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5월 17일 월요일 말씀읽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출10:12~20

간단해설: 10가지 재앙은 그 재앙을 기술함에 있어서 3재앙씩 묶어서 살펴볼 수가 있는데, 마지막 10번째 재앙인 장자의 죽음을 제외하고, 어떤 반복적인 패턴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1그룹 “피-개구리-이”, 2그룹 “파리-가축전염병-독종”, 3그룹 “우박-메뚜기-흑암” 이런 식으로 말입니다. 재앙이 실행되기 전에 명령이 주어지는데, 각 그룹의 첫 번째, 그러니까, 순서로 따지면, 1번째 재앙, 4번째 재앙, 7번째 재앙은 하나님의 명령이 “바로앞에(하수가에) 서라,” 그다음, 2, 5, 8번째 재앙에서의 명령은 “바로 앞에 들어가라”, 3,6,9 번째 재앙에는 이런 명령이 없고 경고도 주어지지 않습니다. 경 고시기는 1, 4, 7번째 재앙만 아침이고, 나머지 재앙에는 언급이 없습니다. 이와 같이 문학적인 패턴을 이루어 기록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오늘은 8번째 재앙에 해당하는 “메뚜기 재앙”에 간한 내용인데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습니다. 12~15절까지 메뚜기 재앙이 임한 것에 대하여, 16~20절까지는 메뚜기 재앙은 거두신 사건에 대하여 기록해주고 있습니다.

12~15절까지, 6번째 재앙인 독종재앙부터는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해 재앙을 내리십니다. 메뚜기 재앙 역시 모세가 손을 내밀 때 시행되어졌습니다. (12절) 메뚜기 재앙이 심각한 재앙이 되는 것은, 남아있던 밭의 식재료를 모두 없애는 것입니다. 바로의 신하들이 이 재앙의 심각성을 미리 간파하고 바로에게 말하여 설득하였으나 바로가 이를 듣지 않았습니다. 결국, 재앙이 애굽 온 땅에 실행되어지고 말았습니다.

모세가 애굽땅위에 지팡이를 들었을 때, 여호와께서 일하셨습니다. “동풍을 일으켜 온 낮과 온 밤에 불게 하시니 아침에 되매 동풍이 메뚜기를 불어 들”였습니다. (13절) 하나님께서 직접 심판하실때도 있지만, 이와 같이 세우신 사람들을 통해 주의 일을 행하십니다. 결과가 어떠했을까요? 메뚜기 떼로 인하여 온 땅이 어둡게 되었습니다. (15절상) 심각한 흉년이 찾아왔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우박재앙으로 남겨진 밭의 채소나 나무의 열매를 이번 재앙에서 나타난 메뚜기가 더 먹어치우기 때문에, 남아 있는 양식이 하나도 없게 되는 입니다.(15절하) 이 재앙가 얼마나 컸든지, “전에도 없었고 후에도 없을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14절)

하나님은 이 재앙을 통해서 하나님이 어떠한 분이신지, 애굽 사람들에게도 알려주시지만, 또한 이스라엘에게 보여주시는 것입니다. 이방 땅에서 그것도 오랜 노예생활을 통해서, 여호와를 신앙하는 것에서 많은 느슨해졌을 것입니다. 그들은 조상들로부터 경험된 내용을 듣는 것이 전부였을것입니다. 그러나, 계속되는 재앙심판을 통해서 하나님은 전능하시고 그의 백성을 구별하여 구원하시고 이방나라인 애굽을 대적하여 대신 싸워주시므로 승리케 해 주셨습니다.

어떻게 되었을까요? 메뚜기 재앙을 통해서 하나님의 하나님되심을 바로 깨달으면 좋았을텐데, 그렇지 않았습니다. 20절 말씀은 “여호와께서 바로의 마음을 완악하게 하셨다” 라고 말씀합니다. 결국 이스라 엘자손을 내보내지 않은 것입니다.

바로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당시에는 어떠하였습니까? 모세와 아론을 급히 불러 간청하였습니다. “내가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와 너희에게 죄를 지었으니 바라건대 이번만 나의 죄를 용서하고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 구하여 이 죽음만은 내게서 떠나게 하라” 하였습니다. (16,17절) 이번에도 바로는 또 다시 회개하는 모양을 나타내고는 있습니다만, 임기응변식이었습니다. (출9:27) 그의 말대로 지켜 행하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는 그 오래 참으시는 사랑의 성품으로 말미암아 또, 다시 바로를 용서해 주었습니다. 모세가 바로에게 나아가서 여호와께 구하매, 이번에는 강렬한 서풍을 불게 하여 메뚜기를 홍해에 몰아넣고 애굽 온 땅에 메뚜기가 하나도 없도록 해 주신 것입니다. (18, 19절)

오늘 바로의 마음은 모든 인간의 마음을 잘 반영해 주고 있습니다. 롬 3:4은 이렇게 말씀합니다. “그럴 수 없느니라 사람은 다 거짓되되 오직 하나님은 참되시다 할지어다 기록된 바 주께서 주의 말씀에 의롭다 함을 얻으시고 판단 받으실 때에 이기려 하심이라 함과 같으니라”. 사람은 다 거짓되지만 오직 하나님은 참되십닏. 그의 회개는 단지 위기를 모면하려는 것이었지 참된 회개가 아니었던 것입니다.

20절 말씀에, “그러나, 여호와께서 바로의 마음을 완악하게 하셨으므로”라고 하는 말은 그의 선한 마음을 “완악하게” 만드셨다는 것이 아니라, 다만 그의 마음에 악해지는 것을 막지 않으셨다는 뜻입니다. 하나님께서 어떤 모양으로든지 사람의 마음을 붙들어 주실 때만, 사람들은 완악해지는 것으로부터 면할 수가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바로의 마음을 완악하게 하셨으므로” 이것은 하나님의 주권이요. 그분의 잘못이 아닙니다. 하나님이 이렇게 하심으로 하나님의 권능을 보여주실 기회를 삼으신 것입니다. (10:1,2)

모세가 바로에게 가서 전한 말, “내 백성을 보내라”는(10:3) 명령은 3, 6, 9번째 재앙을 제외하고 1, 2번째 재앙 3, 4번째 재앙, 7, 8번째 재앙 때와 똑같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은 자기 백성을 사랑하셔서 재앙 가운데 그들을 구별하여 지켜 보호하여 주셨습니다. 이와 같이 재앙은 그의 대적자들에게는 심판이요 동시에 그의 백성들을 향한 하나님의 강한 사랑을 드러내 주신 것입니다. 마지막 심판 때에 이러한 사랑으로 주의 백성들을 다 구원으로 인도해 주실 것입니다. 우리에 대한 자기 사랑은 그리스도의 십자가 죽음으로 확증해 주셨는데, (롬5:8) 이 사랑과 은혜로 넉넉히 이기는 귀한 한날이 되길 축복합니다.

2. 읽을 말씀: 출10:12~12:42

3. 기도 제목

1) 그의 백성들을 보호하시고 대적을 물리치시는 하나님은 한 분밖에 없는 여호와 하나님이신 줄로 믿습니다.

2) 우리의 마음이 완악해지지 않도록, 성령 하나님께서 붙잡아 주셔서 주의 말씀을 듣고 돌이키며 회개의 합당한 순종을 열매를 맺게 하옵소서.

3) 주님, 탐욕과 우상숭배 하나님을 멀리했던 우리 죄를 용서해 주시고, 전 세계 나라에서의 바이러스 감염확산을 막아 주옵소서.

4) 우리 생애에 참된 스승이며, 그가 곧 하나님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따라 그의 말씀에 순종하므로 반석위에 집을 지은 자와 같이 지혜로운 삶을 살게 하옵소서.

오늘도 주의 말씀 안에서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조회수 2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30:12~24 간단해설: 과학과 문명이 발달하면서, 사람의 평균연령은 자꾸 높아만 갑니다. 이전에 치료할 수 없는 병까지도 치료가 가능하고, 웬만한 병들은 조기에만 발견되면 치료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요. 아직도 사람의 의술로는 치료가 불가능한 영역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27:12~22 간단해설: 예레미야 26~29장 까지는 선지자가 거짓예언을 일삼는 거짓 선지자들과의 대결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참 선지자는 어떤 자입니까? 하나님이 보내신 자이어야 하며, 하나님께로부터 말씀을 받고 하나님이 그의 입에 넣어주신 말씀을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24:1~10 간단해설: 오늘날 우리 사회의 문제중의 하나는 경제뿐만 아니라 정치, 이념적으로도 한쪽으로 치우쳐져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어떤 사안에 대해, 무엇이 사실인지를 면밀히 살펴보는 것이 필요한데, 그렇지 못하고 정치적 이념에 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