주하는 지방 이름들에 대하여 기록하고 있고, 34절부터 38절까지는 족장들에 대하여 기록해 주고 있습니다. 성경 다른 곳에서는 이들의 이름에 대한 언급이 없으므로 그들의 행적이 어떠한지는 알 수 없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기억하시면 그것으로 충분합니다. 현재 우리의 이름들도 세대가 지나면 기억도 없이 자취를 감출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이 기억해 주시는 이름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잠14:32참조)
앞에서 소개한 족장들은 (34~37절) 그들의 양 떼를 위하여 목장을 구하고자 동쪽 그돌 지경에 이르렀습니다.(39절) 그들은 기름지고 아름다운 목장을 발견하였는데, 그 땅은 넓고 안정되고 평안하였습니다. 왜냐하면, 옛적부터 거기에 거주해 온 사람은 함의 자손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유목생활을 하면서 평화로운 생활을 해 왔을 것입니다. ‘모우님’(41절)은 ‘마온 땅 사람들’이란 뜻인데, 시므온 지파 사람들이 모우님 사람들을 정복한 일은 히스기야 왕의 지도 아래서 된 것이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왕하18:8참조) 일부 시므온 자손은 세일산으로 가서 아말렉 사람을 치고 거주하는 등, 시므온 지파는 야곱의 예언과 같이 가나안 땅에 완전히 분깃을 차지하지 못하고 흩어져 살게 되었습니다. (41,42절, 창 49:6~7참조)
2. 읽을 말씀 : 대상4:24~7:19
3. 기도 제목
1) 훌륭한 신앙의 대를 이어 계속에서 번성하는 우리 가족, 믿음의 가정이 되게 하여 주옵소서.
; 야곱은 시므온을 말할 때, 폭력이 도구로서 칼을 잡은 자라고 소개하였습니다. (창49:5; 디나를 부끄럽게 한 일로 인하여 시므온과 레위가 하몰과 그의 아들 세겜과 그리고 성읍사람들을 칼로 살육한 사건) 그들은 그들의 노여움과 분노로 인해 큰 축복을 받지 못했습니다. (27,38절)
2) 우리에게 맡겨주신 일을 성실히 감당하며 하나님이 기억하시는 이름으로 살게 하여 주옵소서.
; 34절에서 37절까지 소개되는 지도자들은 우리에게 낯선 이름들입니다. 우리도 세대가 지나가면 잊혀지는 이름이 될 것입니다. 다만, 하나님이 기억하시는 이름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3) 코로나 19를 대응하면서, 공무원과 의료진들과 시민들이 성숙한 시민의식으로 하나가 되어 생활방역에 잘 동참하게 하옵소서.
4) 어려운 시기를 지날 때, 우리 믿음이 더욱 새로워지게 하시고 우리가 속한 모임에서 희망과 용기의 불씨가 되게 하옵소서.
오늘도 주의 말씀 안에서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