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24일 목요일 말씀읽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시68:7~18

간단해설: 이 시는 이스라엘이 전쟁에서 승리하고 또는 구원을 경험하고 나서 장래의 승리를 예언하고 있습니다. 칼빈을 비롯하여 여러 학자들이 이 시의 저자를 다윗으로 보았습니다. 예를 들면, 다윗이 하나님의 궤를 오벧에돔에서 다윗성으로 옮겨왔을 때(삼하6:2~18) 라든지, 또는 아람과 암몬족속을 점령하였을 때 (삼하10~11장) 지은 시라고 생각합니다.

하나님은 악인들을 멸하시며 의인들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이심을 고백합니다. 오늘 말씀 7절부터 19절까지는 하나님은 그의 백성, 이스라엘을 출애굽시켜 가나안땅으로 인도하신 하나님이심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시인은 그들을 앞서 광야에서 행진하셨을 때에, 하나님의 능력이 어떠하심을 찬송합니다. (8절) 하나님은 ‘주의 기업이 곤핍할 때에’ 비를 주시어 다시 좋아지시게 하시는 분이십니다. 하나님은 우리 생명에 필요한 영적인 복과 더불어 물질적인 복도 겸하여 주십니다. 이 세상에서 의를 위하여 핍박을 받는 가난한 주의 백성들을 돌보아 주십니다. (9,10절)

11절부터 14절까지는 이스라엘의 가나안 정복역사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출애굽 역사와 가나안 정복에 관하여 약속을 주셨고, 이스라엘은 약속을 믿고 행진하였으며 그들의 부녀들은 노래하였습니다. (출15:20;삼상18:6;사12:3,4 등 참조) 12절 말씀에, 여러 군대의 왕들이 도망간 것은 이스라엘의 힘이 아니고 하나님의 능력이었습니다. 그리하여 연약한 부녀자들도 적군을 쫓아내고 전리품을 나눌 수가 있었습니다. 이스라엘은 평안과 안식의 자리에서 하나님의 은총을 누릴 수 있었습니다. (13절) ‘살몬’은 사마리아에 있는 산 이름인데(삿 9:48) 그곳에는 눈이 항상 있었다고 합니다. 이스라엘의 적군들이 도망칠 때는 이 눈이 날아 흩어짐 같았다고 묘사하고 있습니다. (14절)

15절부터 18절까지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로 가나안을 정복하게 하신 후에, 예루살렘을 성전의 소재지로 정하고 은혜 베푸시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바산의 산’은 요단 동편에 있는 산들인데, 이들은 세상의 강한 국가들을 상징합니다. 그런데 그러한 산들은 ‘높은 산’이며 ‘하나님의 산’이라고 말씀합니다. 이 세상의 모든 거대한 것들은 하나님의 위대하심이 어떠한지를 보여주는 계시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실제, 성도는 황홀케 하는 자연의 위대함을 보면서, 하나님의 전능하신 능력과 지혜를 찬송하게 됩니다.

시온 산이 바산의 산보다 낮을지라도, ‘하나님이 계시려 하는 산’이 시온이 바산보다 나은 것입니다. (16절) 시온 산이 업신여김을 받지 않는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비록, 시온산이 낮을 지라도 거가에는 하나님이 계시기 때문입니다. 또한 그곳에는 하나님의 병거가 천천이요. 만만이기 때문에, 두려운 곳이 됩니다. (출19:7~25절참조) 다윗은 그의 시대에 원수들을 멸하고 높은 통치권을 가졌습니다. (18절) 이것은 장차 오실 그리스도께서 십자가로 승리하시고 승천하실 것을 예표합니다. (엡 4:8참조)

2. 읽을 말씀: 시68:7~71:13

3. 기도 제목

1) 하나님의 구원역사를 통해서, 언제라도 장래에 승리케 하실 확신을 가지며 살아가게 하옵소서.

; 시인은 출애굽 역사와 가나안 정복 기사를 통해서 하나님의 구원역사를 찬송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악인들을 쫓아내시고 그의 백성들 필히 구원시켜 주시되, 그들의 삶에 필요한 영적, 물질적인 복을 함께 주시는 분이십니다.

2) 세상의 크고 위대함을 부러워하지 말게 하시고, 그 세상을 창조하시고 다스리시며 우리가운데 계셔서 지금도 승리케 하시는 우리 주님을 찬송하게 하옵소서. ; 시인은 “바산의 산들은 하나님이 산”이라고 하였습니다. 이 세상의 모든 거대한 것들은 하나님의 위대하심이 어떠한지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3) 경기가 침체된 가운데 있지만 성령하나님 힘 주셔서, 음식업과 학원 등 성도들의 직장과 사업장이 활력을 찾게 하시고 나라의 경제가 회복, 부흥케 하옵소서.

4) 앞만 보고 달려온 우리들인데, 멈춤의 시간을 통해 스스로의 영혼과 삶을 돌아보게 하시고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나라의 각 분야가 제대로 된 길을 갈 수 있도록 인도하여 주옵소서.

오늘도 주의 말씀 안에서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조회수 2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30:12~24 간단해설: 과학과 문명이 발달하면서, 사람의 평균연령은 자꾸 높아만 갑니다. 이전에 치료할 수 없는 병까지도 치료가 가능하고, 웬만한 병들은 조기에만 발견되면 치료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요. 아직도 사람의 의술로는 치료가 불가능한 영역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27:12~22 간단해설: 예레미야 26~29장 까지는 선지자가 거짓예언을 일삼는 거짓 선지자들과의 대결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참 선지자는 어떤 자입니까? 하나님이 보내신 자이어야 하며, 하나님께로부터 말씀을 받고 하나님이 그의 입에 넣어주신 말씀을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24:1~10 간단해설: 오늘날 우리 사회의 문제중의 하나는 경제뿐만 아니라 정치, 이념적으로도 한쪽으로 치우쳐져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어떤 사안에 대해, 무엇이 사실인지를 면밀히 살펴보는 것이 필요한데, 그렇지 못하고 정치적 이념에 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