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삼하17:1~14
간단해설: 다윗의 아들 압살롬의 반역으로 다윗은 예루살렘 도성을 급하게 도망쳐야 했습니다. 오늘 본문은 압살롬의 참모였던 아히도벨의 책략과 원래 다윗의 편이었다고 압살롬의 참모가 된 아렉사람 후새의 책략이 충돌하고 있는 장면입니다. 실제로 압살롬에게 유리하였던 것은 아히도벨의 책략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압살롬과 이스라엘 사람들은 후새의 책략을 더 좋게 여겼습니다. 이것은 여호와의 섭리하심이었습니다. 압살롬에게 화를 내리기 위해 아히도벨의 좋은 책략을 물리치신 것입니다. (14절)
아히도벨의 책략은 지금 다윗을 곧바로 치자는 것이었습니다. “오늘 밤”에 라고 말하고 있습니다.(1절) 다윗이 곤하여 힘이 빠졌을 때, 그를 기습하여 공격하면 그와 함께 한 모든 백성이 도망할 것이기 때문에, 압살롬의 승리가 확실시되었습니다.(1~4절) 실제 이것은 매우 승산 있는 전략이었습니다. 하지만 압살롬은 아히멜렉의 책략보다 후새의 책략을 듣게 됩니다.
후새의 책략은 아히도벨의 것과는 다른 것이었습니다. (7절) 다윗은 전쟁에 익숙한 사람이고 우리 중의 몇 사람이 패하여지면, 이 소식을 듣고 낙심치 않을 사람이 없기 때문에,(8~10절) 전열을 가다듬고 온 이스라엘 가운데 사람들을 모으고 기습적으로 다윗이 이끄는 이스라엘과 싸우기를 제안한 것입니다. (11~13절) 그러나 이것은 시간이 요구되는 전략이었습니다. 실제, 후새의 책략은 다윗의 편에서, 그와 그 일행이 도망갈 수 있도록 시간을 벌어주는 것이었습니다. 압살롬과 이스라엘 사람들은 후새의 책략이 아히도벨의 것보다 더 낫게 여기므로, 다윗은 도망갈 수가 있었고 압살롬은 화를 당하게 됩니다.
2. 읽을 말씀 : 삼하 17:1~19:30
3. 기도 제목
1) 긴장이 되고 위급한 순간에서도 낙심이 말게 하시고 신실하신 하나님을 더욱 의지하게 하옵소서.
; 압살롬이 2가지 선택에서 아히도벨의 책략을 선택하였다면, 매우 긴장된 시간이 전개되었을 것입니다. 하나님은 후새의 책략을 선택하게 함으로써. 다윗과 맺은 언약을 신실하게 지키셨습니다.
2) 모든 행사가 주님 뜻 안에서 이루어질 것을 소망하며 기도하게 하옵소서. ; 압살롬이 후새의 책략을 더 낫게 여긴 것은 압살롬에게 화를 내리기 위한 하나님의 뜻이 있었습니다. (14절) 또한 이는 다윗이 기도한 내용의 응답이었습니다. 다윗은 “원하옵건데 아히도벨의 모략을 어리석게 하옵소서”(삼하 15:31참조) 라고 하였습니다.
3) 탐욕과 우상숭배, 하나님을 멀리했던 죄를 용서하여 주시고 이 기간을 지나면서 우리의 신앙의 더욱 새롭고 견고하게 하옵소서.
4) 우리에게 주신 복과 은혜를 기억하면서, 중심으로 우리 주께 감사와 찬송을 올려드리는, 세상으로 향하는 첫 날이 되게 하옵소서.
오늘도 주의 말씀 안에서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