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5월 12일 수요일 말씀읽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창46:8~27

간단해설: 요셉의 형제들은 애굽의 총리가 곧 자기의 형제 요셉이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너무나 뜻밖의 일이라 그들은 당황할 수 밖에 없었고(창45:5), 또 이것을 아버지 야곱에게 전해 주었을 때에도 “이게 무슨 말인가” 하였습니다. (창45:26) 그러나, 그를 모셔올 애굽의 수레를 보고, 그가 보낸 많은 선물들을 보며 믿을 수가 있었고, 더 확실히 하기 위하여 브엘세바로 이르러, 거기에서 하나님앞에 제사를 드렸습니다. 이를 통해 애굽으로 내려가는 일이 하나님의 뜻임을 확신할 수 있었습니다. (창46:3,4) 주의 음성보다 더 확실한 답은 없을 것입니다. 야곱은 모든 가족을 다 데리고 애굽으로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8절부터 27절까지는 애굽으로 내려간 이스라엘 가족의 이름이 4명단으로 나누어 소개하고 있습니다. 첫째는 레아를 통해 낳은 자손은 전체 33명 이었습니다. (16절)

(1) 르으벤의 아들: 하녹, 발루, 헤스론, 갈미

(2) 시므온의 아들: 여무엘, 야민, 오핫, 야긴, 스할, 사울(가나안의 여인의 아들)

(3) 레위의 아들: 게르손, 그핫, 므라리

(4) 유다의 아들: 엘과 오난(x),셀라,베레스.세라, “헤스론과 하물” (베레스의 아들)

(5) 잇사갈의 아들: 돌라, 부와, 욥, 시므론

(6) 스볼론의 아들: 세렉, 엘른, 얄르엘

이들 33명은 야곱의 자녀들(6명), 손자(23명,죽은 손자를 2명을 제외), 증손자(2명), 누이(1명), 야곱(1명)을 합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둘째는 실바를 통해 낳은 자손은 전체 16명이었습니다. (18절)

(1) 갓의 아들: 시뵨, 학기, 수니, 에스본, 에리, 아로디, 아렐리

(2) 아셀의 아들: 임나, 이스와, 이스위, 브리아, 헤벨과 말기엘 (브리아의 아들)

이들 16명은 야곱의 자녀들(2명), 손자(11명), 손녀(1명), 증손자(2명)을 합한 것입니다.

셋째로, 라헬을 통해 낳은 자손은 전체 14명이었습니다. (22절)

(1) 요셉의 아들: 므낫세와 에브라임

(2) 베냐민의 아들: 벨라, 베겔, 아스벨, 게라, 나아만, 에히, 로스, 뭅빔, 훕빔, 아릇

이들 14명은 야곱의 자녀들(2명), 손자(12명)을 합한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빌하가 낳은 자손은 전체 7이었습니다. (25절)

(1) 단 의 아들: 후심

(2) 납달리의 아들: 야스엘, 구니, 예셀. 실렘

이들 7명은 야곱의 자녀들(2명), 손자(5명)을 합한 것입니다. 이를 다 합하면 70명이었습니다. (33+16+14+7명, 27절) 26절에 “야곱과 함께 애굽에 들어간 자는 야곱의 며느리들외에 66명”이라고 하였는데 이것은 야곱과 요셉 그리고 요셉의 두 아들을 뺀 숫자와 같습니다.

모세는 이와 같이 애굽으로 온 야곱의 자손이 70명 이라하였고, 사도행전의 7장에서 스데바의 설교가운데 언급한 숫자는 75명으로, 약간의 차이가 나타납니다. (행7:14) 여기, 숫자가 달라지는 것은 보통 2가지로 해석됩니다. 스데반의 숫자가 정확한 것이라고 할 때, 모세가 기록한 70이라는 숫자는 약수라고 보는 것입니다. 약수는 뒷자리를 뺀 수를 말합니다. 75이지만 5를 생략하여 70으로 적었다는 것입니다. 특별히, 7이라는 숫자는 성경에서 특별한 수이니 만큼, 여기에 충만의 수 10을 곱해서 70이라고 설명한 것은 자연스러워 보입니다.

또 하나는, 구약성경을 헬라어로 바꾼 70인역에는 야곱과 요셉을 제외하고, 또, 요셉의 두 아들들 대신에 9명의 아들을 합하여 기록하여 놓았는데요. 이렇게 계산을 하면 66명에 9명을 더하여서 75명이 됩니다. 그러니까. 스데반은 우리 구약성경의 사본인 맛소라 사본보다는 이 부분에서는 70인역을 더 비중있게 참고했다라고 보여집니다.

이러한 명단을 통해서 우리에게 알려 주고 계신 것은 무엇일까요? 하나님의 야곱에게 복을 주셨다는 것입니다. 그가 밧단아람에서 떠나 가나안땅에 들어온 5~60년 사이에 70명의 자녀손들을 얻게 된 것입니다. 조금 더 거슬러 올라가서, 창 10장에 보면 홍수 이후에 노아 한 사람으로 시작된 열국의 명단에는 70개의 나라이름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대로, 그들은 생육하고 번성하고 땅에 충만하였던 것입니다. (창1:28) 70이라는 숫자는 이러한 면에서 상징성을 갖습니다. 오늘 이스라엘이 총수는 몇 명이었습니까? 70명입니다. 이것은 열방의 숫자 70과 매칭이 되는 것입니다. 아브라함의 자손은 새 인류이고, 아브라함의 제 2의 아담이자 열국의 조상이 된 것입니다. (창17:5) 신32:8은 이 사실을 잘 뒷받침 해주고 있습니다. “지극히 높으신 자가 민족들에게 기업을 주실 때에, 인종을 나누실 때에 이스라엘 자손의 수효대로 백성들의 경계를 정하셨도다” 아멘. 이 일은 약속의 말씀이 그대로 성취되었음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택한 백성, 이스라엘을 복의 통로로 사용하실 것입니다. 지금은 적은 수처럼 보이지만, 그들을 창대하게 하실 것입니다. (출 1:5~7)

요셉을 알지 못하는 왕이 나와서 그들을 괴롭히게 될 때, 그들은 출애굽하게 되고 하나님이 약속하신 땅을 차지하게 되며 아브라함과 맺은 언약이 성취될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제사장 나라가 되어 그들을 통해 복을 얻게 해 주시고. 특별히, 아브라함의 자손, 한 사람을 통해서, 열방이 복을 얻게 해 주실 것입니다. 그가 누구이십니까?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이제는 민족이나 혈통에 구애받지 않고,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해 주시는 것입니다. 성도는 무엇으로 즐거워해야 하겠습니까? 우리가 가진 재능과 부함과 어떠함이 아니라, 우리의 이름이 생명책에 기록된 이 사실을 인하여 큰 기쁨과 위로와 감동과 즐거움을 누려야 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가 하나님 나라에서 그분과 영원히 거하기 때문입니다.

2. 읽을 말씀: 창46:8~48:16

3. 기도 제목

1) 우리와 언약하신 대로 그 말씀을 신실하게 이루시는 우리 하나님을 찬송합니다.

2) 70세 중후반에 밧단아람으로 홀로 떠났던 야곱은 70명의 자손을 데리고 애굽으로 들어갔습니다. 성경을 통해, 야곱의 결말을 보게 해 주셨사오니, 우리도 주의 신실하심을 받으며 그 약속을 굳게 믿고 구원의 복을 주시는 하나님으로 기뻐하며 찬송하게 하옵소서.

3) 성도들의 직장과 사업장이 활력을 찾고 나라의 경제가 부흥케 하옵소서.

4) 수요기도회 욥기 말씀을 통해, 성도가 받는 고난을 잘 이해하여 고난을 넉넉히 지나게 하시고, 우리 주위에 고난을 지나는 성도들을 잘 격려하며 위로하게 하옵소서.

오늘도 주의 말씀 안에서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조회수 2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30:12~24 간단해설: 과학과 문명이 발달하면서, 사람의 평균연령은 자꾸 높아만 갑니다. 이전에 치료할 수 없는 병까지도 치료가 가능하고, 웬만한 병들은 조기에만 발견되면 치료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요. 아직도 사람의 의술로는 치료가 불가능한 영역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27:12~22 간단해설: 예레미야 26~29장 까지는 선지자가 거짓예언을 일삼는 거짓 선지자들과의 대결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참 선지자는 어떤 자입니까? 하나님이 보내신 자이어야 하며, 하나님께로부터 말씀을 받고 하나님이 그의 입에 넣어주신 말씀을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24:1~10 간단해설: 오늘날 우리 사회의 문제중의 하나는 경제뿐만 아니라 정치, 이념적으로도 한쪽으로 치우쳐져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어떤 사안에 대해, 무엇이 사실인지를 면밀히 살펴보는 것이 필요한데, 그렇지 못하고 정치적 이념에 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