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2020년 9월 15일 화요일 말씀읽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시22:22~31

간단해설: 이 시의 저자인 다윗은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한 인물로서, 십자가에 달린 그리스도의 말씀을 예언하였습니다. (1절) “내 하나님이여 내 하나님이여 어찌 나를 버리셨나이까?” (마27:46참조) 다윗은 극도의 괴로움을 당하면서도 하나님을 끝까지 “나의 하나님”이라고 하였습니다. 또 자신의 당한 큰 고난의 어떠한지를 탄식하였습니다. (6~21절) 그 가운데 고통이 자기의 죄 때문이라고 말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아무 죄 없이 고난을 받으셨는데 이 또한 그리스도의 예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백성의 조롱거리’가 되고(6절), 그를 보는 자가 ‘머리를 흔든다는 것’(7절), 원수들이 그를 향하여 하는 말이 여호와께서 그를 기뻐하시니 ‘건지실 걸’(8절), ‘내 겉옷을 나누며 제비뽑나이다’라고 하는 모든 말씀은 그리스도에게서 성취되었습니다.

시인은 무척 고난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그 수난의 결과 좋은 결과가 오늘 22절부터 기록되고 있습니다. 이 역시, 그리스도께 성취된 것입니다.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 22~26절까지는 내가 형제들 중에서 주를 찬송하고 있다고 고백하고 있고 27~31절까지는 이스라엘 백성뿐 아니라 온 세계 인류가 주님을 찬송할 것을 예언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은혜를 입어 구원을 얻은 뒤에 할 일을 서원하고 있습니다. “내가 주의 이름을 형제에게 선포하고 회중가운데서 주를 찬송하리이다” (22절) 또한 모든 경건한 백성은 하나님이 베푸신 은혜에 대하여 찬송해야 할 것을 선포합니다. (23절) 그렇게 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24절 앞에는 왜냐하면, 이라는 히브리어 ‘키’라는 접속사가 들어 있습니다. “그는 곤고한 자의 곤고를 멸시하거나 싫어하지 아니하시며 그의 얼굴을 그에게서 숨기지 아니하시고 그가 울부짖을 때에 들으셨기 때문에”라고 확신하고 있습니다.(24절) 다윗은 환난 당할 때에 우리가 받은 구원은 하나님께로부터 온 것이기에, 그 때에 드렸던 서원을 이행하겠다고 말합니다. (25절) 성도들이 받은 축복이 자신의 노력으로 또는 다른 사람으로 부터 온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하나님의 은혜를 모르는 큰 죄악입니다. 26절의 ‘겸손한 자’와 ’여호와를 찾는 자‘는 경건한 성도를 가립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주시는 위로와 기쁨으로 만족하게 될 것이라고 선포합니다. (26절)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은 그 분의 속죄의 죽음으로 말미암아 영적 만족을 누리며 또한 영생하게 될 것임을 예언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그리스도의 속죄의 결과로 구원에 참여하는 이들은 이스라엘 뿐만 아니라 세계 만민이 될 것임을 선언합니다. “땅의 모든 끝이 여호와를 기억하고 돌아오며 모든 나라의 모든 족속이 주의 앞에 예배하리니” 다윗의 시대에 하나님의 이름이 다른 나라와 민족에게 전해졌다는 사실을 가리킨다고 볼수도 있겠으나 궁극적으로 앞으로 성취될 예수그리스도의 수난의 열매로 모든 이방 민족들에게 복음의 이르게 될 것을 예언하고 있는 것입니다. (27~29절) “주께서 이를 행하셨다”(31절) “주께서 구원을 이루셨다”는 뜻으로, 신약시대에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구원을 이루실 사실을 예언하고 있습니다.

2. 읽을 말씀: 시22:22~27:14

3. 기도 제목

1) 현재의 어려움 속에서도 우리를 구원해 주신 주님을 소망하며 주의 이름을 찬송하게 하옵소서.

; 다윗은 성도들이 찬송해야 할 이유를 말씀해 주었습니다. 주는 곤고한 자의 곤고를 멸시하거나 싫어하지 아니하시며 그의 얼굴을 그에게서 숨기지 아니하시고 그가 울부짖을 때에 들으셨기 때문입니다. 지금도 구원의 손길을 놓지 않으시고 안전한 길로 인도해 주시는 분이 우리 주님이십니다.

2) 우리의 후손들이 주를 위하여 봉사하고 대대로 주의 이름을 전하고 찬송하는 복을 받게 하옵소서. ; 우리 주님은 예언의 말씀대로 이 땅에 오셨고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우리의 죄를 사하여 주심으로 구원해 주셨고 참된 만족과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해 주셨습니다. (26, 30절)

3) 최근 확진자가 100명대로 안정세로 들어서게 하심을 감사합니다. 더 이상의 바이러스 감염이 확산되지 않도록 막아 주시옵소서.

4) 성도들이 비대면 예배로 한 자리에 모이지 못하지만, 우리의 교제가 주안에서 더욱 긴밀하고 풍성하게 이루어지게 하옵소서.

오늘도 주의 말씀 안에서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조회수 2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30:12~24 간단해설: 과학과 문명이 발달하면서, 사람의 평균연령은 자꾸 높아만 갑니다. 이전에 치료할 수 없는 병까지도 치료가 가능하고, 웬만한 병들은 조기에만 발견되면 치료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요. 아직도 사람의 의술로는 치료가 불가능한 영역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27:12~22 간단해설: 예레미야 26~29장 까지는 선지자가 거짓예언을 일삼는 거짓 선지자들과의 대결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참 선지자는 어떤 자입니까? 하나님이 보내신 자이어야 하며, 하나님께로부터 말씀을 받고 하나님이 그의 입에 넣어주신 말씀을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24:1~10 간단해설: 오늘날 우리 사회의 문제중의 하나는 경제뿐만 아니라 정치, 이념적으로도 한쪽으로 치우쳐져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어떤 사안에 대해, 무엇이 사실인지를 면밀히 살펴보는 것이 필요한데, 그렇지 못하고 정치적 이념에 따라,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