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작성자 사진안양 성은교회

2021년 7월 29일 목요일 말씀읽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삼하7:18~29

간단해설: 우리는 미래를 알지 못합니다. 사람은 한 치 앞을 내다 볼수 없는 존재입니다. (잠3:11) 때문에, 대부분 사람이 미래를 염려하며 살아갑니다. “그 일 이후에는 어떻게 될까? 노후에는 무엇을 하며 살아갈까?” 물론, 미래를 준비하는 것은 지혜로운 일일 것입니다. 그러나, 지나친 염려는, 성경이 말씀하는 신앙생활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왜냐하면, 성도에게는 약속의 말씀이 주어졌기 때문입니다.

오늘 말씀은 다윗이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을 들은 후에, 그가 한 일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여호와 앞에 앞에 들어가 앉았습니다. (18절) 다윗에게는 정해진 장소에서, 정해진 특별한 시간에 기도하였습니다. “하나님의 약속을 받은 후에”. 다윗은 먼 장래의 일을 말씀해 주신 것에 대해 하나님께 감사하였고, 하나님의 위대하심을 찬송하였고, 언약하신 말씀대로 이루어질 것을 위하여 간구하였습니다.

다윗은 언약을 통해서 인생이 가야 할 길을 알게 하셨다고 고백하고 있습니다. (18, 19절) 여기 ‘사람의 법’이란 무엇입니까? ‘먼 장래의 일’을 가리키는 것입니다. 사람이 먼 장래의 일을 어찌 알 수 있겠습니까? 하나님이 말씀하여 주시므로 알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그에게 일어난 일들을 말씀해 주셨을 뿐만 아니라, 앞으로 일어날 일들에 대해 언약으로 말씀해 주셨습니다. “네 이름을 위대하게 만들어 주겠다.”(9절) “이스라엘을 위하여 한 곳을 정하여 그들을 심고 다시 옮기지 아니하겠다” (10절) “네 몸에서 날 씨, 너희 후사를 세워 그의 나라를 견고하게 해 주겠다” (12절) “네 나라와 왕위가 영원토록 보전될 것이라” (13절) 말씀해 주셨습니다.

우리 스스로는 미래를 알수 없고 더욱이 하나님을 알 수 없습니다. 하나님이 알려 주셔야만 합니다. 그래서, 기독교를 계시의 종교라고 말합니다. 감사한 것은 하나님께서 그의 언약을 통해 미래의 성취될 일을 알게 해 주셨다는 것입니다. 다윗은 하나님이 어떻게 인도하셨는지 알았을 뿐만 아니라(18절), 앞으로 어떻게 인도하실지도 알았습니다. (21절) 이로부터 다윗은 하나님께 감사하고 있는 것입니다.

성도는 오늘 여기에 있지만, 어디로부터 왔고 또 어디로 향해 가는 삶인지, 아는 생애를 살아갑니다. 무엇을 통해 알려주셨습니까? 계시의 말씀을 통해 알려주셨습니다. ‘창세기’를 열어보십시오. 세상의 근원과 인류의 시작에 대하여 말씀해 주시고 계십니다. 계시의 마지막 책인 ‘요한계시록’을 열어보십시오. 인류의 끝이 어디인지, 세상의 마지막이 어디를 향해 나아가는지, 생생하게 묘사해 주고 있습니다. 성도는 앞의 일을 모르는 사람들이 아닙니다. 모든 일이 하나님의 말씀따라 진행될 것입니다. 주께서 여기까지 인도해주셨듯이, 우리 성도들의 한 분 한 분의 삶을 또 인도해 가실 것입니다. 그 은혜로 인하여 더욱 감사하는 우리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다윗은 자신이 걸어온 길과 앞으로 나아갈 길을 알았기에 감사할 수 있었고 이어서 주님을 찬송하고 있습니다. 그의 찬송은 무엇이었을까요? 다윗은 하나님의 위대하심을 찬송하였습니다. (22절) “우리의 귀로 들은 대로는”이라고 하였는데. 이스라엘이 하나님에 대하여 알고 이스라엘의 역사 가운데 경험한 하나님은 “오직 여호와 하나님 한 분” 뿐이시라고 고백하는 것입니다.

이스라엘의 받은 은혜의 분량이 얼마나 큰지, 그 은혜에 비례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구원하셨고 이스라엘을 자기의 영원한 백성이 되게 하셨다는 것입니다. 결국, 그가 언약하신 말씀대로 이루셨다는 내용입니다. (23,24절) 대표적인 예가 ‘출애굽 사건’ 일 것입니다. 하나님은 고통 가운데 부르짖는 이스라엘의 간구를 들으시고 그의 조상과 맺은 언약을 기억하사 그들을 찾아오시고, 그들을 위하여 구원의 큰 일을 행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지금도 일하십니다. 한 사람을 찾아오시고 그가 한평생,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알게 하시고 인도하십니다. 하나님을 알고 하나님을 예배하는 자로 살아가게 하시려고, 그와 같은 복 있는 인생을 살아가게 하시려고 지금도 누군가를 통해, 복음을 듣게 하시고 찾아오시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그가 택하신 백성을 결코, 놓지 않으시고 영원토록 그의 백성이 되게 하십니다. 다윗은 이것을 확신하며 찬송하고 있는 것입니다.

감사로 시작한 다윗의 기도는 하나님의 위대하심을 찬송하였고 마지막으로 하니님께 간구로 아뢰고 있습니다. 다윗은 언약하신 말씀대로 이루어지기를 위해 기도하였습니다. “말씀하신 대로 행하사 주의 종, 다윗의 집이 견고하게 하옵소서” (26절), “주께서 말씀하셨사오니 주의 종의 집에 영원히 복을 받게 하옵소서” (29절) 라고 하였습니다.

성도의 기도에는 항상 응답이 있는데, 적극적으로 응답이 주어지는 기도는 어떤 기도일까요? 하나님의 말씀과 그의 뜻대로 이루어지기를 간구하는 기도입니다. (25절) 언약하신 말씀대로 이루어지기를 기도할 때, 성도의 기도는 반드시 응답됩니다. 예수님이 우리들에게 가르쳐주신 기도역시 그러했습니다.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아멘

기도해야 하는 줄은 알면서도 기도가 잘되지 않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어떻게 하면 기도하는 마음이 생겨나는 것일까요? 27절. 다윗이 고백속에 힌트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내 안에 충만해져야 합니다. 그러할 때, 그 약속의 말씀에 내게 이루어지기를 원하는 마음이 생기면서, 주께 간구할 마음이 자꾸 생겨나는 것입니다. 사실, 기도할 마음도 하나님께서 주시는 것입니다.

우리의 미래가 어떻게 될까? 미래에 대한 지나친 염려보다 우리는 기도해야 할 것입니다. 언제나 소망이 찬 하나님의 말씀으로 늘 함께 하기를 원합니다. 그 때, 기도할 마음도 하나님께서 주실 것입니다. 주의 약속의 말씀으로 인하여 감사와 찬송이 늘 차고 넘치는 우리의 기도생활이 되길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2. 읽을 말씀: 삼하7:18~11:27

3. 기도 제목

1) 우리에게 베풀어 주신 은혜와 앞으로도 인도하실 구속의 약속을 믿으며, 더욱 큰 감사와 찬송으로 영광 돌리게 하옵소서.

2) 약속의 말씀이 우리 안에 충만하여서 날마다 주께 간구할 마음을 주시며, 주님의 뜻이 이루어지기를 위하여 구하는 우리의 기도가 되게 하옵소서.

3) 신천지 등 이단들의 실체가 드러나고 영혼과 가정들이 회복되며 예배와 기도모임 등 교회의 정상적인 회집이 이루어지게 하옵소서.

4) 무더위 속에서도 믿음 안에서 성도 간의 교제가 더욱 풍성하게 하시고, 어려운 시기이지만 우리 모두에게 회개하는 심령을 주사 주께서 베푸시는 회복과 부흥을 경험하게 하옵소서.

오늘도 주의 말씀 안에서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조회수 4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2022년 3월 9일 수요일 말씀읽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30:12~24 간단해설: 과학과 문명이 발달하면서, 사람의 평균연령은 자꾸 높아만 갑니다. 이전에 치료할 수 없는 병까지도 치료가...

2022년 3월 8일 화요일 말씀읽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27:12~22 간단해설: 예레미야 26~29장 까지는 선지자가 거짓예언을 일삼는 거짓 선지자들과의 대결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참...

2022년 3월 7일 월요일 말씀읽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24:1~10 간단해설: 오늘날 우리 사회의 문제중의 하나는 경제뿐만 아니라 정치, 이념적으로도 한쪽으로 치우쳐져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