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11일 금요일 말씀읽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욥41:12~34

간단해설: 욥기 38장과 39장에 걸친 하나님의 첫 번째 질문들이 쏟아진다. 세계는 무질서하지 않고 하나님께서 자신의 “계획”과 “설계”안에서 질서있게 움직여 가는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의 여러 질문들에 대하여 욥은 욥기 아주 간단히 답했습니다. (40:1~5참조) “나는 비천하오니..손으로 내입을 가릴뿐이로소이다”(3절) 욥은 과거의 자신의 경솔함과 무지함을 절실히 느끼게 되었습니다. 또한, 하나님의 두 번째 질문은 40장과 41장에 걸쳐 계속 되는데, 40:1~14절까지는 “욥, 네가 하나님을 비난할 수 있느냐”는 것에 대해, 40:14~24까지는 하마(베헤못)의 놀라운 점에 대해, 41:1~34까지는 악어(리워야단)의 놀라운 점에 물으시면서, 이 세상은 하나님의 “정의”로 다스려진다고 말씀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악어(리워야단)의 생태를 통해 하나님의 주권과 능력을 보여주십니다. 인간 욥은 악어를 창조하시고 통제하시는 하나님의 권능앞에 철저히 순종해야 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오늘 말씀 앞 부분 11절 까지는 “아무도 악어를 제어할 수 없다는 것”에 대해서, 오늘 12절부터는 역시 악어의 강력함을 말하면서 동시에 이러한 강력한 악어라도 하나님께서 그것을 창조하셨기 때문에 그를 다스리신다고 말씀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악어의 지체와 용맹함, 체구에 대하여 말씀하십니다.(12절) 악어의 겉가죽과 비늘의 견고함은 능이 벗기거나 떼어낼 수가 없다고 하십니다. (13~17절), 악어의 재채기는 빛이 번쩍거리고 눈을 뜨는 모습은 동이 트는 것과 같고, 그의 호흡은 거친 물보라를 일으키며 콧구멍에서의 연기는 마치 가마 밑에서 타는 갈대 연기와 같고 입에서는 화염이 나오는 것 같다라고 묘사하고 있습니다.(18~21절)

그의 목은 몸과 같이 힘이 넘치고 살 껍질은 매우 단단하며, 악어의 의지(가슴)는 그 어떤 피조물보다 냉혹하고 담대함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22~24절) 이 세상에서 악어와 싸울 사람이 한 사람이라도 있을까요? 어떤 힘으로도 무기로도 그와 싸울 자가 없다고 말씀합니다. (25~29절) 악어의 밑에는 날카로운 토기 조각 같은 비늘이 달려 있어 그것이 쓸고 지나가면 마치 타작기계로 친 자국을 남기고, 깊은 물에 들어가면 가마솥의 물처럼 끓게 만들고 물을 기름 가마처럼 휘젖는다고 말씀합니다. (30,31절) 세상에서 악어와 비교할 것이 없고 악어는 두려움이 없는 짐승으로, 모든 동물의 왕적지위를 취하고 있다고 말씀합니다. (33,34절)

2. 읽을 말씀: 욥41:12~시18:19

※ 토요일과 주일에 읽을 말씀 분량을 합하였습니다. 말씀 읽기는 월요일에 계속 이어집니다.

3. 기도 제목

1) 하나님은 거대한 동물(악어)도 심지어 이들이 상징하는 악한 혼돈 세력도 다스리심을 알게 하옵소서. ; 하나님은 악한 혼돈의 세력을 그의 크신 능력으로 거부하고 굴복시키는 분이라는 사실을 말씀합니다. 하나님은 악이 아닌, 정의를 행하시는 분이시며 또 그렇게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신 분이십니다.

2) 모든 만물을 창조하시고 그의 섭리가운데 다스리시는 하나님앞에 자발적으로 순종하는 삶을 살게 하옵소서. ; 욥은 앞서 친구들과의 대화에서 하나님의 의가 제대로 실현되지 않는 것에 대해서 불평하였습니다. “하나님은 의인과 악인사이에 왜 차별을 두지 않으십니까?” (9:17~24) 욥의 이러한 질문에 대하여, 하나님은 그렇지 않고 모든 세상을 “정의”로 다스리신다고 답하고 계십니다.

3) 코로나 19로 변화된 일상을 살아갈 때, 잘 적응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문화를 개척하고 선도하는 주의 성도들과 창의적인 기업이 되게 하옵소서.

4) 사회적 거리두기로 한 자리에 모이지 못하지만, 주일 공 예배를 사모하고 우리 주님을 더욱 간절히 찾고 의지하는 온 성도들이 되게 하옵소서.

오늘도 주의 말씀 안에서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조회수 7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30:12~24 간단해설: 과학과 문명이 발달하면서, 사람의 평균연령은 자꾸 높아만 갑니다. 이전에 치료할 수 없는 병까지도 치료가 가능하고, 웬만한 병들은 조기에만 발견되면 치료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요. 아직도 사람의 의술로는 치료가 불가능한 영역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27:12~22 간단해설: 예레미야 26~29장 까지는 선지자가 거짓예언을 일삼는 거짓 선지자들과의 대결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참 선지자는 어떤 자입니까? 하나님이 보내신 자이어야 하며, 하나님께로부터 말씀을 받고 하나님이 그의 입에 넣어주신 말씀을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24:1~10 간단해설: 오늘날 우리 사회의 문제중의 하나는 경제뿐만 아니라 정치, 이념적으로도 한쪽으로 치우쳐져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어떤 사안에 대해, 무엇이 사실인지를 면밀히 살펴보는 것이 필요한데, 그렇지 못하고 정치적 이념에 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