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행2:37~47
간단해설: 사도행전의 저자는 누가복음의 저자인 누가와 동일합니다. ‘먼저 쓴 글’은 그가 쓴 복음서를 말합니다.(1:1) 이 글을 받는 ‘데오빌로’는 누가복음의 수신자와 동일인물(눅1:3)이므로 ‘먼저 쓴 글’은 누가복음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도행전의 구조는 1:8을 따라, 복음전도가 1~7장까지는 예루살렘과 유대에서, 8장은 사마리아로, 9~28장은 땅끝으로 전개 되어집니다. 또한 복음사업의 주도권이 예루살렘교회에서 안디옥교회로 이전하는 것을 통해 1~12장까지는 예루살렘교회, 13~28장까지는 안다옥교회 활동으로 나누어 볼수도 있습니다.
오늘 말씀은 예수님의 말씀대로 그가 부활 승천하시고 약속하신 성령을 보내주셨습니다. 오순절에 성령 강림사건을 통해서 제자들은 성령의 충만함을 받았습니다. 베드로는 함께 모여 있던 유대인들에게 설교하였고, 이 설교를 들은 사람들의 반응이 어떠하였는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37절에, “그들의 이 말을 듣고 마음에 찔려” 이들은 이전에는 죄를 알지 못했으나 성령의 은혜로 자신들의 예수님을 죽인 죄를 깨닫게 되고. “형제들아 우리가 어찌할꼬?” 라고 물었습니다.
38~40절까지는 이에 따른 베드로의 권면입니다.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사함을 받으라 그리하면 성령의 선물을 받으리니”라고 하였습니다. 회개는 ‘마음의 변화’를 말하는데, 악한 마음을 고치고 예수님을 신앙하는 가운데 세레를 받을 것을 권하였습니다. 진정한 회개는 성령의 은혜로만 되어집니다. (고후7:10; 딤후2:25) 여기 ‘성령의 선물’을 받는다고 한 것은 성령에 의하여 회개한 사람은 거룩한 삶(성화)을 위하여 더욱더 ‘성령의 능력’을 받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이러한 약속은 유대인뿐만 아니라 ‘모든 먼데 사람’ 즉, 이방인들까지도 포함되며, ‘얼마든지 부르는 자들’ 복음은 차별하지 않고 누구에게나 믿을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을 말씀합니다. (39절) 베드로는 당시 종교지도자들의 패역성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이 패역한 세대에서 구원을 받으라” 고 경고하였습니다. (40절)
그들은 베드로의 설교를 듣고 세례를 받았으며 이 날에 신도가 삼천이나 더하였습니다. 세례는 진리의 지식을 가진 자가 받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설교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그들은 그들의 믿음이 자라기 위해 힘을 썼습니다. 그들은 먼저 사도의 가르침을 받았고 사랑스러운 교제를 나누었으며 기도하기를 힘썼습니다. (42절) 사도의 가르침은 하나님의 말씀이었습니다. (살전2:13) 이 말씀을 받지 않고는 신앙이 성장할 수 없었고, 신자들 사이에 사랑의 교제가 없이는 신앙이 자랄 수 없었으며, 기도를 힘쓰지 않고는 신앙의 생명을 보존할 수 없었습니다.
사도시대의 기사의 표적은 매위 위엄이 있는 것이었습니다. 43절에 “사람마다 두려워하는데”라고 할 때, 사람들은 성도들만 가리키는 것이 아니고 불신자들도 포함하였을 것입니다. 교회가 교회의 사명이 되는 복음전도에 힘을 쓰면, 하나님의 특별한 은혜를 통해 불신자들도 두려워하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4~47절까지는 초대교회 성도들의 유무상통한 삶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믿는 사람이 다 함께 있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이것은 강제나 억압하여 억지로 된 것이 아니라, 성령을 받은 결과로 자원하여 사랑으로 행한 일이었습니다. 그들은 모이기에 힘쓰며 기쁨과 사랑의 교제를 나누었고 하나님을 찬송하였습니다. 그들의 이러한 사랑의 교제는 모든 사람들에게도 귀감이 되었습니다. 그 결과로 구원받은 사람의 수가 날마다 증가되었습니다. 이러한 모든 부흥과 회복은 그가 보내신 성령을 통해 즉, 주께서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였습니다! “주께서 구원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 이러한 부흥과 회복을 경험하는 성령충만한 삶이 되길 소망합니다.
2. 읽을 말씀: 행2:37~5:16
3. 기도 제목
1) 우리에게 약속하신 성령을 보내주시고 거룩한 삶을 위하여 성령을 능력을 선물로 주시니 감사합니다.
2) 우리의 신앙이 자라기 위하여, 말씀을 사모하게 하시고, 사랑으로 서로 교제하며 기도하기를 더욱 힘쓰는 우리가 되게 하옵소서.
3) 신천지 등 이단들의 실체가 드러나고 영혼과 가정들이 회복되며 에배와 기도 모임 등 교회의 정상적인 히집이 이루어지게 하옵소서.
4) 진흥아파트의 철거가 한창 진행중에 있습니다. 모든 공사가 안전하게 진행되게 하시고 3,4년후에 새가정들을 잘 맞이할 수 있도록 기도로 준비하게 하옵소서.
오늘도 주의 말씀 안에서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