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8월 24일 월요일 말씀읽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느1:1~11

간단해설: 수산궁에 있었던 느헤미야는 형제 하나니 일행을 통해 고국의 상황을 듣게 되었습니다. 사로잡힘을 면하고 남아있는 유다와 예루살렘 자들이 큰 환난을 당하고, 능욕을 받으며, 예루살렘 성은 허물어지고 성문들은 불탔다고 하였습니다. (3절) 느헤미야는 이스라엘 사람들이 심한 환난과 고통을 당하고 있다는 말을 듣고 울고 수일 동안 슬퍼하였습니다. 그러나, 슬퍼하는 것만으로 그치지 않고 하늘의 하나님 앞에 금식하며 기도하였습니다. (약5:13 참조) 그의 기도는 기슬르월(1:1)에서 니산월(2:1)까지 4개월간 지속되었습니다. 그의 기도내용은 무엇이었습니까?

그의 기도는 부름과 간구로 구분할 수가 있습니다. 먼저, 기도를 들으시는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지 고백하며 찬송하고 있습니다. 하늘의 하나님 여호와는 크고 두려우신 분이시며, 이 우주 만물과 구별되시고 초월하신 하나님은 주의 말씀을 지키는 자에게 언약을 지키시고 그 언약대로 긍휼을 베푸시는 분이시라고 고백합니다. (5절) 주님이 우리에게 가르쳐주신 기도도 이와 같았습니다.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성도의 기도는 공중에서 메아리치며 흩어 없어지는 소리가 아니라, 하늘에 상달되는 소리입니다. 하나님의 반드시 성도의 기도를 들어주십니다.

뿐만 아니라, 느헤미야는 간구에 앞서 한 가지 빼놓지 않고 있는 것은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그들이 범죄한 죄들을 자복하는 회개였습니다. 여기에서, 느헤미야는 자신을 제외시키고 있지 않습니다. (6절, 히13:17절 참조) 이스라엘의 죄악에 대해 연대책임을 지고 자기 죄처럼 회개한 것입니다. 이스라엘 공동체가 여호와께 크게 악을 행한 것은 무엇이었습니까? 주의 종 모세에게 명령하신 계명과 율례와 규례를 지키지 아니한 것이었습니다. (7절)

느헤미야는 흩어진 주의 백성들을 돌아오게 하시기를 기도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이 기도가 가능했을까요? 느헤미야는 모세를 통해 명령하신 말씀에 근거하여 기도하고 있습니다. (8,9절, 신28:58~68, 29:24~30:5등 참조) 뿐만 아니라, 이스라엘 백성이 어떤 민족입니까? 이들은 “주께서 일찍이 큰 권능과 강한 손으로 구속하신 주의 종들이요. 주의 백성”이라고 말씀합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이 언약을 맺으시고 구원한 자기 백성이기에, 그들이 돌아오면, 돌아오게 하시는 은혜를 간구하는 것입니다.

끝으로 느혜미야는 함께 기도하고 있습니다. “종의 기도와 주의 이름을 경외하기를 기뻐하는 종들의 기도를 들으시고” 함께 기도하고 주의 은혜를 간구하였을 때, 놀라운 것은 “그 때에” 응답이 있었다는 것입니다. 느헤미야는 왕의 술관원이 되었습니다. 하나님은 주의 성도들이 합심하여 드리는 기도를 들으시고 반드시 응답하십니다.

2. 읽을 말씀 : 느1:1~4:23

3. 기도 제목

1) 하나님은 초월하시며, 지금도 함께 하셔서 성도의 기도에 응답해 주시는 친밀한 분이심을 찬송합니다. ; 느헤미야는 하늘의 하나님 여호와는 크고 두려우신 분이시지만 자기 백성을 멀리 계시는 분이 아니시며 주의 말씀을 지키는 자에게 언약을 지키시고 그 언약대로 긍휼을 베푸시는 분이시라고 고백하였습니다.

2) 코로나 19가 급증하고 있는 나라의 위기상황 가운데, 더 이상 확산되지 않도록 막아 주시옵소서.

; 유다와 이스라엘에 남겨진 자들의 상황은 환난이며 능욕이었습니다. 어려움이 있었지만, 하나님께서는 주의 성도들이 합심하여 드리는 간절한 기도에 응답해 주셨습니다. (11절)

3) 주님, 우리의 탐욕과 우상숭배, 하나님을 멀리했던 우리 죄를 용서해 주시옵소서.

4) 세상이 큰 바벨론과 같이 커 보이며, 그 안에 살아가는 성도는 메뚜기와 같이 작아 보일지라도 하나님안에 거하는 자들이 늘 승리함을 믿고. 한 주간도 공평과 정직으로 주안에 거하며 승리하게 하옵소서.

오늘도 주의 말씀 안에서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조회수 3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30:12~24 간단해설: 과학과 문명이 발달하면서, 사람의 평균연령은 자꾸 높아만 갑니다. 이전에 치료할 수 없는 병까지도 치료가 가능하고, 웬만한 병들은 조기에만 발견되면 치료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요. 아직도 사람의 의술로는 치료가 불가능한 영역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27:12~22 간단해설: 예레미야 26~29장 까지는 선지자가 거짓예언을 일삼는 거짓 선지자들과의 대결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참 선지자는 어떤 자입니까? 하나님이 보내신 자이어야 하며, 하나님께로부터 말씀을 받고 하나님이 그의 입에 넣어주신 말씀을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24:1~10 간단해설: 오늘날 우리 사회의 문제중의 하나는 경제뿐만 아니라 정치, 이념적으로도 한쪽으로 치우쳐져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어떤 사안에 대해, 무엇이 사실인지를 면밀히 살펴보는 것이 필요한데, 그렇지 못하고 정치적 이념에 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