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2021년 5월 12일 수요일 말씀읽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창46:8~27

간단해설: 요셉의 형제들은 애굽의 총리가 곧 자기의 형제 요셉이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너무나 뜻밖의 일이라 그들은 당황할 수 밖에 없었고(창45:5), 또 이것을 아버지 야곱에게 전해 주었을 때에도 “이게 무슨 말인가” 하였습니다. (창45:26) 그러나, 그를 모셔올 애굽의 수레를 보고, 그가 보낸 많은 선물들을 보며 믿을 수가 있었고, 더 확실히 하기 위하여 브엘세바로 이르러, 거기에서 하나님앞에 제사를 드렸습니다. 이를 통해 애굽으로 내려가는 일이 하나님의 뜻임을 확신할 수 있었습니다. (창46:3,4) 주의 음성보다 더 확실한 답은 없을 것입니다. 야곱은 모든 가족을 다 데리고 애굽으로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8절부터 27절까지는 애굽으로 내려간 이스라엘 가족의 이름이 4명단으로 나누어 소개하고 있습니다. 첫째는 레아를 통해 낳은 자손은 전체 33명 이었습니다. (16절)

(1) 르으벤의 아들: 하녹, 발루, 헤스론, 갈미

(2) 시므온의 아들: 여무엘, 야민, 오핫, 야긴, 스할, 사울(가나안의 여인의 아들)

(3) 레위의 아들: 게르손, 그핫, 므라리

(4) 유다의 아들: 엘과 오난(x),셀라,베레스.세라, “헤스론과 하물” (베레스의 아들)

(5) 잇사갈의 아들: 돌라, 부와, 욥, 시므론

(6) 스볼론의 아들: 세렉, 엘른, 얄르엘

이들 33명은 야곱의 자녀들(6명), 손자(23명,죽은 손자를 2명을 제외), 증손자(2명), 누이(1명), 야곱(1명)을 합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둘째는 실바를 통해 낳은 자손은 전체 16명이었습니다. (18절)

(1) 갓의 아들: 시뵨, 학기, 수니, 에스본, 에리, 아로디, 아렐리

(2) 아셀의 아들: 임나, 이스와, 이스위, 브리아, 헤벨과 말기엘 (브리아의 아들)

이들 16명은 야곱의 자녀들(2명), 손자(11명), 손녀(1명), 증손자(2명)을 합한 것입니다.

셋째로, 라헬을 통해 낳은 자손은 전체 14명이었습니다. (22절)

(1) 요셉의 아들: 므낫세와 에브라임

(2) 베냐민의 아들: 벨라, 베겔, 아스벨, 게라, 나아만, 에히, 로스, 뭅빔, 훕빔, 아릇

이들 14명은 야곱의 자녀들(2명), 손자(12명)을 합한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빌하가 낳은 자손은 전체 7이었습니다. (25절)

(1) 단 의 아들: 후심

(2) 납달리의 아들: 야스엘, 구니, 예셀. 실렘

이들 7명은 야곱의 자녀들(2명), 손자(5명)을 합한 것입니다. 이를 다 합하면 70명이었습니다. (33+16+14+7명, 27절) 26절에 “야곱과 함께 애굽에 들어간 자는 야곱의 며느리들외에 66명”이라고 하였는데 이것은 야곱과 요셉 그리고 요셉의 두 아들을 뺀 숫자와 같습니다.

모세는 이와 같이 애굽으로 온 야곱의 자손이 70명 이라하였고, 사도행전의 7장에서 스데바의 설교가운데 언급한 숫자는 75명으로, 약간의 차이가 나타납니다. (행7:14) 여기, 숫자가 달라지는 것은 보통 2가지로 해석됩니다. 스데반의 숫자가 정확한 것이라고 할 때, 모세가 기록한 70이라는 숫자는 약수라고 보는 것입니다. 약수는 뒷자리를 뺀 수를 말합니다. 75이지만 5를 생략하여 70으로 적었다는 것입니다. 특별히, 7이라는 숫자는 성경에서 특별한 수이니 만큼, 여기에 충만의 수 10을 곱해서 70이라고 설명한 것은 자연스러워 보입니다.

또 하나는, 구약성경을 헬라어로 바꾼 70인역에는 야곱과 요셉을 제외하고, 또, 요셉의 두 아들들 대신에 9명의 아들을 합하여 기록하여 놓았는데요. 이렇게 계산을 하면 66명에 9명을 더하여서 75명이 됩니다. 그러니까. 스데반은 우리 구약성경의 사본인 맛소라 사본보다는 이 부분에서는 70인역을 더 비중있게 참고했다라고 보여집니다.

이러한 명단을 통해서 우리에게 알려 주고 계신 것은 무엇일까요? 하나님의 야곱에게 복을 주셨다는 것입니다. 그가 밧단아람에서 떠나 가나안땅에 들어온 5~60년 사이에 70명의 자녀손들을 얻게 된 것입니다. 조금 더 거슬러 올라가서, 창 10장에 보면 홍수 이후에 노아 한 사람으로 시작된 열국의 명단에는 70개의 나라이름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대로, 그들은 생육하고 번성하고 땅에 충만하였던 것입니다. (창1:28) 70이라는 숫자는 이러한 면에서 상징성을 갖습니다. 오늘 이스라엘이 총수는 몇 명이었습니까? 70명입니다. 이것은 열방의 숫자 70과 매칭이 되는 것입니다. 아브라함의 자손은 새 인류이고, 아브라함의 제 2의 아담이자 열국의 조상이 된 것입니다. (창17:5) 신32:8은 이 사실을 잘 뒷받침 해주고 있습니다. “지극히 높으신 자가 민족들에게 기업을 주실 때에, 인종을 나누실 때에 이스라엘 자손의 수효대로 백성들의 경계를 정하셨도다” 아멘. 이 일은 약속의 말씀이 그대로 성취되었음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택한 백성, 이스라엘을 복의 통로로 사용하실 것입니다. 지금은 적은 수처럼 보이지만, 그들을 창대하게 하실 것입니다. (출 1:5~7)

요셉을 알지 못하는 왕이 나와서 그들을 괴롭히게 될 때, 그들은 출애굽하게 되고 하나님이 약속하신 땅을 차지하게 되며 아브라함과 맺은 언약이 성취될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제사장 나라가 되어 그들을 통해 복을 얻게 해 주시고. 특별히, 아브라함의 자손, 한 사람을 통해서, 열방이 복을 얻게 해 주실 것입니다. 그가 누구이십니까?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이제는 민족이나 혈통에 구애받지 않고,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해 주시는 것입니다. 성도는 무엇으로 즐거워해야 하겠습니까? 우리가 가진 재능과 부함과 어떠함이 아니라, 우리의 이름이 생명책에 기록된 이 사실을 인하여 큰 기쁨과 위로와 감동과 즐거움을 누려야 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가 하나님 나라에서 그분과 영원히 거하기 때문입니다.

2. 읽을 말씀: 창46:8~48:16

3. 기도 제목

1) 우리와 언약하신 대로 그 말씀을 신실하게 이루시는 우리 하나님을 찬송합니다.

2) 70세 중후반에 밧단아람으로 홀로 떠났던 야곱은 70명의 자손을 데리고 애굽으로 들어갔습니다. 성경을 통해, 야곱의 결말을 보게 해 주셨사오니, 우리도 주의 신실하심을 받으며 그 약속을 굳게 믿고 구원의 복을 주시는 하나님으로 기뻐하며 찬송하게 하옵소서.

3) 성도들의 직장과 사업장이 활력을 찾고 나라의 경제가 부흥케 하옵소서.

4) 수요기도회 욥기 말씀을 통해, 성도가 받는 고난을 잘 이해하여 고난을 넉넉히 지나게 하시고, 우리 주위에 고난을 지나는 성도들을 잘 격려하며 위로하게 하옵소서.

오늘도 주의 말씀 안에서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조회수 2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30:12~24 간단해설: 과학과 문명이 발달하면서, 사람의 평균연령은 자꾸 높아만 갑니다. 이전에 치료할 수 없는 병까지도 치료가 가능하고, 웬만한 병들은 조기에만 발견되면 치료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요. 아직도 사람의 의술로는 치료가 불가능한 영역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27:12~22 간단해설: 예레미야 26~29장 까지는 선지자가 거짓예언을 일삼는 거짓 선지자들과의 대결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참 선지자는 어떤 자입니까? 하나님이 보내신 자이어야 하며, 하나님께로부터 말씀을 받고 하나님이 그의 입에 넣어주신 말씀을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24:1~10 간단해설: 오늘날 우리 사회의 문제중의 하나는 경제뿐만 아니라 정치, 이념적으로도 한쪽으로 치우쳐져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어떤 사안에 대해, 무엇이 사실인지를 면밀히 살펴보는 것이 필요한데, 그렇지 못하고 정치적 이념에 따라,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