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욥 4:1~11
간단해설: 욥은 이유를 알지 못한 고난으로 심한 고통을 당했습니다. 그는 동방 사람중에 꽤 부자였지만 갑작스런 재난으로 인하여 모든 소유물을 잃었습니다. 자신의 생명보다 더 귀한 자녀들을 잃고 심지어 몸까지 병들었습니다. 이것을 보고 동고동락했던 아내는 욥을 저주하였습니다. “그래도 자기의 온전함을 지키겠느냐 하나님을 욕하고 죽으라”(2:9) 그럼에도 불구하고, 욥은 인내하며 입술로 범죄치 않았습니다.
욥의 소식을 들은 세 친구가 위로코자 그를 찾아 왔지만 그가 욥인줄 알아보지 못하고 욥이 당하는 고통을 보면서, 일주일 동안 아무 말을 할 수가 없었습니다. 욥은 자신의 태어난 날을 저주하면서, 죽음을 고대하였습니다. 그가 당하는 고통이 얼마나 위중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오늘 4장부터는 그의 친구들과 욥이 나누는 대화가 시작됩니다. 엘리바스는 그들 3명 친구들중에 가장 연만하였던 것 같습니다.(15:10 참조) 자신의 태어난 생일을 저주하였던 욥의 말을 듣고 제일 먼저 입을 열었습니다.
엘리바스는 욥이 잘하였던 일을 먼저 인정해 주었습니다. “네가 여러 사람을 훈계하였고 손이 늘어진 자, 곧 물질적으로 가난한 자들을 도왔고 넘어진 자를 말로 붙들어 주었고 무릎이 약한 자를 강하게 해 주었다” 하였습니다. (3,4절) 그런데, 이 힘든 일이 욥 자신에게 일어나면서, 상황이 달라졌다는 것입니다. 어찌하여 힘들어하고 당황하는지 욥을 책망하고 있습니다.
엘리바스는 ‘생각하여 보라’ (7절) 한번 더 주의를 환기 시키면서 철저히 ‘보응의 원리’에 입각하여 욥이 당하는 고난의 문제를 해석해주고 있습니다. “죄 없이 망한 자가 누구인가 정직한 자의 끊어짐이 어디 있는가”(7절) “심은 대로 거둔다”는 만고 불변의 법칙과 같이, 사람이 고난당하는 이유는 그가 좋지 않은 것을 심었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독을 뿌리는 자는 그대로 거두나니” (8절) “하나님의 입 기운데 멸망하게 된다“라고 말씀합니다.(9절) 욥이 고난당하는 것은 결국 그가 지은 죄 때문이라고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지은 죄로 인하여 징계를 받을 때가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고난이 죄로부터 오는 것은 아닙니다. 성도의 신앙을 견고히 하고 온전히 하기 위해서 고난이 찾아오기도 합니다. 욥의 고난은 이 목적을 위한 하나님의 세밀한 간섭하심으로 비롯되었습니다.
2. 읽을 말씀 : 욥4:1~7:10
3. 기도 제목
1) ‘지금’이 우리에게 선물이 되는 시간임을 알고 모든 기회를 선용할 수 있는 지혜를 주옵소서.
; 욥은 “온전하고 정직하여 하나님을 경외하며 악에서 떠난 자”라고 성경은 평가하고 있습니다.(욥1:1) 그는 평소에 여러 사람을 주의 말씀으로 가르쳤으며 사회적 약자를 도와주는 등 선한 일에 힘썼습니다. (3,4절)
2) 우리 주위에 고난당한 자가 있다면, 함께 울어줄 수 있는 위로와 격려의 사람이 되게 하옵소서.
; 엘리바스는 고난에 대하여 전통적인 해석방법을 따라 욥의 고난을 해석해주고 있습니다. 사람이 고난 당하는 이유는 그가 죄를 범하였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이것은 철저히 ‘보응의 원리’에 입각한 해석이었으나 모든 고난이 죄로부터 온 것은 아님을 욥기는 말씀합니다.
3) 주님, 탐욕과 우상숭배, 하나님을 멀리했던 우리 죄를 용서하여 주옵시고 코로나로 인하여 주님을 더욱 가까이하는 우리가 되게 하옵소서.
4) 하나님은 그가 약속하신 언약을 신실하게 이루시는 분이심을 고백합니다. 주님과 동행하므로 녹록치 않는 지금의 상황을 잘 이겨내는 믿음의 삶을 살게 하옵소서.
오늘도 주의 말씀 안에서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Comentari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