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작성자 사진안양 성은교회

2021년 5월 5일 수요일 말씀읽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창28:1~9

간단해설: 오늘 말씀은 우리 성경에는 “이삭이 야곱을 불러”라고 시작을 하였지만, 영어성경에 보면, ‘so’라는 접속사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러므로”라는 결과를 나타내는 접속사입니다. 앞에 어떤 일이 있었기 때문에, 이삭은 야곱을 불러 당부의 말을 전하고 있는 것일까요?

오늘 28장을 들어서기에 바로 앞선 27:46 말씀을 보면, 리브가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가나안 헷 족속의 딸들을 며느리를 맞아들였다는 것이 즐거움이 되지 않았고 마음에 근심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남편에게 말한 것입니다. 이삭은 야곱을 불러 그를 축복하고 당부하였습니다. “너는 가나안 사람 딸들 중에서 아내를 맞이하지 말고 일어나 밧단아람으로 가서..”(1,2절) 한 가정에 새로운 식구를 들이는 일은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한 사람으로 인하여 가정 분위기가 너무나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지금 리브가와 이삭은 에서가 맞아들인 가나안 여인들로 인해 몹시 슬퍼하고 괴로워했던 것입니다.

아브라함은 이삭의 아내로 신앙의 사람을 찾아내기 위해 애를 쓰지 않았습니까? 노종을 그의 고향으로 보내, 리브가를 찾아내었듯이, 이삭의 가정도 야곱 만큼은 하나님을 알고 그분을 참되게 신앙하는 딸과 결혼하기를 원했던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의 자녀들을 주안에서 결혼시켜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우리의 신앙을 잘 유지할 뿐만 아니라, 우리의 다음 세대가 언약의 자손이 되도록,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불신자와 또는 그렇지 않은 다른 종교를 가진 자들과 결혼한다면, 다음 세대를 경건한 믿음의 자손으로 키우는 것은 쉽지 않을 것입니다.

오늘 이삭이 야곱을 축복하여 밧단아람으로, 보낸 첫 번째 이유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한가지 이유가 더 있다면, 그를 보호해 주기 위함이었습니다. 창 27장에서는 정말 중요한 한 사건이 소개됩니다. 아브라함과 이삭을 이어 누가 언약의 자손으로 복을 받을 것인가?에 관한 것입니다. 두 아들 중 아버지의 축복기도를 받는 사람은 누구였습니까? 보통의 경우라면, 에서가 받아야 할 것입니다. 그가 장자였으니까요. 하지만, 차자인 야곱이 아버지 이삭을 속여 이 축복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것을 뒤늦게 알았던 형 에서는 동생 야곱이 자신의 축복을 가로챈 줄 알고, 화가 머리끝까지 치밀었습니다. 이번이 벌써 두 번째 일이었습니다. 첫 번째는 팥죽 한 그릇에 장자의 권리를 산 것이고, 이번에는 장자의 축복을 가로챈 것입니다. 지금은 아버지가 살아계시니 어떻게 할 수가 없지만, 돌아가시고 난 후에는 어떻게 해서든지 동생을 해코지라도 할 형국이었습니다. “내 아우 야곱을 죽이리라” (27:41) 그러니, 두 아들이 함께 있으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야곱이 밧단아람로의 여정은, 2가지 이유를 충족시키는 것이었습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아내를 맞이들이고, 야곱의 복을 가로챈 일로 인하여 형제들을 상해하지 않도록 보호하는 일이었습니다. 이삭을 야곱에게 축복하고 그를 밧단아람으로 떠나 보냅니다. 야곱에 대한 이삭의 축복은 아브라함에 주신 복의 내용과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하나는, 자손의 복을 받는 것이었고, 또 하나는 그들이 거주할 땅을 차지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말씀은 그대로 성취되어 졌습니다.

이러한 약속의 성취에 있어서 반드시 수반되어야 하는 것은 순종입니다. 오늘 이 이삭의 명령에 야곱은 그의 명령에 따라 순종하였습니다. 야곱은 밧단아람으로 라반의 집으로 갔습니다. (5절) 그러나 에서의 모습은 순종하였던 야곱의 모습과는 매우 대조적입니다. 6절 이하 9절까지 내용가운데, 에서의 행동은 참된 순종에서 비롯된 옳은 행동은 아니었습니다.

에서는 여러 가지 모습들을 보았습니다. 이삭이 야곱을 축복하는 모습, 그를 밧단아람으로 보내어 아내를 맞이하게 하는 모습, 뿐만 아니라, 야곱이 부모의 말씀을 들었을 때, 듣고 순종하는 모습을 보았고(6,7절), 가나안 사람의 딸들이 그의 아버지 이삭을 기쁘시게 해드리지 못하는 장면을 목격하였습니다. 그리고 에서가 한 행동은 이스마엘에게 가서, 본처들 외에 아브라함의 아들, 이스마엘의 딸, 느바욧의 누이인 마할랏을 아내로 맞아들인 일이었습니다.(9절)

사실, 이스마엘 가문도, 종교적으로 순수한 신앙을 가졌다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구원 약속은 이스마엘 자손이 아닌, 사라에게서 난 이삭을 통해 이루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에서의 이러한 행동은 “참된 회개”라고 보다는 단순히 지난 일을 반성하는 “후회”로 보여집니다. (히12:17) 가룟유다 역시, 어떠했습니까? (마 27:3~5) 유다는 스스로 뉘우치고 후회는 하였지만, 회개하지는 못했습니다. 스스로 괴로워하다가 “목매어 죽은지라” 하였습니다.

에서는 자신이 복을 받지 못한 것이 이러한 이방인과 결혼때문이라고 생각했을 것입니다. 창 26:34,35에 에서가 헷 족속 이방여인들을 아내로 맞이들인 일로 인하여 이삭과 리브가의 근심된 일이 되었고, 이어서, 27장에서 자신이 아닌, 야곱이 복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야곱이 부모의 기대속에 밧단아람으로 떠나는 등등의 모습을 보면서, 어떻게 해서라도 복을 받고 싶은 마음이 있었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스마엘의 딸을 아내로 취하였지만, 자신의 욕심에 의해서 행하였을 뿐, 참된 회개까지는 이르지 못하였습니다. 성경은 이 일로 인하여 부모의 마음을 기쁘게 했다든지, 그들의 근심이 해결되었다든지 하는 내용은 기록하고 있지않고, “...마할랏을 아내로 맞하였더라” 로 그치고 맙니다.

야곱은 꾀가 많고 실수가 많은 사람이었지만, 그가 한가지 언약의 자손으로 복을 받고 순종의 열매를 맺어가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그러나, 에서는 그렇지 못합니다. 뭔가를 열심히 하는 것 같은데, 참된 복을 누리지 못하고 후회하는 삶을 살아갑니다. 뭔가가 한 박자가 늦거나, 어긋나는 행동을 보입니다. 에서는 하나님을 불신앙하는 어리석은 죄인의 모습을 대표하고 있습니다. 겉모습은 괜찮게 살아가는 듯 하지만,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사람은 죄인의 우매함 삶에서 벗어나지 못합니다. 무엇이 우리의 인생가운데 참된 복이겠습니까? 하나님을 아는 것이 참된 복이요. 참된 즐거움이라는 것을 알고 고난이 있더라고 이를 참고 인내하면서, 주님과 늘 동행하는 우리의 삶이 되길 축복합니다.

2. 읽을 말씀: 창28:1~31:16

3. 기도 제목

1) 연약하고 실수가 많은 우리이지만, 주께서 구원받은 백성으로 삼으셔서 이 복된 믿음의 길을 걷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2) 주의 약속의 말씀에 늘 순종하여서 그 약속이 성취되는 것을 경험하게 해 주시고, 눈에 보이는 육신의 부모를 잘 섬기므로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믿음의 세대가 되게 해 주옵소서.

3) 성도들의 직장과 사업장이 활력을 찾고 나라의 경제가 부흥케 하옵소서.

4) 수요기도회 시간, 목사님들을 통해 살아계신 하나님의 음성을 듣게 해 주옵소서. 어려운 때, 욥의 고난을 통해 지혜와 인내하는 믿음을 배우며 이 시간을 잘 이겨내게 하옵소서.

오늘도 주의 말씀 안에서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조회수 1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2022년 3월 9일 수요일 말씀읽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30:12~24 간단해설: 과학과 문명이 발달하면서, 사람의 평균연령은 자꾸 높아만 갑니다. 이전에 치료할 수 없는 병까지도 치료가...

2022년 3월 8일 화요일 말씀읽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27:12~22 간단해설: 예레미야 26~29장 까지는 선지자가 거짓예언을 일삼는 거짓 선지자들과의 대결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참...

2022년 3월 7일 월요일 말씀읽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24:1~10 간단해설: 오늘날 우리 사회의 문제중의 하나는 경제뿐만 아니라 정치, 이념적으로도 한쪽으로 치우쳐져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