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대하33:1~9
간단해설: 므낫세는 16세에 유다 왕위에 올라 55년을 통치했습니다. 이 기간은 공동통치를 포함한 전체 기간입니다. (B.C. 696~642) 므낫세가 단독통치를 시작한 해는 B.C. 686년입니다. 유다왕들의 역사에서 가장 긴 기간입니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그는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였던 왕이었습니다. 그의 아버지 히스기야를 본받지 않고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 앞에서 쫓아내신 이방 사람들의 가증한 일을 본받았습니다. (2절) 사람들은 무엇을 본 받느냐에 따라서 그 길로 가게 되어 있습니다. 성도는 오늘도 예수그리스도를 본받아 살아야 합니다.
3절부터 7절까지는 그가 행한 악한 일에 대하여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의 아버지 히스기야가 헐어버린 산당들을 다시 세웠습니다. 여러 우상들을 만들고 그것들을 섬겼습니다.(3절하) 심지어 여호와의 전에 제단들을 쌓았습니다. 그곳은 이전에 “내가 내 이름을 예루살렘에 영원히 두리라” 말씀하신 곳이었습니다. 이것은 하나님이 성전에 거하시며 통치하신다는 의미입니다. 왕은 하나님의 뜻을 받드는 청지기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그러나, 그는 여호와의 전 두 마당에 하늘을 일월성신을 위한 제단들을 쌓았습니다. 이것은 성전의 가치를 허무는 일이었습니다.
또 힌놈의 골짜기에서 그의 아들들을 불가운데로 지나게 하며 또 점치며 사술와 요술을 행하며 신접한 자와 박수를 신임하는 등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많이 행하여 여호와를 진노케 하였습니다. 또 자기가 아로새긴 목상을 하나님의 전에 세웠습니다. 하나님의 전은 “내 이름을 영원히 둘지라” 한 곳으로, 역대기 기자는 한 번 더 강조합니다. 하나님이 거하시는 곳이며 말씀으로 통치를 받는 곳이었습니다. 모세를 통하여 전한 모든 율법과 율례과 규례를 지켜 행하면 다시는 이 땅에서 옮겨지는 일이 없겠다라고 약속하셨습니다. (7,8절)
그러나, 므낫세가 계속해서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였으므로, 유다와 예루살렘 주민은 그의 꾀임을 받고 악을 행하였습니다. 그 악이 얼마나 심했든지,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 앞에서 멸하신 나라보다 더욱 심하였다고 말씀합니다. (9절) 유다의 멸망과 유리는 결국 말씀대로 되어진 것이었습니다. (8절)
2. 읽을 말씀 : 대하33:1~35:9
3. 기도 제목
1) 주님, 오늘도 그리스도를 본받아 나의 마음과 행실이 여호와 보시기에 선한 하루가 되게 하옵소서. ; 므낫세는 그의 아버지 히스기아의 행실을 본받지 아니하였고 이방사람들의 가증한 일을 본받아 오히려 개혁을 통해 이루어 놓은 일들을 허물었습니다.
2) 하나님과 세상 사람들 사이를 바르게 연결해 주는 왕 같은 제사장들로 살아가게 하옵소서. ; 므낫세 왕은 역대왕들중 55년이라고 하는 최장의 통치기간를 가지고 있었지만 불행하게도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였습니다. 그로 인하여 유다와 예루살렘 주민들은 그의 꾀임을 받고 악을 행하였습니다.
3) 성전을 더욱 사랑하게 하시며 말씀으로 죄악을 깨우쳐 주실 때마다 지체하지 않고 돌이키게 하옵소서. ; 성전은 “하나님의 이름을 두는” 곳이었습니다. 하나님은 그곳에서 그의 백성들과 함께 거하며, 백성들은 그의 말씀으로 다스림을 받는 곳이었습니다. 므낫세는 성전안에 우상을 세움으로써, 결국 성전을 허무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4) 이단들의 (신천지 등) 실체가 드러나고 말씀과 진리의 영으로 영혼과 가정들이 회복되게 하옵소서.
오늘도 주의 말씀 안에서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