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3.12(금) "오류는 지성의 무지가 일으키는 최악의 결과로서 죄의 법에 결정적인 빌미를 제공합니다."
오류는 지성의 무지가 일으키는 최악의 결과로서 죄의 법에 결정적인 빌미를 제공합니다. 사실상 모든 오류 속에는 무지가 들어 있지만, 모든 무지 속에 오류가 들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무지와 오류는 구별되어야 합니다. 저는 이것을 예증할 수 있는데, 오류에 집착함으로써 진리를 억압하고 박해하는 사람들이 그 한 실례입니다. 이런 사람들 속에서 내재하는 죄는 더 이상 바랄 것이 없습니다. 이렇게 되면 죄는 날마다, 시간마다 진노와 악담과 거친 말을 얼마나 많이 쏟아 낼까요? 열심의 이름 아래 복수와 살인과 폐해를 토해 낼 것입니다. 이런 관점에 따라 우리는 자기들의 수치를 드러내면서 마치 자기들의 훌륭함을 자랑하는 것처럼 날마다 즐거워하는 불쌍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그들의 진정한 어둠과 거짓된 열심 아래 죄는 안전하게 자리를 잡고 강단과 가정과 거리를 시기, 악덕, 분노, 미움, 악한 말들이 쏟아 내는 쓴 열매로 가득 채우고 있습니다. 이 불쌍한 사람들이 갖고 있는 공통적 문제점은 거룩하고, 은혜롭고, 자애로운 하나님의 영을 그들에게서 물러가게 하고, 그 자리에 죄의 법이 애지중지하는 악하고 완고하며 격정적이고 세속적인 영을 공개적으로 채워 놓고 있다는 것입니다. 죄는 이런 구조 속에서는 어느 곳에서보다 안전하게 거할 것입니다. 따라서 죄는 속임을 통해 역사하는 데 특별한 주도권을 쥐게 되고, 영혼 속에서 힘을 행사하는 데 아무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지성의 어둠이 죄의 목적을 얼마나 크게 촉진시키는지 이 한 가지 실례만으로도 충분히 입증될 것입니다.
<기도>
오류를 통해 죄가 얼마나 강한 힘을 행사하며 안전하게 활동하게 되는지를 잊지 않고, 주님을 올바르게 알기 위해 힘쓰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