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작성자 사진안양 성은교회

2022년 2월 16일 수요일 말씀읽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사20:1~6

간단해설: 이사야서 13~23장 까지, 하나님께서 이방 나라들을 심판하신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오늘 말씀에 애굽에 대한 예언인데요. 예언의 말씀은 언제나 성취되어질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사실을 증거해 주고 있습니다.

1절은 선지자가 애굽에 대해 새로운 예언을 한 연대를 말해주고 있습니다. 1절 “앗수르의 사르곤 왕이 다르단을 아스돗으로 보내매 그가 와서 아스돗을 쳐서 취하던 해니라”하였습니다. 앗스르가 블레셋의 아스돗을 점령한 때는 주전 711년 이었다고 말합니다.

애굽에 관한 예언인데, 앗수르가 블레셋 아스돗을 점령했다고 말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스돗이라는 지역이 블레셋 도시로서 실제는 애굽으로 가는 주요 도로였습니다. 앗수르가 이 도시를 점령하게 되면, 애굽으로서는 큰 부담과 위태로움을 가질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이사야의 예언은 애굽에 대한 앗수르의 공격이 멀지 않았음을 말해주고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뿐만 아니라, 온 나라를 다스리는 섭리의 하나님이심을 말씀합니다. 애굽에 임할 일을 이사야를 통하여 예언하게 하시고 구원의 역사를 이루어가시는 것입니다.

그 때에, 하나님께서 이사야 선지자에게 하신 말씀은 무엇입니까? (2~4절) “그 때에 여호와께서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갈지어다 네 허리에서 베를 끄르고 네 발에서 신을 벗을지니라 하시매 그가 그대로 하여 벗은 몸과 벗은 발로 다니니라” 했습니다. 선지자가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방식은 몇 가지가 있는데요. 먼저는 신탁 (oracle)이 있습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 그대로 전하는 것입니다. “말씀으로 된 계시입니다.” 그리고, 환상, 우리가 “비젼”이라고 부르는 것이 있는데요. 이것은 하나님께서 선지자의 영안을 열어 보여주시는 것을 말합니다. 주로 에스겔서에서 많이 나옵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가 오늘 말씀에 등장하는 상징행동 (sign act)입니다. 이것은 몸이나 드라마로 연출하는 것을 말합니다. 직접 보여주는 설교였기 때문에 이해가 훨씬 더 쉬웠습니다. 볼거리가 없었던 시대이기 때문에, 선지자의 상징행동은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켰을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행동으로 사건을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어떻습니까? 말로하는 설교보다 훨씬 더 강력한 메시지효과가 있었습니다.

2절에 “네 허리에서 배를 끄르고 네 발에서 신을 벗을지니라” 선지자는 벗은 몸과 벗은 발로 다녀야 했습니다. 벗음 몸과 벗음 발로 다녀야 하니, 얼마나 부끄러움이 있었겠습니까? 그것도 3년동안이나 그렇게 하는 것입니다. (3절) 부끄러움 뿐만 아니라 많이 힘들었을 것입니다. 상징행동은 선지자 입장에서 보면, 다가올 재난을 미리 형상화한 것이기 때문에, 백성이 당할 고난을 그가 먼저 겪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아픔(파토스)을 선지자가 겪어야 하기 때문에 그의 사역은 매우 힘겨운 사역이었습니다.

그런데 여기 한 가지 눈에 띄는 단어가 있습니다. 2절 말씀에 “그가 그대로 하여”, 이사야는 하나님의 말씀하신 대로 그대로, 즉각 순종하였다는 의미입니다. (히:8,9) 참된 선지자는 이렇게 순종하는 사람이었습니다. 하나님이 그에게 주시는 말씀을 그대로 전하는 자입니다. 비록, 힘든 사역이고 고된 사역이었지만, “그대로 하여” 순종하는 것입니다.

참된 믿음은 행함으로까지 나아가야 합니다. 행함이 없다면, 열매를 맺지를 못할 것입니다. 그래서, 행함이 없는 믿음이란, 순종이 없는 믿음이란 야고보기자가 말한대로 죽은 믿음이 되는 것입니다. 히ㅂ리서 기자는 예수님의 생애를 한마디로 ‘순종하는 삶’이었다고 요약합니다. 히 5:8,9에서, “8.그가 아들이시면서도 받으신 고난으로 순종함을 배워서 9.온전하게 되셨은즉 자기에게 순종하는 모든 자에게 영원한 구원의 근원이 되시고” 예수님은 죽기까지 순종하셨고. 또 순종하는 모든 자에게 영원한 구원의 근원이 되신다는 것입니다. 복음이 그런 것입니다. 사도바울의 그의 로마서 서문에서,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은혜와 사도의 직분을 받아 그의 이름을 위하여 모든 이방인 중에서 믿어 순종하게 하나니” 라고 했습니다. (롬1:5) 믿고 순종하게 하는 것이 전도자의 직무라고 하는 것입니다.

선지자는 이와 같이 순종하므로 주님의 뜻을 나타내고 있는 것입니다. 그 상징행동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4절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애굽의 포로와 구스의 사로잡힌 자가 앗수르 왕에게 끌려가면서 수치를 당하는 것입니다. 앞서 선지자가 보여주었듯이, 벌거벗은 몸과 벗은 발로, 수치를 보이며 끌려간다는 것입니다.

이 예언의 말씀은 그대로 성취되었습니다. 선지자가 예언한 년대는 주전 710년경이었고 이 말씀의 성취는 30~40년 후에 앗수르 왕들, 에살하돈 (주전681~668)때, 앗수바니발(주전663)에 인해 성취되었습니다.

하나님의 예언의 말씀은 확실히 이루어질 것에 대해, 선지자가 상징행동을 통해 보여주었는데요. 이것을 지금 유다백성들에게 보여주는 의도가 무엇일까요?

5~6절은 이에 대하여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그것은 다름아닌, 유다백성들을 징계하시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그들이 하나님을 의지하지 아니하고 열강을 의지하였던 모습을 깨우쳐 돌아오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들이 바라던 구스, 자랑하던 애굽”이 그 뜻입니다. 구스와 애굽이 부끄러운 모습으로 사로잡혀 갈 때, 6절과 같이 말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6절) “해변 주민”은 유다 사람을 가리키는 것입니다. 유다가 의지하였던 나라들이 망하게 되었으니, 그것을 의지했던 유다가 어찌 하나님의 벌을 피할 수 있겠는가? 라는 것입니다.

하나님 보다 무엇을 더 의지한다면, 그것은 불신앙입니다. 유다백성들은 하나님보다 그 주변의 나라와 사람의 힘을 의지하였는데 이것은 매우 잘못된 일임을 깨우쳐 주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그의 백성들이 하나님을 섬기면서 동시에 다른 것을 섬기는 것을 매우 싫어하십니다. 두 마음을 품어 정함이 없기 때문입니다. (약1:6~8; 마 6:24; 계3:16) 참된 신앙을 오직 하나님만을 바라고 그를 의지하는 신앙입니다.

갈멜산에서 바알선지자 450명 아세라 선지자 400명, 850명과 대결하였던 선지자 엘리야와 말과 같이, 성도는 하나님과 바알사이에 머뭇머뭇거려서는 안됩니다. 신앙은 선택입니다. 하나님만을 선택하고 하나님만은 의지해야 하는 것이 참된 신앙이며, 그렇지 않다면, 정함이 없는 신앙이며 불신앙이라고 말씀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주의 백성들의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고 세상을 의지하는 것을 그들의 손에서 떼어내심으로 주님을 의지하게 하십니다. 구스와 애굽을 멸망시킴으로 그의 백성들이 죄에서 떠나 하나님만을 의지하게 하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오늘도 수많은 선택 앞에서 믿음으로 선택하며, 복음에 순종하는 합당한 삶을 통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귀한 한 날이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기도하겠습니다.

2. 읽을 말씀: 사20:1~24:23

3. 기도 제목

1) 우리가 신앙생활하면서 하나님외에 세상 것을 더 의지했던 것을 용서하여 주옵소서.

2) 믿음 주셔서 보이는 세상보다 보이지 않는 영원한 하나님을 더욱 의지하는 삶을 살게 하옵소서.

3) 오늘도 여러 선택의 기로에서 믿음으로 바르게 선택하며, 복음에 순종하는 삶을 통해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옵소서.

오늘도 주의 말씀 안에서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조회수 1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2022년 3월 9일 수요일 말씀읽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30:12~24 간단해설: 과학과 문명이 발달하면서, 사람의 평균연령은 자꾸 높아만 갑니다. 이전에 치료할 수 없는 병까지도 치료가...

2022년 3월 8일 화요일 말씀읽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27:12~22 간단해설: 예레미야 26~29장 까지는 선지자가 거짓예언을 일삼는 거짓 선지자들과의 대결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참...

2022년 3월 7일 월요일 말씀읽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24:1~10 간단해설: 오늘날 우리 사회의 문제중의 하나는 경제뿐만 아니라 정치, 이념적으로도 한쪽으로 치우쳐져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Comentario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