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2022년 3월 4일 금요일 말씀읽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14:13~22

간단해설: 선지자는 유다 백성들의 우상숭배과 여러 죄악으로 인해 결국은 그 백성이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되리라는 말씀을 전하고 있습니다. 누구보다도 참 선지자는 하나님의 어떠하심을 잘 아는 사람입니다. 하나님께서 하시는 말씀은 때로 사람들의 말처럼, 그냥 되면 되고 안되면 안되는 그런 종류의 말이 아닙니다. 선지자는 이 사실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습니다. 그 말씀은 반드시 성취되고 이루시는 말씀입니다. 선지자들이 전하는 말은 곧 하나님의 말씀이고, 선지자가 이 말씀을 전하면서 백성들을 향해 가지는 안타까움과 슬픔은 그것이 곧 하나님의 마음이었습니다. 오늘 말씀도 그러한 심정을 느낄 수 있습니다. 선지자를 슬프게 했던 한 가지 사실은 다름아닌 거짓 선지자들의 행동이었습니다. 그들의 말과 선지자의 말은 무엇이 달랐을까요?

13~18 절까지, 먼저 13절을 보시면, “이에 내가 말하되 슬프도소이다 주 여호와여 보시옵소서 선지자들이 그들에게 이르기를 너희가 칼을 보지 아니하겠고 기근은 너희에게 이르지 아니할 것이라 내가 이 곳에서 너희에게 확실한 평강을 주리라 하나이다”라고 했습니다. 앞에서 선지자들이 말했던 것과 다르지 않습니까? 선지자는 하나님의 진노와 심판이 임박해 있음을 전하였습니다. 그래서 가뭄과 기근도 있을 것이라 14장을 시작하면서 그렇게 전하였는데, 여기 선지자들은 “너희가 칼을 보지 아니하겠고 기근이 이르지 아니할 것이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완전히 반대되는 말을 전하고 있는데, 이들은 다름 아닌 거짓선지자들이었습니다. 14절 말씀을 보면,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선지자들이 내 이름으로 거짓 예언을 하도다”라고 했습니다. 그들은 거짓예언을 말하는 자들이었다는 것입니다.

오늘날에도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고 다르게 잘못 전하는 이들이 있는데, 이들을 이단이라고 부릅니다. 처음에는 말씀을 가지고 시작해도, 끝에서는 달라지는 것입니다. 이들이 얼마나 교묘하게 접근하는지 모릅니다. “성경에 이런 말씀이 있어”라고 하면서, 기존의 해석과 다른 해석을 내놓습니다. 이 말씀을 들으면, “아니 이런 뜻이 있었나” 솔깃할 때가 있는데, 주의해야 합니다. 우리가 평소, 들었던 하나님의 말씀, 또는 우리가 성경을 읽어서 알고 있는 말씀과 다르다면,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정말 그 말씀이 그러한가?” 같은 성경을 다르게 해석하여 그들의 교리에 억지로 끼워 맞추기 때문입니다. 예레미야 시대 때에도 이러한 거짓 선지자들이 있었고 백성들은 그들의 말과 선지자의 말을 잘 분별해야 했습니다.

오늘 말씀에 보면, 거짓 선지자들에 대한 몇 가지 특징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14절 말씀을 보면, “나는 그들을 보내지 아니하였고 그들에게 명령하거나 이르지 아니하였거늘” 이라고 했습니다. 참 선지자들은 하나님이 그들을 택하여 백성들에게 보내시지만, 거짓 선지자들은 하나님의 보내지 아니한 자들이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참 선지자들은 하나님이 그의 말씀을 그의 입에 넣어주시고 그 말씀을 그대로 백성들에게 전하는 것입니다. 이들이 참 선지자입니다. 그러나 거짓선지자들에게는 그러한 말씀을 주시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전하는 것입니까? “그들이 거짓 계시와 점술과 헛된 것과 자기 마음의 거짓으로 너희에게 예언하는도다” 그래서, 참선지자들이 말과 다른 말로써 유다백성들에게 전하게 된 것입니다. 이들은 백성들이 참으로 들어야 말을 전한 것이 아니라, 자기가 전하고 싶은 것을 전하는 자들이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백성들의 듣고 싶어하는 말을 전했던 것입니다.

어려운 시기에, 백성들은 어떠한 말을 듣고 싶어할까요? 어려움이 계속되고 결국에는 우리 나라는 망하게 된다고 말한다면, 그의 말은 그다지 인기가 없을 것입니다. 지금은 어렵더라도 기근이 물러가고, 전쟁은 이 땅에 없을 것이며 회복될 것이라고 전하는 말을 사람들은 더욱 선호할 것입니다. 거짓 선지자들의 말이 이와 같았습니다. 그러나 언제나 하나님의 평가가 중요합니다. 그들의 종국이 어떻게 된다고 말씀합니까? 15절 말씀에 보면, “그 선지자들은 칼과 기근에 멸망할 것이요” 그들은 멸절당하고 뿐만 아니라 “거짓선자자들의 예언을 받았던 백성 또한 멸절당하게 될 것이라” 하였습니다. “너는 이 말로 그들에게 이르라” 하나님의 마음을 그대로 전하라는 것입니다. (17,18절) 이 말씀을 전하는 선지자의 마음이 어떻겠습니까? 너무나 슬픈 것입니다. “내가 말하되 슬프도소이다” 거짓 선지자들의 예언과 이 예언을 받아 깨닫지 못하는 유다 백성들이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멸절되는 이 일들을 생각할 때, 애통하는 것입니다.

선지자는 이러한 비통한 상황에서 한 가지 해결책을 찾는데요. 그것은 하나님게 무릎을 꿇는 것이었습니다. 오늘 14장의 마지막 부분은 어조가 바뀌며 기도가 시작됩니다. 선지자의 두 번째 기도입니다. 첫 번째는 7~9절에서 가뭄으로 인하여 고통받게 될 유다백성들, 그들의 구원을 위해 기도하였는데요. 여기서도 이러한 유다백성들이 맞이하게 될 비참한 상황에서 그들을 건져주시길 간절히 구하고 있습니다.

19~22절까지 19절은 지금의 이 위급한 상황에서 주께서 건져주시기를 위한 간절한 호소입니다. 20절은 선지자는 ‘우리’라는 표현을 통해서, 죄를 자복하고 있습니다. 선지자는 유다 백성과 공동의 책임을 진다는 것입니다. 참된 지도자는 자기 지도를 받는 사람들을 자신과 같이 사랑하는 것입니다. 그들의 죄악을 나의 죄로 여기고 사죄의 은총을 구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주께 범죄하였나이다”

그러면서, 하나님 자신을 위하여 그들을 돌보아 주시기를 구하고 있습니다. (21절) (1) 주의 이름을 위하여 (2) 주의 영광의 보좌 (3) 우리가 세우신 언약을 기억하시고 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이 우리와 언약을 맺으셨으니, 이 언약으로 말미암아 주의 백성들을 구원하실 것을 믿는 것입니다. 그 언약의 성취하신 하나님을 위하여, 그 영광의 보좌를 위하여, 주님 자신의 이름을 위하여 우리를 건져달라는 기도입니다.

마지막으로는 이러한 가뭄과 같은 기근과 재앙속에서, 누가 비를 주며 구원하실 수 있겠습니까? 오직 하나님만이 그와 같은 구원을 베푸실 이 이심을 고백하면서 하나님의 구원을 갈망하는 것입니다. 이는 모세의 기도와 유사합니다. (신9:25~29)

하나님은 성도의 간절한 기도를 들으십니다. 그 응답은 여러 가지로 나타날 것입니다. 때로는 “YES” 라고 때로는 “기다리라”고, 때로는 "No"라고 말씀하시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응답하십니다. 우리가 절망중에도 낙심하지 않고 기도할 수 있는 것은 하나님의 응답하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응답하셔서 하나님의 뜻을 알게 하십니다. 이것이 우리의 궁극적인 기도의 응답인 줄 믿습니다. 성도는 기도의 응답이 YES일 때, 하나님께 감사하고 찬송하지만, No라고 할때에도 더욱 감사하고 찬송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뜻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오늘도 이러한 믿음과 확신가지고, 하나님의 뜻을 구하고 또 그 뜻이 이루어지기를 간구하는 우리의 기도가 되길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2. 읽을 말씀: 렘14:13~23:40

3. 기도 제목

1) 어려운 상황에서도 낙심하지 않고 기도할 수 있는 은혜를 주시니 감사합니다.

2) 성도의 기도를 들으시고 반드시 응답하신다는 믿음과 확신을 가지고 궁극적으로 하나님의 뜻을 알고 그 뜻이 이루어지기를 구하게 하옵소서.

3) 진리를 거스르고 어그러뜨리는 시대 속에서 거짓을 분별하며, 진리안에서 참 기쁨과 행복과 생명을 누리며 살게 하옵소서.

오늘도 주의 말씀 안에서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조회수 4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2022년 3월 9일 수요일 말씀읽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30:12~24 간단해설: 과학과 문명이 발달하면서, 사람의 평균연령은 자꾸 높아만 갑니다. 이전에 치료할 수 없는 병까지도 치료가 가능하고, 웬만한 병들은 조기에만 발견되면 치료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요. 아직도 사람의 의술로는 치료가 불가능한 영역

2022년 3월 8일 화요일 말씀읽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27:12~22 간단해설: 예레미야 26~29장 까지는 선지자가 거짓예언을 일삼는 거짓 선지자들과의 대결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참 선지자는 어떤 자입니까? 하나님이 보내신 자이어야 하며, 하나님께로부터 말씀을 받고 하나님이 그의 입에 넣어주신 말씀을

2022년 3월 7일 월요일 말씀읽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24:1~10 간단해설: 오늘날 우리 사회의 문제중의 하나는 경제뿐만 아니라 정치, 이념적으로도 한쪽으로 치우쳐져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어떤 사안에 대해, 무엇이 사실인지를 면밀히 살펴보는 것이 필요한데, 그렇지 못하고 정치적 이념에 따라,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