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1월 3일 화요일 말씀읽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잠28:1~14

간단해설: 솔로몬의 금언 2(25~29장)에 해당하는 28~29장은 평행법이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의인과 악인의 삶과 그 행위가 대조되어 의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권면하고 가르칩니다.

1절에서 “악인은 쫓아오는 자가 없어도 도망하나 의인은 사자같이 담대하니라”라고 했습니다. 의인은 하나님을 믿는 자이고 악인은 그렇지 않은 자입니다. 의인의 삶가운데 두려움이 있지만 그가 가진 믿음으로 두려움을 이기는 담대한 삶을 살아갑니다. 악인이 다스리는 나라는 싸움이 많고 분열이 일어납니다. (2절) 그의 다스림을 받는 백성은 매우 큰 어려움을 겪습니다. (3절) 율법은 여호와를 경외히는 진리체계 즉, 하나님의 말씀인데, 이를 버린 자는 악인을 칭찬하지만, 율법을 지키는 자는 악인을 대적합니다. (3절, 히11:7) 왜 이러한 차이를 만들어 낼까요? 악인은 정의가 무엇인지를 깨닫지 못하나 여호와를 찾는 자는 모든 것을 깨닫게 때문입니다. (5절)

가난하여도 성실하게 행하는 의인은 부유하면서 굽게 행하는 악인보다 낫습니다.(6절) 사람이 가난하면 겸손해지고 하나님을 찾게 되고 삶에 만족이 있습니다. (전5:12) 또한 의인은 내세에 기업이 있어 소망이 있지만 (잠14:32) 악인은 이와 정 반대의 삶을 살아갑니다.

“율법을 지키는 자는 지혜로운 아들이요”(7절) 라고 말합니다. 잠언에서 지혜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입니다.(1:7) 어떻게 지혜로워집니까? 하나님 말씀을 지키므로 지혜로워집니다. 우리는 자녀들을 위하여 이와 같이 기도해야 할 것입니다. 8절에서 ‘중한 변리’는 이스라엘 사회에서는 허용되지 않는 것입니다. (출22:25) 사람의 생명이 그 소유의 넉넉함에 있지 않습니다.(눅12:18~21) 또한 “사람이 귀를 돌려 율법을 듣지 아니하면 그의 기도도 가증하니라” (9절) 고 했습니다. “귀를 돌린다”는 것은 고의적으로 순종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삼상15:22) 그의 기도는 응답되지 않습니다.

악인은 스스로 판 자기 함정에 빠지는 어리석은 일을 합니다. (10, 시7:14~16) 부자는 그가 소유한 물질 때문에 스스로 지혜로운 줄로 생각하지만 교만한 것이며 어리석은 것입니다. (11절) 의인이 득의하며 큰 영화가 있겠으나 악인이 일어나면 사람이 숨게 됩니다. (12절) 핍박시대에 성도들이 숨고 흩어졌지만 그곳에 전파되는 복음으로 인하여 기독교는 더욱 부흥할 수 있었습니다. (행8:4) 또한 참된 회개와 그로 인한 죄사함 은총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라야 받을 수 있음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13~14절, 요일1:9) 이처럼 악인과 의인은 전혀 다른 인생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의인의 삶가운데 두려움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그가 가진 그 믿음으로 말미암아 삶의 두려움을 이기고 담대하게 살아갑니다.

2. 읽을 말씀: 잠28:1~30:33

3. 기도 제목

1) 하나님을 경외하는 의인의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주의 말씀을 읽고 들을 뿐 아니라 잘 지키며 살아가게 하옵소서.; “악인은 쫒아오는 자가 없어도 도망하나 의인은 사자같이 담대하리라” (1절) 말씀합니다.

2) 우리의 자녀들이 지혜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진리인 하나님의 말씀으로 잘 양육하게 하옵소서.; “율법을 지키는 자는 지혜로운 아들이요. 음식을 탐하는 자와 사귀는 자는 아비를 욕되게 하는 자니라” (7절) 하셨습니다.

3) 공무원과 의료진들과 시민들이 하나되어 생활방역에 잘 동참케 하시고, 하루하루 우리의 일상이 안정되게 하옵소서.

4) ‘말씀읽기’ 본문을 따라 새벽기도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온 교우들이 말씀으로 건강한 하루를 시작하게 하옵소서.

오늘도 주의 말씀 안에서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조회수 2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30:12~24 간단해설: 과학과 문명이 발달하면서, 사람의 평균연령은 자꾸 높아만 갑니다. 이전에 치료할 수 없는 병까지도 치료가 가능하고, 웬만한 병들은 조기에만 발견되면 치료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요. 아직도 사람의 의술로는 치료가 불가능한 영역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27:12~22 간단해설: 예레미야 26~29장 까지는 선지자가 거짓예언을 일삼는 거짓 선지자들과의 대결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참 선지자는 어떤 자입니까? 하나님이 보내신 자이어야 하며, 하나님께로부터 말씀을 받고 하나님이 그의 입에 넣어주신 말씀을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24:1~10 간단해설: 오늘날 우리 사회의 문제중의 하나는 경제뿐만 아니라 정치, 이념적으로도 한쪽으로 치우쳐져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어떤 사안에 대해, 무엇이 사실인지를 면밀히 살펴보는 것이 필요한데, 그렇지 못하고 정치적 이념에 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