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8월 10일 월요일 말씀읽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대하23:16~21
간단해설: 이스라엘 요람 왕이 아람의 하사엘과 전쟁 중 부상을 입게 되었습니다. 이 소식을 듣고 유다왕 아히시야 일행이 방문을 하게 되는데, 이들은 모두 이스라엘의 예후의 손에 죽고 맙니다. 유다 왕 아히시야가 죽자 그의 어머니 아달랴(아합의 딸)는 유다 왕국의 씨를 모두 멸하고자 하였으나, 아히시야의 아들, 요아스는 극적으로 구사일생하였습니다. 아히시야의 누이, 여호사브앗(제사장 여호야다의 아내)이 요아스를 빼내어 숨겼기 때문이었습니다. 다윗 왕조가 끊길 뻔한 위험에 직면했지만, 하나님께서는 다윗을 등불을 끄지 않으셨습니다.
그 이후, 아달랴가 유다를 통치하게 되는데, 그의 통치가 계속되는 것이었을까요? 아달랴가 유다를 통치한지 6년째 되었을때, 제사장 여호야다는 철저한 준비 끝에 거사를 행합니다. 아달랴를 반역하고 아하스에게 기름을 부어 왕을 삼았습니다. 오늘 말씀은 제사장 여호야다가 행한 개혁의 내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호야다는 자기와 모든 백성과 왕 사이에 언약을 세워 여호와의 백성이 되게 하였습니다. 온 국민은 바알신당을 부수고 제단들과 형상들을 깨뜨리고 제사장 맛단을 죽였습니다. 여호야다는 여호와의 전의 직원들을 세워 제사장의 수하에 맡겼습니다. 이들은 다윗이 “여호와께 번제를 드리며 다윗이 정한 규례대로 즐거이 부르고 노래하게 하였던 자들”이었습니다. (18절) 또 문지기를 두어 무슨 일이든지 부정한 모든 자는 이곳에 들어오지 못하게 하였습니다. 여호야다는 백성들과 언약을 세우고 하나님이 맡겨주신 일들을 충성되게 감당하도록 하였습니다. 하나님의 말씀따라 오늘도 나의 삶을 바꾸어 나아가는 것이 참된 개혁입니다.
여호야다는 백성과 그들의 지도자들을 거느리고 왕을 인도하여 여호와의 전에서 내려와 왕궁에 이르러 왕의 보좌에 앉혔습니다. 여호와의 이러한 개혁은 그 땅의 모든 백성을 기쁘게 하였고 백성들에게 평안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21절)
2. 읽을 말씀 : 대하23:16~26:23
3. 기도 제목
1) 약속한 말씀을 반드시 이루시는, 신실한 우리 하나님을 의지하며 살아가게 하옵소서. ; 아달랴의 섭정으로 다윗의 왕조가 끊어질 위기의 순간이 있었지만, “다윗과 그 자손에게 등불을 주시겠다”는 말씀대로 하나님은 요아스를 살려주시고 여호야다의 개혁을 통해 다윗 왕조를 회복시켜 주셨습니다.
2) 오늘 하루 내가 서 있는 그 곳에서 새 언약의 일꾼으로 주를 섬기고 세상을 섬기게 하옵소서. ; 제사장 여호와다의 개혁은 언약을 회복하는 것이었고 주께서 맡겨주신 일들을 충성되게 감당하는 언약의 일꾼이 되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온 백성들, 여호와의 전의 직원들, 문지기들, 왕과 모든 지도자들이 그리하였습니다.
3) 여러 재난과 질병을 보면서, 회개합니다. 주님, 만족할 줄 모르는 탐욕과 우상숭배와 하나님을 멀리했던 우리 죄를 용서해 주옵소서.
4) 선교보고주일을 통해 귀한 말씀을 주셨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을 주께 내어드리는 우리의 신앙이 되게 하시고 어려운 상황속에서 두려움도 있지만 주님을 향한 큰 기쁨을 가지고 살아가게 하옵소서.
오늘도 주의 말씀 안에서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