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2020년 12월 31일 목요일 말씀읽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단1:8~21

간단해설: 다니엘은 에스겔과 같이 유대인 포로였습니다. 바벨론으로 끌려간 포로였지만 그는 믿음의 사람이었고 지혜와 경건의 사람이었습니다. 우리가 앞서 살펴본 성경, 에스겔서에도 그의 이름이 등장하였습니다. 겔14:14,20 그의 신앙을 노아와 욥의 신앙과 견주어 말하고 있고, 또 겔 28:3 두로 왕이 받을 심판에 대하여 언급할 때, 그의 이름이 한 번 더 언급됩니다. 오늘 말씀에서도 신앙안에서 뜻을 정했던 그의 신앙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니엘은 “뜻을 정하여” 왕의 음식과 포도주를 거절하였습니다. (8절) “자기를 더럽히지 않도록” 음식먹기를 거절하였는데, 이는 왕의 음식이 유대인들이 지킬 음식의(레11장) 규례에 맞지 않았을 것입니다. 흔히, 왕의 음식은 이방 신에게 제물로 받쳤던 ‘제사음식’이었기 때문이었습니다. 포로로 잡혀 온 사람들의 경우, 보통은 거대한 제국의 문화와 사회에 쉽게 동화되었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왕의 명령과 그 사회의 문화를 거부하는 자체가 “저항”이요. 이러한 저항은 “피곤해지는 삶”이며. “생명을 위협받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가 왕의 음식을 거절하였던 것은 자신의 생명보다 “성결”과 “거룩”을 더욱 귀히 여겼기 때문입니다. 성경이 다니엘의 신앙을 높이 평가하는 또 하나의 이유는 그의 년수가 젊었다는데 있습니다. 다니엘은 청년의 때에 하나님을 기억하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귀한 신앙을 갖고 있었습니다. (전12:1; 시110:3) 이 믿음으로 세상의 감당치 못하는 삶을 산 것입니다. 하나님은 믿음으로 살아가는 성도를 매우 존귀하게 보십니다.

9~16절까지는 다니엘이 환관장으로부터 하나님의 은혜와 긍휼을 얻게 되는 장면입니다. 다니엘과 세 친구들이 왕의 음식과 포도주를 마시지 않고 채소를 먹는다고 했을 때, 어떤 결과가 예상됩니까? 환관장이 이를 쉽게 허락했을까요? 채소와 물을 먹은 이들은 왕의 기름진 음식을 먹은 소년들보다 그 얼굴이 좋지 않게 될 것이라는 것은 누구나 쉽게 예상할 수 있는 것이었습니다. 환관장은 왕으로부터 책임추궁이 있을 것을 두려워하여 이를 거절하였습니다. (10절)

다니엘은 한가지 실험을 요청합니다. 열흘 동안, 왕의 음식을 먹은 소년들의 얼굴과 채식과 물을 먹은 자신들의 얼굴을 비교하여서 더 나은 쪽을 따르겠다는 제안이었습니다. 이들의 제안이 받아들여지고 그 결과, 누구의 얼굴이 더 좋아 보였습니까? 다니엘과 세 친구들의 얼굴이 아름답고 살이 더욱 윤택하여 다른 소년들보다 훨씬 좋아 보였습니다. 이들은 왕의 음식과 포도주를 제하고 채식을 할 수가 있었습니다. (15,16절) 성도는 세상에 대하여 믿음으로 도전을 할 수 있어야 한다. 하나님이 그의 편이 되어 주셔서 반드시 이기게 하십니다.

하나님은 신앙으로 도전한 이들에게 또 은혜를 얻게 하셨습니다. 학문을 주시고, 모든 서적을 깨닫게 하시고 지혜를 주셨고, 모든 환상과 꿈을 깨달아 알게 하셨습니다. (17절) 이들이 3년의 시간이 지나서 왕 앞에 섰을 때, 이들과 비교할 만한 자들이 없었고 그 지혜와 총명이 나라의 온 박수와 술객보다 나았습니다. 또한, 다니엘은 바사의 고레스 왕 원년까지 등용되었습니다. 보통은 한 시대가 지나고, 정권이 바뀐 후에는 인사가 교체되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다니엘은 시대가 지나가고 정권이 교체된 후에도 계속 고위 관직에 머물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이 그에게 “탁월한 지혜”와 “능력”을 주셨기 때문입니다. 믿음으로 살아가는 성도의 삶이 얼마나 위대한가를 잘 보여줍니다. 포로중에 있는, 열악한 상황에서도 하나님은 그를 믿는 신자들의 삶을 높여주십니다. ‘구별되어 살아가고자 하는’ 믿음을 보시고 은혜를 얻게 하시고, 긍휼을 얻게 하셔서 결국은 믿음이 승리하게 하십니다.

2. 읽을 말씀: 단1:8~11:35

※ 금요일~ 주일에 읽을 말씀 분량을 합하였습니다. 말씀 읽기는 월요일에 계속 이어집니다.

3. 기도 제목

1) 믿음으로 살아가는 생애가 얼마나 존귀한지 깨달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2) 우리의 믿음 없음을 긍휼히 여겨주시고 또 새롭게 해 주셔서, 뜻을 정하여 구별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은혜 베풀어 주옵소서.

3) 이단들의 (신천지 등) 실체가 드러나고 영혼과 가정들의 회복되며 예배와 기도모임 등 교회의 정상적인 회집이 이루어지게 하옵소서.

4) 하나님의 은혜가 아니면 살아갈 수 없는 우리들인데, 우리의 믿음을 더욱 새롭게 해 주셔서 한 해를 보내며, 새로운 한 해를 힘있게 맞이하게 하여 주옵소서.

오늘도 주의 말씀 안에서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조회수 2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2022년 3월 9일 수요일 말씀읽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30:12~24 간단해설: 과학과 문명이 발달하면서, 사람의 평균연령은 자꾸 높아만 갑니다. 이전에 치료할 수 없는 병까지도 치료가 가능하고, 웬만한 병들은 조기에만 발견되면 치료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요. 아직도 사람의 의술로는 치료가 불가능한 영역

2022년 3월 8일 화요일 말씀읽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27:12~22 간단해설: 예레미야 26~29장 까지는 선지자가 거짓예언을 일삼는 거짓 선지자들과의 대결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참 선지자는 어떤 자입니까? 하나님이 보내신 자이어야 하며, 하나님께로부터 말씀을 받고 하나님이 그의 입에 넣어주신 말씀을

2022년 3월 7일 월요일 말씀읽기

샬롬, 우리 성은가족이 오늘 함께 묵상할 말씀과 간단해설, 읽을 말씀과 기도제목입니다. 1. 묵상 말씀: 렘24:1~10 간단해설: 오늘날 우리 사회의 문제중의 하나는 경제뿐만 아니라 정치, 이념적으로도 한쪽으로 치우쳐져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어떤 사안에 대해, 무엇이 사실인지를 면밀히 살펴보는 것이 필요한데, 그렇지 못하고 정치적 이념에 따라,

주소 :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태평로 110 

전화 : 031-443-4901~3  팩스 : 031-443-4907

헌금 및 후원계좌 : 우리은행 1005801175960 대한예수교장로회(안양성은교회)

bottom of page