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시56:1~13
간단해설: 이 시편은 표제에서 말한 대로 다윗이 블레셋에 망명하였을 때에 지은 것입니다. (삼상 31장) 다윗은 생명의 위험한 때를 당하였지만 두려워하지 않게 된 원리를 말씀하고 있습니다. 환난 날에도 두려워하지 않을 수 있었던 방법은 무엇이었을까요?
1,2절 말씀은 다윗의 원수들이 얼마나 포악하고 무자비하였던 가를 말해주고 있습니다. ‘종일 치며’, ‘종일 나를 삼기려 하며’ 자신을 모해하려고 하는 원수들의 행동이 쉬지 않고 계속되었다고 말합니다. 성도는 그러한 상황에서도 소망을 가질 수가 있는데, 그것은 하나님의 긍휼에 부탁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이여 내게 은혜를 베푸소서”라고 호소하고 있습니다.
3절부터 8절까지는 원수들이 대적할 때 성도가 어떻게 방어할 수 있는지를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다윗은 내가 두려워할 때, 주님을 의지할 것이라고 선포하고 있습니다. (3절) 다윗은 ‘하나님의 의지하고’라고 번역된 말은 ‘하나님 안에서’라고 말인데, ‘하나님을 힘입어서’ 라는 뜻입니다. 성도는 하나님을 힘입어서, 하나님의 주시는 힘으로 찬송할 수가 있고 두려워하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그 말씀을 찬송하올지라’라고 한 것은 그 약속의 말씀이 반드시 이루어질 줄 믿고 찬송한다는 뜻입니다.
다윗은 그를 박해하는 원수들의 죄악이 어떠한지를 하나님께 아뢰고 있습니다. (5~7절) 또한, 자신의 슬픔이 어떠한지를 진술하고 있습니다. 다윗의 슬픔은 매우 극심하였고 항상 눈물로 세월을 보냈다고 고백합니다. (8절) 하나님께서는 성도의 눈물을 병에 담아 보관하시며 장부에 기입하듯이 기억하시다가 반드시 돌보아 주실 것이라고 확신하였습니다.
9절부터 11절까지 다윗은 기도할 바로 그 때에, 원수들이 물러나는 것을 보며 하나님의 내 편이심을 안다라고 말씀합니다.(9절) 다윗은 앞에서 고백했던 3,4절의 내용과 같이, 하나님을 힘입음으로 찬송할 수가 있었고 원수를 두려워하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10,11절)
다윗은 이전에 서원한 내용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행할 마음은 있었지만 기회가 없었던 것 같습니다. 다윗은 이 때에 다시 한 번 서원한 것을 이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다윗은 하나님 앞에서 경솔하지 않게 서원한 것을 갚으려고 하는 신중하며 신실한 자였습니다. (12절) 그는 미래에 대한 구원에 대해서도 확신을 가졌는데, 그 이유는 과거에 하나님께서 그를 사망에서 건져주셨다는 사실을 믿었기 때문이었습니다. (13절)
2. 읽을 말씀: 시56:1~62:12
3. 기도 제목
1) 환난 날에는 더욱 더 주님을 의지할 수 있도록, 성령 하나님께서 도우시는 은총을 내려 주옵소서. ; 두려움이 심할 때는 우리의 마음이 고요하고 침착하기 보다는 산만하고 어지럽기 때문에, 주님을 의지하기가 더욱 어렵습니다. 주님을 의지하는 것은 성령님의 도우시는 은총이 아니고서는 불가능합니다.
2) 원수들이 대적할 때, 하나님이 주시는 힘으로 말씀대로 되어질 것을 믿으며 찬송하게 하시며 두려움을 이기게 하옵소서. ; 다윗은 ‘하나님의 의지하므로’ 그 약속의 말씀이 반드시 이루어질 줄 믿고 찬송하였으며 두려워하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3)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완하되고 확진자 수가 100명대 이하로 떨어질 수 있도록 해 주심을 감사합니다. 더 이상 산발적인 집단 감염으로 확산되지 않도록 막아 주시옵소서.
4) 하나님 앞에 헌신하고자 하였던 작은 결심들을 돌아보고, 이전에 마음이 있었지만 기회가 없었다면 이번 기회에 재이행할 수 있게 하옵소서. (말씀읽기,기도생활,가정예배,헌금과 봉사생활 등)
오늘도 주의 말씀 안에서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Comentári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