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시63:1~11
간단해설: 이 시의 표제는 ‘다윗의 시, 유다 광야에 있을 때에’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 시는 다윗이 압살롬에게 추방되어 유다 광야에서 지은 것입니다. (삼하15:23,28,17:16참조) 이 시는 시편 저자가 왕이라는 한 것으로 증명됩니다. (11절)
다윗은 하나님을 갈망하여 찾고 있습니다. 다윗이 그렇게 한 이유는 하나님께서 그의 하나님이시라는 것을 확신하였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여 주는 나의 하나님이시라”고 고백하였습니다. (1절) 2절에서 ‘성소에서 주를 바라보았다’는 의미는 지금은 멀리 떠나 광야에 있으나 전에 성전에 있던 때와 다름 없이 주님을 간절해 사모했다는 것입니다. 다윗은 환경에 구애받지 아니하고 열정적으로 은혜를 간구하였습니다.
3절부터 7절까지는 다윗의 간절한 소원을 말하고 있습니다. 열심히 주를 사모하였던 이유를 3절에서 밝히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주의 인자하심이 생명보다 낫기 때문입니다”라고 말씀합니다. 보통, 사람들에게 생명보다 더 소중한 것은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생명보다 더 귀하고 소중한 것이 “주님의 인자하심”이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주님의 인자하심이 왜 생명보다 낫겠습니까? 주님의 인자하심이 우리에게 없던 생명을 있게 해 주셨기 때문입니다. 다윗은 주께서 베푸신 은혜로 말미암아 감사하며 찬송하고 있습니다. 다윗의 찬송은 일시적인 것이 아니었고 그의 일생을 통하여 주님을 찬송하려 하였습니다. (4절)
다윗은 쓸쓸한 광야에서 낙심하지 않고 영적은혜로 만족하게 될 것을 소망하며 기뻐합니다. (5절) 또한 침상에서조차 주님을 기억한다고 말씀합니다. 그는 방심할만한 때에도 흐트러지지 않는 신실한 성도였습니다. (6절) 7절은 앞 절이 말한대로 주님을 찬송할 이유에 대해 말씀합니다. 과거에 나를 도와주셨던 주님은 미래에도 동일하게 나를 도와주실 것을 믿었기 때문입니다.
다윗은 주님의 보호를 받으리라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그를 멸하려 하는 악인들은 망하게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8~11절) 성도는 주님을 가까이 따르므로 주님의 은혜를 받지만, 악인들은 성도의 영혼을 멸하려 하다가 도리어 멸망을 당하게 되는 것입니다. 주께 맹세한 자마다 자랑할만한 이유를 설명합니다. 왜냐하면, 거짓말하는 자의 입은 막히기 때문입니다. (11절)
2. 읽을 말씀: 시63:1~68:6
3. 기도 제목
1) ‘주는 나의 하나님이시라’ 는 확신을 가지고 주님을 간절히 찾는 복된 한 날이 되게 하옵소서.
; 다윗은 황폐한 광야에서도 간절히 주님을 찾을 수 있었던 것은 “주는 나의 하나님이시다”라고 하는 확신이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는 실제 성전에서 떨어져 있었지만 전에 성전에서 사모하였던 것 같이 주님을 사모하고 간절히 찾았습니다.
2) 주님의 인자하심을 생각할 때마다, 평생에 주께 감사와 찬송을 올려드리는 신실한 성도가 되게 하옵소서. ; 다윗은 “주의 인자하심이 생명보다 낫기 때문에” 평생에 주님을 찬송할 것이라고 선포하였습니다. 주의 인자하심은 생명이 없었던 우리에게 생명을 주셨기 때문에, 생명보다 더 귀한 것입니다.
3) 공무원과 의료진들에게 지치지 않도록 힘을 주시고 시민들이 생활방역에 잘 동참하여 바이러스 감염확산을 잘 관리할 수 있게 하옵소서.
4) 수요기도회의 형식을 조금 달리해서 함께 기도하는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긍휼과 은혜를 덧입는 복된 시간이 되게 하옵소서.
오늘도 주의 말씀 안에서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Opmerking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