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작성자 사진안양 성은교회

2021년 4월 21일 수요일 말씀읽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계1:1~6

간단해설: 오늘 읽은 1~8절까지는 요한계시록의 도입, 서론부분에 해당합니다. 책의 성격과 저자에 관하여, 편지를 받는 대상과 문안, 하나님께 영광과 주님의 재림에 대한 확신을 담고 있습니다. 먼저, 책의 성격에 관하여, 요한계시록은 첫째, 계시의 책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라”고 하였습니다. (1절) “예수그리스도가 계시”라는 의미입니다. 하나님께서 계시하신 목적은 이 계시를 “그 종들에게 보이시”기 위함이었습니다. 계시록에 나타나는 일들은 “반드시, 속히, 일어날”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 “그 종들”이란 일반적으로 하나님 백성을 말합니다. (3절)

둘째, 말씀의 책입니다. 요한 계시록은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담은 책입니다. 8절에, “주 하나님이 이르시되 나는 알파와 오메가라” 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 역사의 시작이 되시고, 역사의 끝이 되시며 영원하신 하나님이라고 알 수 있는 것은 하나님께서 그와 같이 말씀해 주셨기 때문입니다. 셋째, 증거의 책입니다. “예수그리스도의 증거” 라고 했습니다. (2절) 예수님은 증인이십니다. (계22:16) 그리고 요한은 이것을 본 것입니다. “곧 자기가 본 것을 다 증언하였느니라” 계시록은 요한이 보는 것, ‘환상’과 듣는 것 ‘언어’의 성격을 띠고 증언하고 있습니다. 이 둘 중에 요한은 듣는 것, 언어에 더 큰 비중을 두고 있습니다. (10절)

넷째, 예언의 책입니다. 미래에 되어질 일 “심판과 구원” 에 대하여 말씀합니다. 마지막으로, 계시록은 기록의 책입니다. 미래에 일어날 일이 기록됨으로서 이제는 현실적이며 문학이 됩니다. 사람들이 글로서 읽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만약, 이 계시의 말씀이 기록되지 않았다면. 시간이 지나면서 그 내용이 희석되거나 우리의 손까지 닿지 않았을 것입니다. 주의 말씀이 기록 되었다는 것이 얼마나 감사한지 모릅니다.

저자 요한의 역할은 그가 서 있는 위치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1절 말씀을 보면, 하나님께서 그에게, 예수님께 주어, 그의 천사를 통해 요한에게 알게 하시고, 요한을 통해 그가 받은 계시를 그의 종들에게 증언하게 하셨습니다. 요한의 역할은 계시를 받아 그 계시를 종들에게 전하는 것입니다. 지금 우리의 위치는 사도의 위치와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사도는 원계시를 하나님을 경험한 분들이라면, 우리는 기록된 계시를 통해 하나님을 압니다. 성문계시를 통해 하나님을 경험한다는 것이 다른 점입니다. 유사한 점이 있다면, 사도들이 받은 계시를 우리에게 전해준 것과 같이, 우리가 받은 이 계시를 오고 오는 다음세대에게 전하는 것입니다.

교회는 이 사명을 감당해야 합니다. (마28:18~20) 가서, 세례를 주고, 주가 분부한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므로 제자를 삼아야 합니다. 무엇으로 가르쳐 지키게 합니까? 하나님의 말씀으로!. 요한은 이 예언의 말씀을 “읽고 듣고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가 복이 있다고 하였습니다. 왜냐하면, ‘때가 가까“이 왔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어떤 일보다도 이 일을 게을리 하지 않아야 할 것입니다. 이 일을 성실히 감당하므로 착하고 충성된 종들, 하나님의 교회가 되어지기를 소망합니다.

요한은 편지를 받는 대상이 누구인지 밝히고 또 이들에게 문안인사를 합니다. 요한의 서신을 받는 대상은 아시아 일곱 교회였습니다. (4절) 요한이 이 편지를 썼을 때는 Domitian 황제(A.D.81~96년), 통치 말기 95년경입니다. 당시 교회는 2가지 큰 어려운 상황가운데 있었습니다. 외적으로는 포악한 로마 황제 아래에서 “핍박”을 받고 있었습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요한도 ‘밧모’라고 하는 유배지에 있었습니다. (9절) 이렇게 교회가 외부적으로 환난을 당하였을 뿐만 아니라, 내부적으로는 “이단의 침투”라는 상황에 있었습니다. 초대교회는 내․외적으로 쉽지 않은 상황에서 7 교회들에게 편지하므로 그들을 위로하는 것입니다.

편지의 도입은 앞서 계시록의 책에 대하여, 계시록은 어떤 책인가를 설명한 후, 이 편지를 받는 대상자들에 대한 문안과 송영, 확신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문안은 삼위일체 하나님의 이름으로 되어지고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 순서는 성부, 성령, 성자 순으로 되어 있습니다.

성부하나님은 어떻게 묘사되고 있습니까?. “이제도 계시고 전에도 계셨고 장차 오실 이” (4절) 8절말씀 거의 동일합니다. “전능한 자”라 표현은 고후6:18을 제외하고 계시록에만 등장합니다.

성령님을 가리켜서는 “그의 보좌 앞에 있는 일곱 영”이라고 말합니다. 성령 하나님에 대한 이름이 하나님과 예수님 사이에 위치하는 것은 성령은 하나님과 그리스도를 연결시켜 주시는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일곱 영은 성부 하나님 보좌 앞에 있습니다. 또한, 성령님은 그리스도의 의해 소유되어집니다.(계3;1,5:6) 여기, “일곱 영” 들은 교회와 관련되어 있고 (계3:1, 1:20) 또한 세상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계5:6, 슥4:1~14) 이것은 스가랴 선지자의 말과 연관이 있습니다. 스가랴는 일곱 등잔대을 설명하면서, “온 세상에 두루 다니는 여호와의 눈들”(슥3:10)이라 하였습니다. 여호와의 눈들은 온 세상을 감찰하시고, 또한 여호와의 눈은 자기에게 향하는 자들을 위하여 능력을 베푸십니다.

마지막으로, 요한은 에수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문안합니다. (5절) 그리스도에 관하여 3가지 명칭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성부가 3가지로 표현되어진 것과 비교되어집니다. 첫째는, 충성된 증인입니다. 이것은 그리스도의 고난을 상징합니다. 둘째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신 자, 부활을 의미합니다. 셋째는, 땅의 왕들의 통치자, 이것은 승귀를 상징합니다. 지금도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심으로 이 땅을 다스리시는 주님이심과 동시에, “그리스도의 칭호”를 미리 보여주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주들의 주”이시며, “왕들의 왕”이 되십니다. (계17:4; 19:16; 21:24)

예수님은 신자들에게 뿐만 아니라, 모든 인류의 주가 되시며 왕이 되시기에, 이 은혜가 너무 커서 요한은 하나님께 찬송하지 않을 없었습니다. (5b~6절) 계시록에는 이러한 찬송이 가득합니다. 4생물과 24장로들의 찬송이 그러하고, 천사들과 만물, 흰 옷입은 무리 등등의 찬송이 그러합니다. 그리고 7절에서 요한은 주님의 다시 오심을 확신합니다. 계시록의 서문에서, 요한은 자신의 본 것을 우리에게 전해주고 있습니다. 그것은 다른 것이 아닌, 예수그리스도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또한, 삼위일체 하나님의 이름으로 문안함으로써 여전히 고난과 핍박을 받는 교회이지만 위로를 주고 있습니다. 우리도 하나님의 그 궁극적인 구원으로 인하여 오늘 여기서, 하나님을 힘있게 찬송하는 우리모두가 되길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2. 읽을 말씀: 계1:1~4:11

3. 기도 제목

1) 계시록이 어떤 책인지 성령을 통해 알게 하시고 주의 말씀을 읽고 듣고 지켜 행하는 자가 얼마나 복된 자인지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2)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우리와 함께하심을 늘 확신하면서 참된 위로와 복을 누리게 하시며 이 놀라운 구원의 이름을 오고 오는 세대에게 전하는 믿음의 세대가 되게 하옵소서.

3) 성도들의 직장과 사업장이 활력을 찾고 나라의 경제가 부흥케 하옵소서.

4) 수요기도회를 통해 말씀을 받고 기도하는 복을 누리게 하시고, 말씀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지혜의 영을 충만케 하옵소서.

오늘도 주의 말씀 안에서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조회수 2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2022년 3월 9일 수요일 말씀읽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30:12~24 간단해설: 과학과 문명이 발달하면서, 사람의 평균연령은 자꾸 높아만 갑니다. 이전에 치료할 수 없는 병까지도 치료가...

2022년 3월 8일 화요일 말씀읽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27:12~22 간단해설: 예레미야 26~29장 까지는 선지자가 거짓예언을 일삼는 거짓 선지자들과의 대결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참...

2022년 3월 7일 월요일 말씀읽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24:1~10 간단해설: 오늘날 우리 사회의 문제중의 하나는 경제뿐만 아니라 정치, 이념적으로도 한쪽으로 치우쳐져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